브로콜리너마저 - 2집 졸업
브로콜리 너마저 노래 / 스튜디오 브로콜리 / 2010년 10월
평점 :
품절


토요일 오후 약속이 있어서 역삼역으로 가는 지하철을 탔다. 이제 내려야 할 때가 되어 출입문 쪽으로 가는데 어어, 내 구두 뒤축이 누군가의 발을 밟은것 같다. 그러나 아직 꽉 밟기는 전. 나는 꽉 밟기 전에 이걸-그러니까 내 발- 들어올려야지, 한다. 왜냐하면 나는 그날따라 얇고 높은 굽을 신어서, 찍히면 끝장난다. 나는 누군가의 발등에 빵꾸를 낼지도 모르는 것. 그런데 어어, 발이 안들어진다. 이거 왜이래, 하고 돌아보니, 흑. 구두 굽이, 그 힐이, 어떤 청년의 운동화 끈에 걸려있다.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바둥바둥바둥바둥. 나도 바둥대고 그 청년도 바둥댄다. 이제 곧 문이 열릴거고 사람들도 출입문 앞에 몇명 서있고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바둥바둥바둥바둥 ㅠㅠ 운동화 끈 사이로 내 구두가 빠져 나오고, 나는 얼굴이 시뻘개져서 문이 빨리 열리기만을 기다린다. 그 시간이 어찌나 긴지. ㅠㅠㅠㅠㅠㅠㅠㅠㅠ 후다다다닥 내려서 계단을 올라가며 하필 오늘따라 이걸 신고 와가지고, 뭐 이런 생각을 했다.   

집으로 돌아가는 길에
눅눅한 버스를 타고
자꾸만 졸려 하다 보면
어느새 낯선 곳의 정류장
이젠 돌아갈 버스도 없는
열두 시 반의 거리를
걷는 지친 나의 어깨  -[열두시 반 中 에서]

약속시간 까지는 아직 한참이나 남아 베스킨 라빈스로 들어간다. 평소에 아이스크림을 잘 먹지 않는데, 그날따라 꼭 아이스크림을 먹어야 할 것 같았다. 전날 마신 숙취가 아직 깨지 않았기 때문이기도 하고, 또 술을 마실 것이니 속을 좀 부드럽게 해줘야 할 것 같기도 하고, 바둥바둥 대느라 얼굴이 뜨거워졌으니 식혀줘야 할 것 같기도 하고. 아몬드 봉봉 작은컵으로 하나 주세요, 한다. 2,500 원이란다. 해피포인트 카드와 신용카드를 함께 내미는데, 나에게 2,300점의 적립금이 있다. 아싸뵹. 그걸 사용해달라고 하고 현금으로 200원을 내서 아이스크림을 먹는다.  아몬드가 씹힌다. 아이스크림은 달게 녹는다.  

네가 미워 했던 만큼 멀리 날아갈 거야 
네가 아파했던 만큼 다시 꿈을 꿀거야
너의 마음 속의 어둠 만큼 빛이 날거야
내가 너를 차마 쳐다볼 수도 없을만큼 

난 사실은 너무 불안했지
네가 날 떠나진 않을까
그럼 널 따라 날 수가 있을까
네가 너무 좋아       -[변두리 소년,소녀 中에서] 

브로콜리 너마저의 1집도 그러했지만 2집 역시 우리 모두의 소소한 일상을 담아냈다. 열두 시반의 거리를 걷는 지친 삶, 반짝반짝 빛나는 그가 내 곁을 떠나지는 않을까 불안한 마음. 게다가 사실 브로콜리 너마저의 가창력이 아주 빼어난 것도 아니다. 이런 가사들로 노래를 해대는데 너무나 엄청난 성량과 빼어난 가창력을 가지고 있다면 어째 좀 부담스러울 것 같다. 너 노래는 그렇게 하지만, 사실은 우리 잘 모르는거지? 고단한 일상에 대해 알지도 못하면서 부르는거지, 대들고 싶어질 것 같다. 그러나 그들의 목소리도 그들의 가창력도 일상을 녹여내기에 부족함이 없다. 

