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에 남극엘 갔다.

남극에 대해 평소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거나 한 것도 아니었는데 참 이상하네, 남극엘 갔다. 그런데 남극에 간 것도 일요일 오후에 갔다. 헬리콥터를 타고 혼자 갔는데 금세 도착했다. 후딱 다녀오자, 하고는 도착했는데 아는 사람 하나 없고 그냥 남극 바다에 떠 있는 수많은 배들과 어떤 기지 같은 것을 보고 사진을 한 장 찍었다. 와- 일요일에 남극 가서 남극 바다위 사진을 찍다니, 대단한데? 해가 지고 있어 붉은 빛을 배경으로 정말 아름다운 사진이 나온 거다. 


내가 보고 있는 바다 앞에는 사람이 별로 없었다. 

내 꿈 속의 남극 바다는 말 그대로 해변가였다.

나는 이제 집에 가야했다. 집에 가서 자야 다음날인 월요일 출근을 할 수 있을 터였다.

그런데 어디에 가서 헬리콥터를 다시 타야 하는지 몰랐다. 집까지 가는 길은 멀지 않은데 그런데 어디에서 헬리콥터를 타야 하지? 아주 큰 빌딩이 있길래 거기에서 누군가는 그걸 알겠지 싶어 들어갔다. 들어갔는데 그 자기계발 강의로 유명한 김미경 강사가 있는 게 아닌가. 남편이 남극에서 일한다고 했다. 나는 그분께 한국으로 갈 헬리콥터를 타야 하는데 어디에서 몇 시에 탈 수 있나요, 했더니 지금 당장은 없고 앞으로 두시간을 기다려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 어디서 타는데요? 했더니, 그건 올드타운 에서 탈 수 있으니 올드타운으로 가서 물어보라고 했다. 올드타운은 어떻게 가는데요? 그건 모르겠으니 다른 사람들한테 물어서 가라고 좀 짜증을 냈다. 하는수없이 일단 나는 그 큰 빌딩을 나왔다.


나와서 돌아다니다보니 사람이 보여 올드타운이 어디냐고 물어보았다. 저기 저 밑으로 내려가면 된다고 했다. 감사하다고 거기 가면 한국 가는 헬리콥터를 탈 수 있냐고 물어보니 그럴 수 있을거라고 그런데 오늘도 가는지는 잘 모르겠다고 답했다. 한국에 가야 한다는 내 말이 다른 사람들에게 들렸는지 한 명 두 명 내 주위로 사람들이 모여들었다. 한국에서 온 운동선수도 있었고 직장인도 있었다. 혹시 여기 한국 가는 분 또 안계시나요? 물었지만 아무도 한국으로 가지 않는다고 했다. 나는 그들이 알려준대로 올드타운으로 갔다. 올드타운은 각 나라별로 길거리 음식을 팔고 있었다. 맞다, 남극이었다. 그리고 기업은행도 있었다. 나는 거기 익숙한 한국 길거리 음식과 은행이 있는 곳으로 가서 나는 헬리콥터를 타고 한국에 가야한다고, 여기서 기다리면 되는거냐고 물었는데 정확한 답을 듣지 못했고 그래서 초조했다. 저 갈 수 있는걸까요? 저는 왜 일요일에 갑자기 남극엘 오고 싶었을까요? 한 사람은 '좀 미친 것 같은데요?' 했다. 그쵸? 하아- 그냥 집을 나서서 잠깐 남극에 다녀와야겠다, 생각하고 나왔어요. 오긴 잘왔는데 이제 돌아가는 게 문제네요..


나는 왜 남극에 갔을까?


잠에서 깬 후, 


1. 월요일 회사 가는데 지장 없으니 꿈이라 다행이다

2. 남극에서 멋진 풍경을 본 것이 꿈이라니 안타깝다


두 가지 마음이 동시에 들었다. 출근하는 길에 네이버로 남극 바다를 찾아보았다. 남극 바다는 너무너무 춥다고 했다. 바다 위로는 얼음들이 보였고 빙하들이 떠있었다. 내가 꿈에서 보았던 그 남극이 아니었다. 어휴, 안가길 잘했다. 갔다가 너무 추울 뻔했어. 그렇다면 남극에 간 꿈은 왜 꾸었나 꿈해몽을 찾아보았다. 일상으로부터 떠나고 싶은 거란다. 낯선 곳으로 ㅋㅋ 아니 이게 근데 꼭 남극일 필요가 있는거냐고. 꿈해몽 좀 이상한듯 ㅋㅋㅋㅋㅋ 아무튼 남극에 다녀왔다 출근했다.




