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일에는 일어나 오랜만에 한시간동안 요가를 했다. 빡세게 몸을 움직이는 건 아니고 골반 위주의 스트레칭이었다. 나는 이 프로그램을 정말 좋아해서 가끔 한다. 그리고 샤워한 후에 밥을 먹고 엄마랑 베란다 화분에 씨앗들을 심었다. 며칠전 내가 다이소에 들러 사온 씨앗들이었다. 엄마, 베란다에 나의 텃밭을 만들겠어, 비워있는 화분 모두 내가 쓰겠어! 하자 엄마는 그러라고 하셨고 그렇게 비료도 사다주셨다. 그렇게 내게 여덟개의 화분이 생겼고 나는 내가 산 씨앗들과 그리고 늘 부엌에 있던 콩까지 가져와서 총 여덟개의 씨앗을 심고 이름표를 붙여놓았다. 그리고 지저분한 베란다를 청소했다. 허리가 너무 아팠다.




방울토마토, 바질, 청상추, 콩, 고추, 그리고 허브 세종류를 심었는데 허브는 좀 후회했다. 허브를 가지고 내가 할 게 없잖아. 나는 다 수확해서 먹을 수 있는 것만 하고 싶은데 허브는 생각이 짧았다. 그래도 인터넷 뒤져보면 허브로 뭐 할 수 있는거 나오겠지. 에잇. 허브를 한 게 너무 아쉬워서 오후에 다이소 가서 고수 사와서 허브 화분 하나에 같이 심었다. 고수가 나라, 고수. 


엄마는 말끔해진 베란다와 화분을 보시며 지나다가 예쁜 꽃 화분 있으면 사다 키우라고 하셨고 나는 엄마에게 단호하게 '아니'라고 말했다. 엄마, 먹을 수 있는 것만 키울거야. 보기만 하는 건 안키워. 이것은 이제 나의 텃밭이야!! 나는 이렇게 텃밭가진 여인이 되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이젠 별 걸 다 하는구먼 ㅋㅋㅋㅋㅋㅋㅋㅋ 아무튼 건강하게 싹도 틔우고 잘 자라고 열매도 맺고 그래라, 나의 식물들이여!!



토요일 밤에 족발을 포장해와서 엄마 아빠와 배불리 먹고 엄마와 나는 밤산책을 나갔다. 몰랐는데 와, 벚꽃이 활짝 피어있었다. 나한테 핀다고 말도 안하고 이게 무슨 일이야. 엄마와 나는 놀랐고 환호했다. 언제 이렇게 활짝 핀거야?






다음날인 일요일에는 점심에 아빠 냉면을 만들어 드리고(밀키트) 저녁엔 족발덮밥을 만들었다. 먹다 남은 족발로 족발덮밥을 만들어 먹었다는 미용실 원장님의 말이 생각나서 나도 한 번! 하고 레시피 찾아보았더니 재료는 딱히 더 살 게 없는거다. 액젓, 간장, 설탕, 양파, 마늘, 고추, 식초 면 끝이었다. 아, 그리고 물론 남은 족발도! 나는 족발을 작게 썰고 레시피가 시키는대로 간장에 족발을 졸여냈다. 시간이 오래 걸리는 일이었다. 아빠 냉면 만들어드릴 때 삶았던 달걀도 함께 졸였다. 


평소 엄마는 돼지고기 냄새에 민감하셔서 순대도 안드시고 보쌈도 잘 안드신다. 돼지고기 김치찌개도 안좋아하시고. 족발을 드시게 된 것도 최근의 일인데 그것도 살만 드신다. 족발덮밥은 그런 엄마가 안좋아하실 수도 있다고 생각해서 조금만 퍼 드리고 엄마 비위 상하면 먹지말고 버려, 했는데 엄마가 괜찮은데? 하시며 고기 더 있냐 물으시더니 좀 더 달라 하셨다. 소스가 신의 한 수인데 이 소스랑 비벼 먹어서 맛있는 것 같다. 태국에서 먹은게 더 맛있었지만(당연히!) 어쨌든 이것도 괜찮군, 하면서 엄마 아빠랑 맛있게 싹싹 다 비워냈다.



