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의 제안, 당신의 선택은?
Ugly Love (Paperback)
Colleen Hoover / Atria Books / 2014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소설에서 작가가 보이는 걸 싫어한다. 

인물을 만들고 이야기를 전하면서 자신이 말하고자 하는 바를 더 잘 전달하기 위해 가끔 작가가 끼어들 때가 있다. 그럴 때 어떤 느낌을 강제하는 느낌을 갖게 되어서 나는 영 별로인데, 콜린 후버가 이 책에서 내가 싫어하는 그걸 했다. 작가는 끼어들어서 우리의 남자 주인공 마일스가 얼마나 괜찮은 남자인지를 보여주려고 한다. 비록 섹스파트너를 찾고 그녀에게 결코 사랑은 주려 하지 않고 그러면서도 그녀를 상처입히지만, 그러나 그는 불쌍한 사람을 돕고자 하는 마음을 가진 사람이고 배려 있고 잘생기고 자신이 맡은 바 일도 잘하고 섹스 천재이고.. 내가 마일스란 이 책의 남자 주인공한테 그 자체로 반하게 되는게 아니라 작가가 '반할만하지?'를 묻는 것 같아서, 나는 반하지 않는다. 내가 좋아하는 소설가 혹은 소설은, 작가가 드러나지 않는 쪽이다. 그저 이야기속 인물들만이 거기 있는 소설, 그래서 나로 하여금 내가 그 시간을 보내고 내가 그 인물들에 이입하고 내가 사랑하고 내가 슬프게 하는 소설. 

콜린 후버는 이번에 처음 만난 작가이고 전세계적 베스트셀러 작가인데 나는 콜린 후버를 좋아할 순 없을 것 같다. 그러나, 왜 베스트셀러 작가가 됐는지는 잘 알겠다. 작위적인 설정이나 인물에 대한 매력을 드러내기 위한 끼어들기를 제외하면, 이 책 한 권만으로 평가해보건데, 작가는 희망을 주고 싶어하는 것 같다. 고통에 대한 극복과 삶에 대한 희망. 인생은 완전히 좋은 일만 일어나는 것도 아니고 때로는 치명적으로 힘든 일도 일어나지만, 그러나 우리가 사랑을 하게 된다면 그 고통이 없어지지는 않아도 잠시잠깐의 순간들로 존재하게 되기도 한다는 것. 그런 메세지라면 좋아하지 않을 사람이 어디 있을까. 사실은, 이 책이 별로라고 생각하면서도 내가 별을 넷 준 이유가 바로 거기에 있는데. 나도 읽다가 결국 눈물이 핑돌았다. 번역본에서는 냉소했는데.



'테이트'는 대학원에 진학하고 일자리를 얻기 위해 오빠가 사는 집에 잠시 얹혀 살기로 한다. 그러다가 오빠의 앞집에서 오빠의 친구 '마일스'를 알게 되고 그에게 끌리게 된다. 마일스 역시 마찬가지, 그녀에게 강하게 끌리고 그녀랑 키스 한 번 해봤더니 와 완전 좋아 너무 좋아 짱좋아 계속 하고 싶다.. 이렇게 되어서 테이트에게 나 너랑 섹스하는 사이 되고 싶어 오케? 하게 되고 테이트 역시 오케이 한다. 대신 마일스는 조건을 내건다. 내 과거를 캐지말고 내 미래를 궁금해하지 말라는 거다. 즉, 우리는 연인이 되는게 아니라 단순히 섹스만 하는 사이가 되자는 것. 테이트는 자신의 감정을 꾹꾹 눌러가며 그와의 섹스를 유지한다. 상처받기도 하고 모멸감에 젖기도 하고 자존감이 바닥에 떨어져가면서도 그러나 이 관계를 쫑내지 못한다. 


이 지점에서 참 많은 생각을 하게 됐다. 원서에서는 fucked 라고 표현되고 번역본에서는 강간이라고 표현됐었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를 떠나지 못하는 이유가 뭘까. 같이 읽는 친구들과 여기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는데, 그것은,


1. 너무너무 극도의 쾌락을 주는 미친 섹스머신과 헤어지고 싶지 않다

2. 테이트는 그러나 자신을 보는 그의 눈빛에서 그에게도 나를 사랑하는 감정이 있고 우리의 관계는 변할 수도 있다는 희망을 가지고 있다


라는 두 가지 이유였다. 나 역시 이 두 이유에 동의하고 공감하는바, 그렇다면, 어떤 섹스는, 그러니까 어떤 섹스가 주는 극도의 쾌락은, 저기 저 먼 곳 어딘가 저기 무지개 너머에 존재하는 극도의 쾌락은 내 자존감이 짓밟힌 것도 무시하게 하는 그 엄청난 것인가? 나는 친구에게 물었다.