'이도우'의 [사서함110호의 우편물]이란 책을 보면, 진솔이 혼자 속 끓이는 장면이 나온다. 진솔은 건PD를 사랑하는데, 건도 자신에게 어느정도는 마음이 있다고 생각하는데 제삼자로부터 '그는 다른 여자를 사랑해왔고 그여자를 잊지 못할것이며 너에게 줄 마음 따위는 없다'는 말을 듣게 되는 것. 그 뒤로 진솔은 건을 대하는 태도가 예전같아질 수 없고, 영문을 모르는 건PD는 안타까울 뿐이다. 그때 그 혼자 속 끓는 진솔의 마음이 너무 아파서, 그게 뭔지 알 것 같아서, 그리고 한편으로는 왜 말을 못해 이여자야, 건피디에게 직접 물어봐, 라고 말하고 싶어서 내내 안타까웠는데, 사실 내가 진솔의 입장이었어도 혼자 속만 끓였을 뿐 건피디에게 가서 묻지는 못했을것이다. 당신 지금 나한테 하는거, 이거 사랑 아닌거에요? 다른 여자를 내심 품고 있는거에요? 그걸 어떻게 묻겠는가. 그래요, 라고 답해버리면 대체 어떡하라고.  

할 말은 너무 많은데 할 수가 없고
나는 자꾸만 작아지고 있었죠
말하지 못한 말들이 가슴에 남아
나는 자꾸만 잠들 수 없었죠  -[마음의 문제 中 에서] 

나도 묻고 싶은게 아주 많다. 잠들 수 없을 정도로. 그리고 그것은 그 누구의 문제가 아니다. 결국 내 마음의 문제다. 혼자 생각하고 혼자 오해하고 혼자 고민하고 혼자 잠들지 못하는 그 많은 밤들은 그러니까 내 마음의 문제인거다. 그러니까 브로콜리 너마저는 2집에서 자꾸만 내 얘기를 하고 자꾸만 우리들 얘기를 한다.  

게다가 이 가을에 혼자 우는 여자들이 얼마나 많았던가. 나는 이 가을에 혼자 울었던 그 많은 여자사람들이 울고 싶으면 계속 울되, 이들의 [울지마]를 듣기를 권한다. 울 땐 울더라도, 울지말라고 누군가 말해주는 것도 듣자고. 10월에 울었으면 됐지, 11월에도 내내 울 수는 없잖은가. 이제 곧 겨울인데. 가을에 울었으면 그걸로 됐다. 겨울이 곧 오는데 얼마나 할 게 많은가. 부츠도 꺼내야 하고 장갑도 찾아야 하고 핸드크림도 준비해야 한다. 

어제 아침, 앞이 뾰족한 구두를 신으려고 했는데 스타킹을 신다가 내 발톱이 무척 자란것을 보았다. 길었다. 이 구두 신으면 아프겠네, 라고 하면서도 그 구두를 신었다. 이러저러한 일들을 하느라 그 구두를 신고 좀 뛰었다. 발가락이 아팠다. 길게 자랐던 발톱이 신경쓰였다. 어젯밤에는 너의 발톱을 잘라주겠어, 라고 말하는 남자가 있다면 당장 시집이라도 가 버리고 싶었다. 난 다른건 다 필요없어, 내 발톱만 좀 잘라주면 돼. 라는 마음이 가득가득. 집에 와서 구두를 벗고 스타킹을 벗어보니 발이 만신창이가 되어 있었다. 길게 자란 발톱이 발가락을 찔러버려 피가 났다. 이런 젠장. 나는 이런걸 미리 자르지도 못할정도로 게으른 여자사람. 샤워하기 전에 발톱을 잘랐다.  

발톱을 자르는 것 쯤은 혼자 할 수 있다.

댓글(31) 먼댓글(0) 좋아요(2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turnleft 2010-11-02 09: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에피톤 프로젝트, 브로컬리 너마저, 루시드 폴, 이적 등등...
사고 싶은 음반이 많은데 쉽게 구할 수가 없어 못 듣고 있어요 ㅠ_ㅠ

아쉬운대로 Taylor Swift 나 듣고 있습니다 -_-/

2010-11-02 09:32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0-11-02 09:36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0-11-02 12:49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0-11-02 13:09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0-11-02 13:17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0-11-03 02:13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0-11-03 08:49   URL
비밀 댓글입니다.