다 먹은 그릇들을 식세기안에 던져넣고 나는 엄마와 저녁산책을 나갔다. 어제보다 이른 시간에 나갔는데 저녁은 또 저녁대로 벚꽃이 아름다웠다. 





이런 벚꽃을 보고 걸으면서 '아, 주말 지나고 출근하면 양재천에 벚꽃이 다 피어있겠네' 했다. 오늘 출근하자마자 양재천을 내려다봤더니 아니나다를까, 벚꽃이 죄다 피어있었다. 



그래서 오늘 아침 사진. 약과는 저거 말고 디게 많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친구가 보내줬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약과 부자됨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자, 그리고 월요일 책탑



쨘- 너무 적다. 게다가 반다나 시바의 원서와 내가 전혀 살 것 처럼 안생긴 《역사 교과서 국정화, 왜 문제인가》이 두 권은 출판사 책과함께 에서 이벤트할 때 참여해 받은 책이다. 내가 신청한 건 반다나 시바 책인데 포장을 뜯어보니 역사 교과서~ 가 함께 있더라. 그래서 지난 주에는 책을 한 권도 안사는 한 주가 될 수 있었는데,


어제 저녁에 벚꽃따라 걸으면서 교보문고까지 갔고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간김에 '여기에 지위 게임 있나?' 검색했다가 재고가 열 권이라고 된 걸 본것이고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래서 그럼 내가 한 권~ 이러고 가져왔다. ㅋㅋㅋㅋㅋㅋㅋ

















최근에 친구들을 만나고난 후, 내가 좋아하는 사람들은 대화하기 전 그리고 대화하면서 또 대화하고난 후에도 '생각해봤어'를 자주 말하는 사람이란 생각이 들었다. 돌이켜보면 내가 좋아하는 친구들은 언제나 생각하고 그 후에 말하는 친구들이었던 것 같다.


타인을 사랑하는 일에 대해서 생각해봤다. 

나는 동생들하고 통화를 끊고 나면 너무너무 좋고 만족감을 느낀다. 조카들하고 통화해도 마찬가지. 가슴 가득 행복함이 밀려온다. 내가 살면서 동생들과 조카들을 사랑하는 만큼 타인을 사랑할 수 있을 것 같지 않았다. 내가 타인을 사랑하지 못한다면, 그건 타인에게 갈 사랑이 더이상 남아있지 않기 때문이란 생각이 들었다. 이미 동생들과 조카들을 향해 모두 쏟아붓고 있기 때문에. 나는 사랑을 한다면 쏟아 붓기 때문에, 내 사랑을 결코 의심하게 만들지 않기 때문에 많은 사람을 사랑하지도 않고 쉽게 사랑하지도 않는 것 같다는 생각을 했다.


그런 한편 좋아한다는 것은 사실 초반에 결정되어지는 것 같다는 생각도 했다. 아, 물론 철저하게 내 얘기다. 그러니까 누군가 좋아지는 건 상대를 처음 만났을 때 대부분 결정지어지는 것 같다. 살면서 내가 '사랑'이란 감정을 붙일 수 있는 사람들은 처음 만난 순간부터 느낌이 폭발했더랬다. 감이 온다고 해야할까. 여전히 좋아하는 사람들 역시 처음부터 좋은 느낌을 주는 사람이었다. 만나자마자 아 이사람 좋아, 좋으다, 했던 사람들을 계속 좋아하게 되었다. 그런 한편, 처음에 좋다는 느낌이 없었다면 노력한다고 좋아지지는 않았다. 친해질 수도 있고 어느정도 가까워질 수도 있지만 마음이 생겨나는 일은 없는 것 같다. 타인의 장점을 잘 찾아내는 것도 내 능력중의 하나이기 때문에 장점도 찾아내고 좋아하려고도 해보지만, 처음부터 좋은 느낌을 줬던 사람을 결코 이겨낼 수 없었고 사실 그렇게까지 좋아지진 않는다. 어쩌면 내 마음의 벽은 대단히 두터운건지도 모르겠다.