책을 샀다.




그간 인스타에 책탑 사진을 올리면서 '한주간 도착한 책들' 이라고 올렸었는데, 어제는 문득 이 '도착'이라는 단어가 거슬렸다. 도착하려면 책들이 자기 의지를 가졌어야 하는 게 아닌가. 내 책들은 저들의 의지로 내게 온 게 아니라, 나의 경제력으로 내게 온 것인데. 그래서 어제 인스타에는 '소소한 책구매' 라고 올렸다. 왜냐하면, 소소했잖아, 지난 주는.


















《독사를 죽였어야 했는데》는 터키의 국민 작가, 야샤르 케말의 작품. 아마도 기억이 맞다면, 나는 시사인에서 장정일의 독서일기를 읽다가 이 책을 장바구니에 넣었던 것 같다. 표제작 <독사를 죽였어야 했는데>는 납치혼과 명예살인에 희생되는 여성의 삶을 아이의 시선을 통해 보여준다고 한다. 아이의 시선이라니, 그 점이 감당 힘들것 같지만, 여성의 부당한 삶에 대한 터키 국민 작가의 책이라니 읽어봐야겠다.


《사라진 소녀들의 숲》은 허주은 작가의 작품. 얼마전에 작가의 《붉은 궁》을 재미있게 읽고 작가의 다른 책도 읽고 싶어져서 구매했다. 


《프랭키스슈타인》을 이 페이퍼에 넣기 위해 검색하는데 프랭키슈스타인으로 넣고 검색이 안돼서 뭐야 왜 안돼, 하고 내 구매이력을 보니 프랭키스슈타인 이었다. 지금 쓰면서도 또 헷갈려. 이렇게 지독하게 외워지지 않는 것들이 몇 개 있다.


오래전에는 '스튜어디스' 와 '스튜디어스'가 너무 헷갈렸는데, 이에 대해 알라딘에 언급하니 한 알라디너가 '남자는 스튜어드' 이니 남자를 외워두면 스튜어디스는 외워질 것이다, 라는 댓글을 달아주셨더랬다. 그러자 정말로 이제 안헷갈리게 되었고, 다른 사람들이 헷갈려 하면 그렇게 똑같이 말해줄 수 있었다.


아직도 '디아스포라'와 '디스포리아'는 헷갈린다. 아 정말 너무 헷갈려. 이건 이거고 저건 저거다 외워지질 않으니 대환장인데, 프랭키스슈타인은 직접 샀는데도 자꾸 프랭키슈스타인 이라고 머릿속에 기억된다. 어쩌쥬 ㅠㅠ


단어들만 헷갈리는 게 아니다. 나는 아직도 틸다 스윈튼과 케이트 블란쳇이 잘 구별이 안된다 ㅠㅠ 일전에 영화 <벤자민 버튼의 시간은 거꾸로간다> 보고 나와서 친구에게 '틸다 스윈튼은 1인 2역을 했네' 라고 해서 친구를 뜨악하게 만들었다. 조쉬 하트넷과 에던 호크도 구별을 못해서, 향수 사러 갔다가 남자 향수 모델 보고 '오 에던 호크 오랜만이네요' 했더니 직원이 '조쉬 하트넷' 이에요 한 일도 있다. 아, 어쩐지. 에던 호크가 남자 향수라니 이 시점에 갸웃하긴 했었다만. 이게 지독하게 헷갈리는 게 있다니까?


그리고 나 브리 라슨 볼 때마다 존 시나 생각난다.. 하아-


아래는 영화배우 브리 라슨




아래는 WWE 레슬링 선수 존 시나



그래서 브리 라슨에게 잘 몰입이 안됩니다. 미안합니다 ㅠㅠ



어쨌든 프랭키스슈타인은 알라딘의 폴스타프 님 리뷰 보고 샀다.



《그리움의 정원에서》는 크리스티앙 보뱅의 작품. 사실 크리스티앙 보뱅 책 몇 권 읽었지만 내가 좋아하는 작가는 아닌데, 그래서 이제 그만 읽어도 되겠다고 생각햇는데, 얼마전의 잠자냥 님의 글에서 이 책이 보뱅이 사랑하는 여성에 대한 글이라고 해서 오오 뭐라고? 해서 부러 급박하게 읽었다.