"나는 내 인생에 가장 극도의 쾌락을 줬던 섹스를 떠올려봐도, 만약 그 섹스 상대가 나를 이렇게 대한다면 헤어질거야" 라고.


친구도 역시 그러겠다고 하지만, 이내 이런 물음이 꼬리를 물었다.


"그건 마일스의 섹스만큼은 아니기 때문일까?" 그러니까, "우리의 극도의 쾌락은 사실 별 거 아닌거였던 걸까?", 그러니까, "우리가 최상의 쾌락이라 여겼던, 엄청난 섹스라 생각했던 그것보다 더 이상의 것이 사실은 아주 많이 있는걸까?" .... 그것은,


나 자신을 함부로 대하는 것조차 용납하게 하는 그 어떤것인가?



사실 테이트에겐 2번이 더 컸다고 생각한다. 아마 그럴 것이다. 나를 사랑하는게 눈에 뻔히 보이는데 나에게 미래를 기대하지 말라고, 내가 너를 사랑할거라고 기대하지 말라고 하는 남자때문에 속이 상하고, 그런데 아무리 봐도 나를 좋아하고.. 그러니 기대를 갖고 기다리려던 거겠지. 그러나 사람이 그렇게 오래 기다릴 수도 없고, 번번이 상처받으면서도 버틸 수는 없는 법이다. 그렇게 테이트는 그에게 이별을 말한다. 나를 사랑하면서 나를 그리워하면서 그러면서도 뒷걸음질치는 너따위!! 하고 세이 굿바이 하는 것이다. 굿바이 하는 순간까지도 그를 향한 기대를 품고서...



그런 한편 마일스에겐 상처가 있었다. 누나 마음 속에 삼천원 쯤은 있는 거잖아요...

커다란 상처였고 그것은 극복 불가해보였으며 그 상처가 지배하는 불행한 삶이 마일스의 삶이었다. 마일스는 다시는 삶에 사랑을 허락하지 않으려고 했고 그런데 테이트를 만났고, 나같은 놈에게 이 사랑이 허락되어서는 안된다고 스스로에 대한 죄책감과 밀어내기 와 기타등등으로 내적 갈등 오지게 겪으면서 섹스에 졸라 충실한다. 아, 남자여.. 



어쨌든 이 야한 소설에서 자고 자고 또 자고 계속 자고 여기저기서 자고 막 그러는 소설에서 사실 하고자 하는 말은, 위에도 썼지만, 이거다.



"The pain will never go away, Miles. Ever. But if you let yourself love her, you'll only feel it sometimes, instead of allowing it to consume your entire life." -p.302


고통은 결코 사라지지 않아, 마일스. 영원히. 그렇지만 네가 그녀를 사랑하도록 자신을 허락한다면, 그건 가끔만 느끼게 될거야, 네 삶 전체를 그것이 소모하게 두는 대신에 말이지.



고통은 결코 사라지지 않는다.그러나 우리는 우리의 의지와 선택으로 그것이 삶을 지배하는 대신, 가끔만 찾아들게 할 수 있다. 우리는 그렇게 할 수 있다. 우리가 스스로에게 그것을 허락할 수 있다. 이래서, 콜린 후버가 베스트셀러 작가가 된 것 같다. 이런 당연한 말을 해주어서.







댓글(30) 먼댓글(0) 좋아요(2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바람돌이 2022-08-18 15:10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내용만으로 볼 때 전형적인 로맨스 소설! 이런 소설에서 말하는 극도의 쾌락을 주는 섹스가 과연 현실에 존재할까는 의문입니다. 뭐 1년에 한번쯤 한다면 열과 성을 다해서 하고 장렬히 나가떨어질수도 있지 않을까 싶은데, 매일 일에 치이고 생활에 치이는 보통 사람이 저 로맨스소설 남주인공처럼 하면 복상사라는 말이 현실이 될걸요. ㅎㅎ
그러니까 나의 자존감이 짓밟히는걸 감내할만한 섹스는 없다라고 생각하는 것이 저의 생각! 어떤 여자나 남자가 만약 그렇게 생각한다면 그건 자신의 다른 약점이나 약함을 감추기 위한 방패정도가 아닐까 뭐 그렇다고요. ㅎㅎ

다락방 2022-08-18 15:15   좋아요 3 | URL
책속 남자가 25세 밖에 안됐어요. 여자는 23세 구요. 그러니 눈만 마주치면 자는 그 열정과 젊음..은 있을 것이고, 하고 또 해도 또 늘 새롭기도 할것이지만, 저 역시 나를 함부로 대하는 걸 용납할만한 섹스는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아마도 이 남자도 나를 사랑한다는 것을 인정하게 될것이다 라는 기대와 희망이 테이트로 하여금 좀 더, 좀 더 앞으로 나아가게 하고 기다리게 만든 것 같아요.
사랑을 인정한 덕분에 그리고 받아들인 덕분에 마일스도 이제 건강하게 사랑하게 됩니다. 로맨스 소설은 대부분 이렇게 해피엔딩이죠. 후훗.