Kir 2010-11-02 09: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제그제... 저를 위로해준 음악이었습니다. 다락방님의 페이퍼로 만나니 더 반갑네요...^^
계피의 보컬이 빠진 앨범이 더 마음을 쎄하게 만들면 어쩌나 했는데, 그렇지 않아서 다행스럽고 고마웠어요.

<브로콜리 너마저의 1집도 그러했지만 2집 역시 우리 모두의 소소한 일상을 담아냈다. 열두 시반의 거리를 걷는 지친 삶, 반짝반짝 빛나는 그가 내 곁을 떠나지는 않을까 불안한 마음. 게다가 사실 브로콜리 너마저의 가창력이 아주 빼어난 것도 아니다. 이런 가사들로 노래를 해대는데 너무나 엄청난 성량과 빼어난 가창력을 가지고 있다면 어째 좀 부담스러울 것 같다. 너 노래는 그렇게 하지만, 사실은 우리 잘 모르는거지? 고단한 일상에 대해 알지도 못하면서 부르는거지, 대들고 싶어질 것 같다. 그러나 그들의 목소리도 그들의 가창력도 일상을 녹여내기에 부족함이 없다.>

다락방님 페이퍼의 이 부분, 몹시 공감해요.

다락방 2010-11-02 16:34   좋아요 0 | URL
전 브로콜리 너마저의 1집을 사실 열심히 듣지 않았기 때문에 계피의 보컬에 대해 그다지 인식이 없었어요. 주변에서 계피가 빠진 브로콜리 너마저도 괜찮을까, 하는 염려를 자주 들었는데 저는 2집이 더 좋으니 이를 어쩝니까. 하핫;; 1집의 노래는 음 좋구나 하는 정도였는데 2집은 으윽 좋구나 하게 된단 말입니다! ㅎㅎ 저 역시 위로를 받고 있어요. 변두리 소년, 소녀로 말이지요. 너무 좋아요~

Kircheis 님과 제가 같은 감각으로 이 앨범을 듣고 있군요!
:)

애쉬 2010-11-02 09:5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브로콜리가 이 스산한 겨울의 길목에 음반을 내는 건, 의도일까 우연일까 생각해봤어요. 여름의 덕원의 목소리는 좀 아니잖아요. ^^
저도 그가 빼어난 가창력과 엄청난 성량을 가지고 있지 않아 정말 다행이라고 생각해요. 목청껏 노래만 잘하면 가수가 되는 줄 아는 멍청이들에게 들려주고 싶어요.

아, 저도 '변두리 소년, 소녀' 가 가장 좋아요~~

다락방 2010-11-02 16:32   좋아요 0 | URL
브로콜리 너마저의 노래를 듣고 있자면 삶이 고단한게 비단 나 뿐만은 아니구나 싶어져요. 다들 나처럼 살고 있구나. 가끔은 힘들기도 하고 가끔은 설레기도 하고 가끔은 기쁘기도 하면서. 그런 노래를 부르기에는 참 적절한 목소리에요.

변두리 소년, 소녀 정말 좋죠? 저도 그 노래가 제일 좋아요! 이 앨범 처음 들을때부터 저는 그 노래에 꽂혔어요!! >.<

moonnight 2010-11-02 11:5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 음반 소개 신문에서 읽고 아, 다락방님이 좋다 하신 그거. 하고 생각했어요. ^^ 저는 1년내내 주구장창 운동화 아니면 운동화 비슷한 구두-_-인데, 가끔 특별한 일이 있어서 힐 한 번 신을라치면 발뒤꿈치랑 발가락이랑 다 까지고 난리나요. -_-;;;;

제가 상상하는 다락방님은 항상 샤방샤방 여성스러운 몸차림일 거 같아요. 그래도 공원에 나가실 때는 꼭 장갑 목도리 부츠 다 착용하셔야지 돼요. 맥주도 차갑기 때문에 요즘 날씨엔 몸이 막 떨린다는. (가끔 벤치에 앉아서 맥주 마시며 책 읽는 1인 ^^;;;)

