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일이 가까워오니 9월 같이읽기 도서인 《디지털 미디어와 페미니즘》완독 인증이 차례로 올라오고 있습니다. 완독하신 분들 고생하셨고요, 읽는 중이신 분들, 힘내세요!
자, 10월 같이읽기 도서는 '게일 다인스'의 《포르노랜드》입니다.
포르노 관련 책을 계속 읽고자 했으나 이 분야의 고전인 '안드레아 드워킨'의 책이나 '캐서린 맥키넌'의 책이 재출간 되질 않아 자꾸 미루게 됐는데요, 언제까지 미룰 수는 없어 게일 다인스의 책을 함께 읽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책은 학술논문처럼 어렵게 읽힌다기 보다는 내용이 힘들텐데요, 그만큼 각오하시길 바랍니다.
아마도 이 같이읽기에 참여하는 분들은 '포느로'라고 하면 머릿속에 상상하는 이미지가 있을텐데요, 무엇을 상상하든 그보다 훨씬 나쁜 것이 지금 포르노 입니다. 그리고 그걸 이 책에서 밝혀주고 있습니다. 마음 단단히 먹고 읽어야 합니다.
포르노랜드는 전자책으로도 출간되어 있음을 참고하세요.
함께 읽을 책들 링크 걸어두겠습니다. 아래 책들중 《포르노 판타지》는 지금 구매도 가능하며 전자책으로도 나와 있습니다.
덧붙여,
11월부터 내년 6월까지의 도서 안내합니다. 피씨로 들어오셔서 좌측 <여성주의 책 같이읽기> 게시판 클릭하시면, 공지사항으로 2023년 6월까지의 도서를 링크해두었으니 앞으로도 참고 바랍니다.
2022년 11월~12월
'샌드라 길버트, 수전 구바'의 《다락방의 미친 여자》
두 달에 걸쳐 드디어 기다리고 기다리던 다락방의 미친 여자를 읽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책을 읽기 전에 읽어두면 좋을 책에 대해서는 알라딘 수하 님이 잘 정리해주셨습니다.
참고하세요.
☞ <다락방의 미친 여자>를 읽기 위한 참고도서 (aladin.co.kr)
2023년 1월, '수잔 왓킨스' 의 《페미니즘 이론과 비평》

이것도 어려워 보이지요?
그러나 여러분은 읽을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우리가 그동안 같이읽기 했던 도서들이 결코 쉬운 도서들이 아니었기 때문에 여러분의 독서근육은 단단해졌다..
2023년 2월, '앤절라 Y. 데이비스' 의 《여성, 인종, 계급》

2023년 3월, '케이트 만' 의 《남성 특권》

2023년 4월, '사라 아메드' 의 《행복의 약속》

사라 아메드는 그간 여성주의 책 읽어오면서 어딘가 익숙한 이름이 되지 않았나요? 그 익숙한 이름을 책의 저자로 만나봅시다. 사실 사라 아메드의 글이 실린 《정동이론》을 넣을까 했는데, 갈등하다 행복의 약속으로 넣습니다.
행복하자 우리, 아프지말고..
2023년 5월, '엘리스 콜레트 콜드바흐' 의 《러스트벨트의 밤과 낮》

여성노동자로 살아가는 저자의 이야기가 실려있다고 합니다.
여성이며 노동자로 살아온 삶을 보여주는 것은, 그것이야말로 여성주의를 보여주는게 아닐까 합니다.
2023년 6월, '낸시 레빗, 로버트 베르칙' 의 《법정에 선 페미니스트》

이 책은 출간 처음부터 같이읽기 도서로 지정하고 싶었는데 의외로 높은 책값 때문에 제쳐두었습니다. 양장은 49,000원이라 너무 세지만, 그러나 양장이 아닌 건 36,000 원이네요.
해당 책의 설명을 보면,
'미국 페미니즘 법 이론의 흐름과, 과거부터 지금까지 법제도의 변천 및 법원 판결의 내용을 소개하는 것은 물론이고, 입법안과 개정안을 추적하고, 문학 작품·기사를 인용하며, 가상 사례를 통해 이해를 돕기도 한다.' -책소개 中
아니, 진짜 너무 재미있을 것 같지 않나요?
이상 6월까지의 도서 목록 공유합니다.
중간에 너무 흥미로운 책이 나오면 순위가 뒤로 밀려나거나 바뀔 수 있음을 미리 알려드리는 바입니다.
자, 여러분 힘내요, 힘!!!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