어제 저녁에 산책하고 돌아오면서 엄마한테 "어휴 주말에 아무 하는 것도 없었네, 아무것도 안하고 가버렸어" 했더니 "너는 왜 자꾸 너가 아무것도 안했다고 하냐, 너 텃밭도 만들었고 엄마 아빠 저녁도 만들어줬고, 운동도 했잖아!" 그런데도 내가 호응을 않자, "도대체 너는 뭘 해야 니가 뭔가 했다고 생각하는거냐" 고 물으셨다. 그러게? "몰라, 엄마, 모르겠어. 근데 나 아무것도 안하고 주말을 날려버린 것 같아." 했다. 엄마의 물음에 답하기 위해 '나는 도대체 뭘 해야 뭘 했다고 생각하는 걸까' 물었는데, 딱히 떠오르는 답은 없었다.


점심은 돈까스나 먹어야겠다. 


댓글(19) 먼댓글(1) 좋아요(3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1. 내 팔자
    from 마지막 키스 2023-04-03 09:52 
    요즘에는 '케이트 밀렛'의 《성 정치학》을 읽고 있다. 투비에 새로운 글, 알라딘에 쓰지 않는 글을 쓰기 위해 읽기 시작했는데 오, 재미있다! 그래서 아침 출근길의 책으로 선택해 읽는 중이다.오늘 읽은 부분에서는 '밀'과 '러스킨'이 언급됐다. 요약하자면 밀은 당시 여성이 처한 차별적 상황을 잘 분석해서 써냈다는 것이고 러스킨의 경우에는 온건한 여성혐오자라는 것이다. 여성은 여왕이다, 여성에게도 교육이 필요하다, 라고 말하지만, 그 교육은 남자를 보조하
 
 
DYDADDY 2023-03-27 09: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동안 자본주의에 길들여져 돈이 되는 일만 일이라 생각했는데 얼마 전부터 꼭 무언가 효용성이 있어야 일인가 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주변 사람을 위한 몸의 움직임뿐만 아니라 더 확장하여 나를 위한 정적인 움직임(독서)도 일이 아닌가 하는 생각요. 어렸을 때 너무 많이 듣던 말 ‘그걸 해서 돈이 나오냐 쌀이 나오냐‘라는 말에 너무 길들여졌던 것 아닌가 싶어요.
다락방님은 주말에 많은 일을 하셨고 많은 사랑을 나눴다고 생각해요. 3월의 마지막 주도 많은 사랑을 나누시는 한주가 되시길 바라요. ^^

다락방 2023-03-27 10:12   좋아요 0 | URL
저는 다른 사람들에게는 쉬어라, 뒹굴뒹굴해라, 아무것도 하지 말아라 라고 말하면서 정작 제 자신을 그렇게 놓아두지를 못하는 것 같아요. 뒹굴뒹굴을 정말 못합니다 ㅠㅠ 에휴.. 이게 팔자인가 싶고요.
그런데도 주말을 너무 그냥 보낸 것 같아서 후회되고 그렇다면 어떻게 보내야 했는가를 물으면 또 답을 모르겠고 그래요. 아무튼 하루하루 또 열심히 살아봐야겠습니다. ㅎㅎ

그나저나 대디 님, 성정치학 다 읽으셨더라고요? 저는 아직도 초반인데요! 화이팅!!

DYDADDY 2023-03-27 10:31   좋아요 0 | URL
저도 아무것도 안하고 딩굴거리 것을 정말 못해요. 하다못해 잠깐의 짬에도 무언가 읽어야 하는 강박관념에 잡혀 삽니다. ㅋㅋㅋㅋ
계획을 세워서 꽉찬 하루를 보내는 것도 좋겠지만 너무 꽉차면 무언가 더 들어갈 공간이 없을거라는 생각이 들어요. 비어있어야 주변 사람도 눈에 들어오고 허브의 용도(파리나 모기를 어느정도(?) 막아줍니다.)도 생각할 수 있겠죠. 매년 보는 벚꽃이지만 보면서 매번 눈이 동그래질 수도 있구요. 물이 반인 컵의 반은 공기가 들어있는 것 처럼요.
성 정치학은.. 저에게 위험한 책이라 마음이 조급해져 중간에 놓지 못하겠더군요. 다락방님은 장 주네에 관심이 있으시니 더 깊게 읽으실 수 있을 것 같아요. ^^