독서괭 2022-08-18 15:23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나누신 대화의 흐름이 넘 공감가네요 ㅋㅋ 우리가 이만큼 좋은 섹스를 모르는 게 아닐까?? ㅋㅋ 육체의 힘이랄까.. 하지만 저도 인격적으로 존중받지 못하는 관계는 지속을 못 할 것 같습니다. 내쪽도 그쪽에 원하는 게 딱 몸 뿐이라면 상관 없겠지만.. “희망” 때문이라는 2번 해석이 더 설득력 있는 듯요!

다락방 2022-08-18 15:27   좋아요 4 | URL
네, 맞아요 독서괭 님. 마일스도 그녀가 희망을 갖고 있다는 걸, 그래서 자신의 변화를 기다리는 걸 눈치채고 알아요. 그래서 자꾸 말합니다. 나한테 희망을 갖는건 아니지? 내가 변할거라 생각해 지속하는 건 아니지? 하고요. 희망, 그것은 참 힘이 세네요, 독서괭 님. 그러나 그녀의 희망은 헛된것은 아니었어요.

잠자냥 2022-08-18 15:44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아니, 그런 댓글 와중에 또 언제 이런 훌륭한 글을 썼습니까? 이 글에서도 절절히 노스탤지어가 느껴지네요. ㅋㅋㅋㅋ 저도 다부장님처럼 소설에서 작가가 보이는 걸 참 싫어하는데요, 다부장님이 쓰실 그 위대한 웹소설에서는 작가가 개입하는 거 용서할게요. 오히려 더 좋을 거 같아요. ㅋㅋㅋㅋㅋ (아니, 여기다 이런 댓글 달지마 잠자냥아! 쟝쟝 방으로 가! ㅋㅋㅋㅋ)

공쟝쟝 2022-08-18 15:51   좋아요 3 | URL
아니 여기서 왜 또 내 방이 나와? ㅋㅋㅋㅋㅋㅋㅋ 근데 제 방으로 오십쇼 ㅋㅋㅋ 덩기덕쿵더러러 ㅋㅋㅋㅋ

다락방 2022-08-18 15:59   좋아요 4 | URL
저 이 소설 읽으면서 잠자냥 님 생각했거든요. 잠자냥 님도 작가가 보이는 걸 싫어하시는 것 같아서요. 이 책을 잠자냥 님은 안좋아하실 것 같다, 생각했어요. 느낌 아니까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나저나 전 뭔 글만 쓰면 길든 짧든 노스탤지어 어떡하죠? 큰일이네, 큰일이야.. 이것이 바로 연륜과 경력에서 오는것인가..... (먼 산)

잠자냥 2022-08-18 16:02   좋아요 2 | URL
부장님 목소리 언제 들어본 적 있는데(유튜브에 뭔가 읽어주는 거) 노스탤지어와 아주 잘 어울리는 목소리였습니다. 어여 쓰세요....... 웹소설 오디오북차트 1위 따 놓은 당상

다락방 2022-08-18 16:04   좋아요 2 | URL
노스탤지어랑 잘 어울리는 목소리라고요? 흐음..
전 제 목소리가 그냥 섹시하다고만 생각했는데................
=3=3=3=3=3

공쟝쟝 2022-08-18 17:35   좋아요 1 | URL
좋은 목소리와 예쁜 말투입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여러분 과거 흘리고 다녔었던 다부장은 의외의 예쁜 목소리와 상냥하고 조곤조곤한 말투를 가지고 있습니댜. 오디오북 가즈아!

다락방 2022-08-18 17:44   좋아요 1 | URL
아, 내 매력 그만 폭로해요. 가만 있어도 매력 터져서 미치는데 그렇게 더하면 어떡하란 말이야. 지금도 인기가 부담스러워요. 나를 좋아하는 사람이 더 늘어나게 하지 말아줘요. 부탁할게요. 어휴.. 피곤해.....