다락방 2010-11-02 16:30   좋아요 0 | URL
항상 샤방샤방 여성스러운 몸차림과는 좀 거리가 멀구요 ㅎㅎ 항상 힘차고 씩씩하게 행진하듯 걷고 있습니다. 우다다다다다다다 뛰기도 해서 타부서 직원들이 술자리에서 복도에서 뛰어댕기지좀 말라며;;

네네네네, 공원에 가서 캔맥주 마실때는 장갑 목도리 부츠 다 착용할게요. 안그러면 술마시다 얼어죽어요. 제가 죽자고 술 마시는건 아니니까 말입니다. 아 이놈의 회사에서 뛰쳐나가 공원으로 달려가고 싶어요. 벤치에 앉아 술을 마시고 싶네요. 캔맥주 한모금 홀짝이고 눈물 한방울 또르르 흘리고.

양철나무꾼 2010-11-02 12:4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발톱이 살을 파고 들지 않도록...
둥글게 자르지 마시고 일자로 잘 잘라주세요~^^

앨범 자켓이 멍든 내 맘이랑 똑 같은 색이예요~^^

다락방 2010-11-02 16:29   좋아요 0 | URL
저 한번 살 파고 들어서 병원가서 수술(?)한적 있어요. 울었네요. 완전 아파가지고 ㅠㅠ
이번에는 네번째 발가락의 발톱이 세번째 발가락을 찔렀어요. ㅠㅠ 구두가 뾰족해서..(뭔가 지저분하죠?)

양철나무꾼의 멍든 가슴에 날계란 하나 살포시 안겨 드리고 싶어요. 차갑고 섬뜩하겠지만 멍의 독기를 다 가져가준다니 말이죠.

무스탕 2010-11-02 13: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솔직히 아직 음악CD를 내가 들으려고 사 본적이 없어요. 작년이던가.. 브로콜리 1집 들어볼까.. 생각이 들어서 mp3곡을 찾아보니 없네요? 얼라.. 왜 없지.. 로 끝냈는데 다락방님 리뷰를 보니 듣지 못하고 넘어가버린 1집도 무지 궁금해졌어요.
1집 표지의 볼 통통한 귀여운 여자애랑은 분위기가 완전 다른 2집 표지네요. 혹시 저 파란색, 그 여자애가 불어 놓은 풍선일까요? ^^

아.. 글고, 전 승질이 못돼먹어서 발톱이건 손톱이건 조금이라도 긴 건 꼴을 못봐요. 또깍또깍 깍아버려야 속이 시원해서 제 손톱 발톱은 자랄 틈이 없다지요;;

다락방 2010-11-02 15:56   좋아요 0 | URL
전 정말 귀차니즘 작렬해서 손톱 발톱 자르는데 시간 오만년 걸려요. 잘라야지 잘라야지 생각하면서 또 하루를 보내고.. ( '')
같은 이유로 머리도 안빗어요. ㅎㅎ

그러게요, 그 여자아이가 불어 놓은 풍선일까요? 무스탕님은 어쩌면 그렇게 생각도 예쁘게 하세요? 네?

2010-11-02 15:56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0-11-02 20:21   URL
비밀 댓글입니다.

stillyours 2010-11-02 15:0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너무 좋아서 아침 저녁으로 후아- 후아- 하고 있어요.
다락방님 혹시 1집에서의 보컬 계피의 음색을 좋아했다면
'가을방학' 노래도 추천하고 싶어요!
계피와, 줄리아하트의 정바비가 만난 밴드예요.
[가끔 미치도록 네가 안고 싶어질 때가 있어]라는 노래. 특히 추천하고 싶어요 -

다락방 2010-11-02 15:32   좋아요 0 | URL
넌 날 아프게 하는 사람이 아냐, 라는 가사가 나오는 노래 말씀하시는 거죠? 너같은 사람은 너밖에 없었어~ 하고 말하는 그 노래요. 전 이미 좋아하고 있었습니다. 후훗.