다락방 2023-03-27 11:11   좋아요 1 | URL
저는 자꾸 튀어나가고 싶어져요. ㅋㅋㅋㅋㅋ 집에서 딩굴거리자~ 이러다가도 하다못해 마트라도 나갔다와야만 살 것 같은 기분이 들어버리는 것입니다. 저는 가족들이나 친한 친구들로부터 제발 좀 쉬라는 말을 자주 듣거든요. 아무것도 하지 말고 좀 있으라고. 그래서 그래야지, 이러고 있다가도 쌩- 튀어나가 버립니다. 어제도 저녁 먹고 집 밖으로 나가서 한시간 반을 걷고 왔네요. 껄껄. 역마살 탓이려니 합니다. ㅋㅋㅋㅋㅋ

거리의화가 2023-03-27 09:4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벚꽃이 저리 많이 피었군요! 제가 일하는 곳은 이제 3/1 아니면 반쯤 핀 것 같아요. 아마도 주 중반이나 후반에 만개일 듯합니다. 개나리는 거의 만개일 것 같아요!ㅎㅎ 저는 벚꽃보다 개나리에 환장하기 때문에 오늘 사진 많이 찍으려구요!*^^*
다락방님 주말동안 많은 일들을 하셨네요. 먹을 수 있는 재료를 가져와 화분을 구비하신 것도 다락방님답다라는 생각이 들어요. 흐흐 다 자라면 어떤 모습일까 궁금합니다! 즐거운 한주 되세요!

다락방 2023-03-27 10:14   좋아요 0 | URL
동네인데도 꽃이 핀걸 몰랐어요. 언제 저렇게 핀건지 모르겠더라고요. 벚꽃이 활짝 피는건 눈깜짝할 사이인것 같아요. 생각지도 못했는데 활짝 만개한 꽃을 보는게 너무 좋았고요 그런 한편 시간의 흐름이 느껴져서 좀 동동거리게 되기도 하고 그랬어요. 양재천 지나다니면서 개나리 활짝 핀 건 며칠전부터 봤거든요. 곧 벚꽃 피겠구나 했는데 오늘의 양재천은 벚꽃 가득입니다. 점심 먹고 산책 좀 해야겠어요. 후훗.

다 좋은데 허브..를 산건 잘못이었어요. 어휴.. 어제 다이소 갔더니 딸기 씨앗도 있던데 그 앞에서 한참 망설이다 그냥 왔습니다. 이젠 더이상 화분이 없어서요. 엄마 화분 좀 더 살까, 했다가 혼났어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blanca 2023-03-27 09:5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 조르르 놓여 있는 화분들 새싹이 돋아나는 모습들 페이퍼로 기대합니다. 그리고 족발 덮밥은 족발을 일단 시켜야 하는 거네요. 음, 오늘 시키고 남은 걸로 다락방님처럼 만들어 볼까요? 난 다락방님 요리 레시피가 너무 좋아요.

사랑...저를 돌아보게 되네요. 아, 현타가 옵니다. 제 마음엔 사랑이 부족한 걸까요? 이런 일깨움 좋습니다. 나라는 인간은 잘난척 하면서 마음에 사랑도 없었던 것인지 모르겠어요.

다락방 2023-03-27 10:17   좋아요 0 | URL
저도 기대가 큽니다, 블랑카 님. 얼른 싹도 틔우고 꽃도 피고 그랬으면 좋겠어요. 수시로 제 텃밭(응?)의 풍경을 찍어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럴 수 있도록 잘 자라야 할텐데 말예요..

블랑카 님, 족발 덮밥은 검색창에 <백종원 족발덮밥> 치면 레시피 잔뜩 나오거든요. 남은 족발 처리하려고 요리했다가 이젠 족발 덮밥 먹고 싶어서 부러 족발 시키고 싶다는 사람들도 있더라고요. 저한테 이걸 알려주신 미용실 원장님도 그렇게 말씀하셨고요. 이게, 소스가 신의 한 수예요. 진짜 최고입니다! 소스는 양파, 홍고추, 청고추, 마늘, 액젓,설탕,식초로 만듭니다. 으하하하. 깔끔하고 매콤한게 정말 좋아요!!


저는 이번 생에 있어서 동생들과 조카들 말고는 타인에 대한 사랑이 아마 없을 것 같습니다. 하핫.