얼마전에 페이퍼에도 언급했지만, 어떤 작가들은 천착하는 주제가 있고, 천착하는 주제를 가진 작가들이 좋은 소설을 써낸다고 나는 생각한다. 천착하는 주제가 아닌, 보편적인 주제를 가진 작가들은 베스트셀러를 쓰고. 여기서 베스트 셀러 앞에 '내가 좋아하지 않는'을 수식하면 그 말이 참이다. 그러나, 천착하는 주제를 가진 게 어디 작가뿐인가. 나는 독자도 그러하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책을 좋아하는 독자라면, 좋아하는 작가 취향이라는 것도 생기는 것 아니겠는가.


내가 천착하는 주제라고 한다면, 전완근과 등근육... 이 아니라,

한결같음, 기다림, 그리움 인것 같다. 내가 천착하는 주제가 딱히 둘이 만나 오래오래 행복하게 살았습니다, 는 아닌 것 같고. 보뱅의 《그리움의 정원에서》는 내가 천착하는 주제를 담은 그런 책이어서, 보뱅의 그간 책들보다 내게는 더 잘 맞았고 좋았다. 그렇지만,


같은 주제라고 해도 나라면 보뱅처럼 쓸 수 없었을 것이다. 역시나, 너무 좋기는 했지만 뭐랄까..


오래전에 건대 호수에 데이트 하며 갔던 일이 있었다. 밤이었고 벤치에 앉아 호수를 바라보는데, 호수 옆의 건물이 물 위에 유화처럼 보이고 있었고, 그게 너무 아름다워 감탄했더랬다. 그러자 이 호수로 나를 데려온 남자는 이걸 보여주고 싶어 데려온 거라고 했다(그 남자 건대 졸업했던가? 모르겠네?). 오, 여기는 데이트 하기에 좋은 장소구나. 그리고 몇 달이 지났을까. 나는 다른 남자를 데리고 그 호수를 찾아갔다,

는 얘기를 하려던 게 아니라, 보뱅의 글은 그 때 건대 호수에 비친 유화의 느낌이다. 너무 아름다워 감탄이 나오지만 손에 잡히지는 않는, 뚜렷하지는 않은 그런 상이랄까. 내가 쓰는 글, 내가 좀 더 좋아하는 글은 분명하고 뚜렷한 글이다. 


좋은 건 나누고 살자. 

건대 호수 얘기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오늘 페이퍼를 쓰면서 생각했다.

책은 앞으로 한 주간 네 권만 사자.

페이퍼에 딱 맞춤하게 들어가고 책 산 이유 쓸 때 짜증도 안나네. 네 권만 사자!!



헉.

보쓰 오늘 오후에 자리 비울 예정이었는데 계획이 취소됐대.

이 말 들으려고 남극 갔다왔니? 흑흑 ㅠㅠ


릴렉스, 좋은 걸 생각해보자. 좋은 걸.. 좋은 걸..................


댓글(27) 먼댓글(0) 좋아요(3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잠자냥 2023-11-20 11:40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남극의 기업은행에서 빵 터집니다….
틸다 스윈튼, 케이트 블란쳇 헷갈리는 건 이해가 가는데….(저도 좀 그랬는데 요즘은 마른 언니 틸다, 떡대 언니 케이트-캐롤에서 좀 덩치 있어 보였음;- 이런 식으로 구별하거든요. 근데 브리 라슨하고 저 레슬링 선수는 헷갈리기 어려워 보여요 ㅋㅋㅋㅋㅋㅋㅋ

저는 보뱅 글이 아름답고 투명하지만 뚜렷하지 않아서 좋아합니다! ㅋㅋㅋㅋㅋㅋ

다락방 2023-11-20 09:28   좋아요 3 | URL
아 저는 브리 라슨 볼 때마다 존 시나 생각나는 바람에 아주 미치겠어요. 존 시나 머리 길면 브리 라슨 될 것 같아요.. ㅠㅠ

저는 그 뚜렷하지 않음 때문에 보뱅을 좋아하는 작가에 넣지 않는데 잠자냥 님은 그 점 때문에 좋아하는 작가에 넣고 계시는군요!! 이것이 잠자냥 님과 저의 다른 점. 두둥-

dollC 2023-11-20 08:5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스틴 버틀러 볼때마다 코쿤 생각나는 그런 느낌인 건가요ㅎㅎ 앞으로 브리 라슨 - 존 시나도 추가되겠어요.
남극에 갔다 바로 출근(!)이라니 정말 멋진 하루가 될 것 같아요😀

다락방 2023-11-20 09:29   좋아요 2 | URL
안녕하세요? 남극에 갔다가 바로 출근한 다락방 입니다. ㅎㅎ 좋은 하루가 될 줄 알았더니 보쓰가 슬픈 소식을 전해주네요. 그래도 힘을 내봐야겠습니다. 빠샤!!