브로콜리 너마저의 이 앨범 중에서 [변두리 소년,소녀]가 무척 좋아요, 무척!

마노아 2010-11-02 17:2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나는 '울지마'가 참 끌렸어요. 그 말은 나한테 필요한 말이어서 그랬을 거예요. 아, 쓸쓸한 것도 힘든데 춥기까지 한 나날이에요.

다락방 2010-11-02 18:06   좋아요 0 | URL
마노아님. [울지마] 들으면서 이제 그만 울어요. 10월에 울었으니, 11월엔 그만 울어도 좋잖아요. 여전히 쓸쓸하고 춥다면 우리 곧 만나요. 포동포동 따뜻한 삼겹살을, 아니면 김이 모락모락 나는 스테이크를, 그도 아니면 달달한 캬라멜 마끼아또를 함께 먹어요. 우리, 서로가 서로를 위로하자구요.

저 역시 더럽게 춥고 아픈날들이거든요.

웽스북스 2010-11-03 01:0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음. 저는 <사랑한다는 말로도 위로가 되지 않는> 이게 너무 좋아요. 오늘 바람부는 저녁의 버스정류장에서 이 노래를 들었는데, 아, 좋아서 죽을 뻔했네. <마음의 문제>랑 <열두시 반> 이건 완전 내노래 같고... <변두리 소년, 소녀>는 아직 마음에 잘 안와요. 내가 이상한건가...

그리고 뒤의 노래들은 아직도 제대로 듣지 못했어요. 집중해서 노래를 들을 1시간이 없어요. 흑흑. 힛~ 지금 변두리 나오네요. ㅎㅎ

다락방 2010-11-03 08:50   좋아요 0 | URL
어떤 노래가 좋지 않다고 해서 그게 이상한건 아니죠, 웬디양님. 저는 [변두리 소년,소녀]가 제일 좋았는데, 그렇게 따지면 제가 이상한걸지도 몰라요. 전 그 가사가 완전 제 가사같더라구요. 제가 쓴 줄 알았네요. 제가 친구랑 대화하던 걸 듣거나 보고 혹은 제 일기장을 훔쳐보고 쓴 것 같다는 생각을 했어요. 반짝반짝 이랑 날개랑 뭐 그런것들. '네가 너무 좋아' 라고 말하는 가사 말예요. 아우 좋아 죽겠네요. ㅠㅠ

웽스북스 2010-11-03 09:27   좋아요 0 | URL
다락방님!! 제가 요즘 아무도 안좋아서 그런 것 같아요 ㅋㅋㅋㅋㅋㅋ
주변에 날개가 있나 궁금한 사람도 없고 ㅋㅋㅋㅋㅋㅋㅋㅋㅋ

다락방 2010-11-03 09:28   좋아요 0 | URL
다락방에게 날개가 있는지 없는지 안궁금해요? 안궁금해요?!
요즘 나한테 너무 소홀해진 거 아니에요? 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소나기 2010-11-10 22: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늘 아침에 학교에 가는 버스 안에서도 이들의 노래를 들었어요. 소소한 일상을 이야기하는 이들의 음악이 좋아서 자꾸 들었어요. 그런데, 이들의 2집이 나왔다니. 왜 제가 그걸 모르고 있었을까요? :)

다락방 2010-11-11 10:16   좋아요 0 | URL
이제 알게 됐잖아요, 홀릭제이님! 들어봐요! 후회하지 않을거에요. 히히 :)
춥다. 잘 지내죠?

블랙겟타 2016-08-28 18:2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우연히 과제하면서 브로콜리 2집의 졸업을 듣고 있다가요.. ˝어? 노래 좋네 이 음반 얼마하지?˝ 하고 알라딘으로 검색해서 봤더니 다락방님의 이 페이퍼를 발견했네요. 무려 6년전 페이퍼이긴 하지만요.ㅎㅎㅎ;;; 너무 늦게 이 글을 봤네요. 그땐 아마 저는 다락방님을 모를때였지만 지금은 아니까 이글을 볼 수 있었네요. ㅎㅎㅎㅎ 이때도 좋은 글을 계속 쓰고 계셨군요. ㅎㅎ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