로제트50 2023-03-27 10:2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술이...안 보이네요...ㅋ-

다락방 2023-03-27 10:30   좋아요 0 | URL
ㅋㅋㅋ 날카로우신 분 ㅋㅋㅋㅋㅋ 토요일에 족발과 소주 마시고 2차로 와인 마셨습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로제트50 2023-03-27 10: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어제 산책나가서 벚꽃 산수유 목련 진달래까지 다 보았답니다^^*
그리고 다이소 가서 봉선화씨앗 하나 샀지요, 여기서도 스케일 차이가 ^^;;;

다락방 2023-03-27 10:57   좋아요 0 | URL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저 고수 씨앗 사와서 허브 심은데다 같이 심었는데 내심 고수가 허브 이겨서 고수 펴라~ 이러고 있습니다. 똠양꿍 밀키트 사서 고수 넣어 먹어야지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놔 ㅋㅋㅋㅋㅋㅋㅋㅋㅋ 너무 미래지향적이네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책먼지 2023-03-27 10:3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다락방님 혹시 다른 주말보다 적게 걸으셔서..??? 저는 뭘해야 뭘했다고 느끼는지 곰곰 생각해보니 뭘 했는지도 문제지만 어느 정도 품을 들여 거리를 이동해야(?) 뭘 좀 했다 싶어지는 것 같아요!! 저도 한 사람이 줄 수 있는 사랑에는 총량이 있다고 믿는데 한계가 없는 것처럼 사방팔방에 사랑을 뿌리고 다니는 사람이 보이면 신기해요.. 아.. 일하기 정말 싫은 월요일이네요!! 저도 점심 때 아주 맛있는 걸 먹어야겠습니다!!!

다락방 2023-03-27 11:00   좋아요 2 | URL
책먼지 님, 저도 사실 그런게 아닌가 싶어요. 그러니까 어느 정도 품을 들여 거리를 이동하는 거요. 그걸 해야 비로소 주말에 뭘 했다, 이러는게 아닐까 싶어요. 그래서 약속도 잡고 여행도 가고 그러는게 아닐까.. 그렇지 않으면 집 안에서 아무리 움직임을 멈추지 않아도 뭔가 했다는 생각을 안하게 되는 것 같아요. 제가 사주팔자에 역마살이 있는데 ㅋㅋㅋㅋㅋㅋㅋㅋ 아마도 그 영향이 아닌가 싶습니다. 하하하하하.

저는 사랑을 줄 수 있는 궁극의 상대가 있다면 여기저기로 가지 뻗는건 멈추게 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합니다. 이를테면 막 여러갈래로 가지뻗기 사랑한다거나 양다리 걸친다거나 하는 사람들의 경우, 궁극적으로 모든걸 만족시켜주는 단 한사람이 없기에 그렇게 되는게 아닐까 싶은거죠. 네, 바로 제 경험에서 나온 깨달음 입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잠자냥 2023-03-27 13:09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화분을 보며) 저게 다 먹을거라니.......... 역시 다부장님.ㅋㅋㅋㅋㅋㅋㅋㅋㅋ

다락방 2023-03-27 13:54   좋아요 0 | URL
저는 먹고 사는 일에 진심입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감은빛 2023-03-27 19:2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올해 벚꽃이 일찍 폈다 하더니 벌써!
우리 동네에서도 이번 주말에 벚꽃 축제를 한다고 하니 아마 피웠겠죠?
내일은 점심 먹고 짧게 산책이라도 다녀와야지 생각했는데,
오후 일정을 보니 안 되겠네요.
이번 주 중에 꼭 한 번 산책을 다녀와야겠어요.

지위게임 관심이 가네요.

다락방 2023-03-28 09:21   좋아요 0 | URL
감은빛 님, 산책은 빠르면 빠를수록 좋을 것 같습니다. 지금 제가 있는 곳은 활짝 폈는데 아마 곧 지지 싶어요. 이번 해에 이 봄은 한 번 뿐이니 놓치지 말고 얼른 다녀오세요!

따라쟁이 2023-04-10 15:0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앗, 저 찹쌀 약과 저도 선물로 받았는데.. 찌찌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