저는 오스틴 버틀러 몰라서 방금 검색해봤네요. ㅋㅋㅋㅋㅋ 코쿤 ㅋㅋㅋㅋㅋㅋㅋㅋㅋ

blanca 2023-11-20 09:0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남극의 기업은행에 ㅋㅋ 저는 건대 호수에 못 가봤는데 건대 호수에 모 학교 캠퍼스가 빠질 정도로 크다던데 맞나요? 그리고 보쓰! 대체 뭡니까..일정을 지키셔야죠. ^^;;; 갑자기 정말 좋은 팀장님이었는데 일주일 출장으로 자리 비우니 과장님이 계속 아무리 좋은 팀장이라도 없으니 훨씬 좋다며 흥분하시던 생각 나네요. ㅋㅋ

다락방 2023-11-20 09:30   좋아요 0 | URL
건대 호수가 그렇게 컸었나.. 잘 생각이 안나네요? ㅋㅋ 너무 오래전의 일이라. 건대 호수가 데이트 코스로 유명하긴 하더라고요!

상사는 무조건 자리를 비우는 게 답입니다. 좋은 상사든, 그리고 나쁜 상사라면 반드시!! 자리를 비워야 하는 것입니다. 비우기로 해놓고 안비우기 있긔없긔 ㅠㅠ 그런 슬픈일을 내게 주지마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새파랑 2023-11-20 09:33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혹시 남극에


순대국밥집은 없었나요?

역시 꿈의 스케일도 부장님급 이십니다~!!

<그리움의 정원에서> 완전 사랑합니다 ㅋㅋㅋ

다락방 2023-11-20 09:37   좋아요 1 | URL
더 머물면서 찾아봤다면 아마도 순대국밥집도 있지 않았을까요? ㅋㅋ

새파랑 님과 제가 공통적으로 사랑하는 게 하나 더 겹치네요. 술이 그 첫번째요 두번째는 그리움의 정원에서.. ㅎㅎㅎㅎㅎ 그래도 저는 팔아버릴 거지만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자목련 2023-11-20 11:4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다락방 님의 <그리움의 정원에서> 리뷰가 궁금해집니다. 그나저나 꿈에서 남극이라니, 저는 꿈에 서울도 안 나오는데 ㅋㅋ
맛난 점심 드시고요!

다락방 2023-11-20 11:51   좋아요 0 | URL
자목련 님, 저 그리움의 정원에서 구매자평은 썼는데요, 리뷰는 도저히 못쓰겠어요. 보뱅의 책은 저를 리뷰 못쓰게 합니다. 하다못해 페이퍼도 못쓰겠어요. ㅎㅎ

자목련 님도 맛난 점심 드세요. 많이 드세요!!

자목련 2023-11-21 17:22   좋아요 0 | URL
리뷰는 도저히 못쓰겠다는 말씀 왠지 알 것 같아요. 보뱅의 산문은 백자평도 어렵습니다. ㅎ

다락방 2023-11-21 17:36   좋아요 0 | URL
네 맞습니다! 아름답다는 말 말고는 뭐 더 생각나는 문장이 없어요. ㅎㅎ

책읽는나무 2023-11-20 12:1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건대 호수 가본 적 없는데도 묘사하신 그 지점이 보뱅 글의 느낌과 일치한다는 생각이 듭니다.
저도 그런 면에서 보뱅 글을 좋아하는 건가? 싶기도 하네요.ㅋㅋㅋ
보쓰의 일정이 취소되는 그 예언적 꿈이 남극 꿈! 보쓰도 남극 같은 그 곳에 가고 싶지 않아 취소??!!!! 문득 상상했어요.ㅋㅋㅋ
여기 저기 두 곳에서 꿈 이야기를 읽는데 이건 소설로 각색해도 될만한 스토리 전개가 영화같단 생각이 드네요.^^

다락방 2023-11-20 12:58   좋아요 1 | URL
아오~ 일정 취소되는 바람에 모든게 다 꼬여버려서 제가 일에서 실수를 해버리고 말았네요. 보쓰한테 들어가서 죄를 고백해야 합니다. 아오. 점심도 못먹고 있어요. 고백하고 먹을라고 ㅠㅠ 아오 ㅠㅠ 남극에 안갔어야 되는건데!! ㅠㅠ

히융~ 이제 오후를 잘 보내야겠습니다.

책나무 님도 오후 잘 보내세요!!

미미 2023-11-20 12:1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다락방님 꿈 이야기 너무 재밌어요!ㅋㅋㅋㅋㅋㅋㅋ
거기서 마지막에 말한 그 한 사람 혹시 잠자냥님 아닙니까? 느낌이ㅋㅋㅋ

저도 브리 라슨과 존 시나 이런 조합으로
자꾸 겹쳐지는 배우가 있었는데 당장은 생각나지 않네요.
‘자꾸 왜 이러지?‘ㅋㅋㅋ했었기 때문에 공감합니다. 떠오르면 꼭 글을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잠자냥 2023-11-20 12:22   좋아요 2 | URL
어쩐지 제가 어젯밤 바쁘더라고요.
다락방 꿈에도 나와야 하고 은오 꿈에도 나와야 하고.... 바쁘다 바빠=33

다락방 2023-11-20 12:59   좋아요 2 | URL
ㅋㅋㅋㅋ 좀 미친 것 같은데요? 이 말 말이죠? ㅋㅋㅋ 그렇지만 저 꿈에 잠자냥 님은 나오지 않으셨습니다. 아마도 은오 님 꿈에 가시느라 바쁘셨던듯요. ㅎㅎ

네네, 미미 님. 저마다 약간 구별 되지 않는 사람이 있는 것 같아요. 저는 존 시나 와 브리 라슨 말고 또 있는데 지금 당장은 생각 안나네요. ㅋㅋ 미미 님, 꼭 글 써주세요!!

느긋느긋 2023-11-20 12: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존 시나 무척 좋아하는데,
다락방님 덕분에 이제 존 시나 볼때마다 브리 라슨이 떠오를 것 같아요,
이걸 좋아해야하나 슬퍼해야 하나 ㅎㅎㅎ
건대호수에서 빵 터지면서 보뱅 책 장바구니에 담고 감사히 떠나갑니다,
전 다락방님의 네권 결심이 한 주 지나 무너진다는데 500원을! ㅎㅎ

다락방 2023-11-20 13:01   좋아요 0 | URL
오, 느긋느긋 님 안녕? 오랜만입니다!!
존 시나 좋아하시는군요? 저는 숀 마이클스 좋아했어요! 자서전 영어책 사서 남동생 줬는데 지난번에 남동생 집에 가니까 읽을 생각 안(못)하고 책은 방바닥에 굴러다니더군요. 하하하하하.

보뱅 책, 느긋느긋 님은 저보다 더 좋아하실 것 같아요. 특히나 <그리움의 정원에서>는 꼭 읽어보세요!

두둥- 다락방은 과연 이번주에 몇 권의 책을 살것인가! (일단 오늘 두 권 삼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잠자냥 2023-11-20 14: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자꾸 저 레슬링 선수한테 가발 씌워 보고 있음.....-_-

다락방 2023-11-20 14:40   좋아요 1 | URL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브리 라슨의 머리카락을 잘라보는 것도 방법입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잠자냥 2023-11-20 15:04   좋아요 0 | URL
아..!

햇살과함께 2023-11-20 14:5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건대 호수. 저도 친구 따라 한 번 가본 적 있어요~
학교에 호수가 있다고? 하며 놀란 기억이 ㅋㅋㅋ

다락방 2023-11-20 14:53   좋아요 0 | URL
건대 호수가 유명하더라고요! 역시 사람은 다른 사람들과 교류하며 살아야 시야가 넓어지는 것 같습니다. 그 사람을 만나지 않았다면 건대 호수를 모르고 살았겠죠. 물론 모르고 살아도 삶에 아무 지장 없지만, 건대호수를 아는 것과 모르는 것중에 선택하라면 저는 아는 것을 선택할 것입니다. ㅎㅎ

잠자냥 2023-11-20 20:59   좋아요 1 | URL
학교에 소도 있다고….

햇살과함께 2023-11-20 21:37   좋아요 0 | URL
맞아요 건국우유 ㅋㅋㅋㅋ

독서괭 2023-11-27 16: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니, 다락방님은 어떻게 꿈 내용을 이렇게 상세히 기억하세요? 전 꿈 디게 많이 꾸지만 디테일은 금방 휘발되어 기억이 안 나던데.. 신기해요! 그나저나 꿈속에서도 월요일 출근 걱정인 ..슬프다..ㅠㅠ
책을 네권밖에 안 사시다니 다락방님.. 대단하다!! 이제 한주에 4권씩!!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