공쟝쟝 2022-08-18 18:04   좋아요 0 | URL
그럼 그 매력은 나만 알도록 하겠습니다. 하지만 3만보의 범접 불가 매력이라 ㅋㅋㅋ 아무나 쉽게 접근 못함 ㅋㅋㅋ 최소 국토대장정 마니아 바람돌이님 정도만 빼고 ㅋㅋㅋ

건수하 2022-08-18 19:55   좋아요 1 | URL
멀지 않은 곳에 또 이런 댓글이 달리고 있었군요 ㅋㅋ

미미 2022-08-18 16:01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다락방님 리뷰 읽고 찾아보니 노트북과 그레이 사이라는 문구가 있네요? 최상의 섹스에 과연 사랑이 배제될 수 있을까... 생각해보게됩니다. 콜린 후버 저도 읽어보고싶어요!! ^^*

다락방 2022-08-18 16:04   좋아요 3 | URL
우오오옷 미미님이 읽게 되신다면 어떤 리뷰를 써내실지 너무 궁금합니다. 한 권쯤 읽어보셔도 좋을 것 같아요. 콜린 후버 책이 전 세계에서 흥행이더라고요. 우리 책 읽는 사람들은 그렇다면, 대체 왜그렇게 인기인가 보자, 하고 읽어봐야 하지 않겠습니까? 비록 한 권 읽고 더는 안읽을지라도... 하하

그런데 저는 원서 두 권 더 있고 번역본 한 권 더 있어요, 콜린 후버. 좀 더 읽어보려고요. 원서가 비교적 다른 원서들보다 쉬운 편이었어요.

공쟝쟝 2022-08-18 17:44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태그까지 읽다가 빵빵 터졌어요. 아무리 최고의 섹스머신여도 대화가 안통하는 똥 멍충이가 나를 지 수준(?)취급한다면 저는 짜게 식을 거 같아요. 아닌가 안식나? 암튼 ㅋㅋㅋ 한참 집중할 땐 몰라도(?) 일단 식어지면(?) 사후 해석을 아주 똥 같이 만들어주면서 말로 비난해줄 테다. 그 고추 따위 지성이 빈약해서 다시는 아무 데나 못 세우 게 ㅋㅋㅋ 마음의 상처를 아주 물리적 상처로 재생시켜주겠어!!! 흥!!!(이렇게 쓰고 나니 너무 격렬한데? ㅋㅋㅋㅋ 내 대외적 이미지를 생각...하려했지만 오늘치 제 페이퍼 댓글로 다 덩기덕 쿵더러러해서 상관 없어졌다.)
근데 1번이 가능하긴 한지 궁금하긴 하네요. 이 쓸데없는 지적(?)호기심..
근데 나는 그래요. 섹스 머신 이런 게 아니고... 내가 나쁜 섹스를 했다는 것보다 더 견딜 수 없게 하는 건... 사실, 사랑 받지 못했다는 거? 근데 이젠 상관 없어요. 상관없어져야 하고요. 이에 대해서는 언젠가 길고긴 페이퍼를 쓸 수 있다면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다락방 2022-08-19 14:37   좋아요 2 | URL
책 속의 마일스는 전혀 똥멍충이가 아니고 초고속 승진까지 하는 똑똑이 남에 배려남에 핸섬남에.. 뭐 그런 남자이긴 합니다. 그러니 여주인공이 속절없이 빠져든거겠지요. 여자가 했던 말들 다 기억해서 여자를 기쁘게 해주는 남자이기도 하고요. 사랑하는 여자한테 최선을 다하는 남자이긴 합니다만, 그러나 ‘나를 사랑하지마!‘라고 하면서 나를 자신의 연인으로 공식화하지는 않죠.

경우가 다르긴 하지만, 저 역시나 극도의 쾌락을 주는 남자가 똥멍충이라면 뒤도 안돌아보고 도망칠 것 같습니다. 온갖 정이 다 떨어져서 토할 것 같아요. 그렇지만, 제게는 그런 편견도 있습니다. 똥멍충이가 극도의 쾌락을 주는 섹스 머신일 리는 없다, 고요. 섹스 머신으로서 상대에게 극도의 쾌락을 주기 위해서는 생각이란 걸 해야 하지 않겠습니까. 이렇게 하면 얘는 더 좋아하지, 이렇게 하면 얘가 더 잘 느끼지, 라는 생각과 배려요. 그런게 없이 어떻게 극도의 쾌락이 제게 오겠습니까? 그러니 똥멍충이는 섹스를 잘할 수 없다, 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아 물론 역의 경우, 그러니까 똑똑한 남자가 섹스를 못할 수는 있다는 것은 참이라고 생각합니다. 그건 못할 수 있지요. 여러가지 경우의 수로. 뭐 사이즈나 기술이나 체력이나 기타등등.

그럼 이만.

건수하 2022-08-18 19:59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저번에 댓글 달았던 그 책 맞군요 (확인하고 옴)
저는 그때 하자고 하면 해보겠다고 댓글을 달았는데 ㅋㅋㅋ

25살.. 6년 전이면 19살.. 뭘 그리 큰 상처를 받았길래... @_@
얘들아, 인생은 길다 (뭐래...)

단발머리 2022-08-19 15:03   좋아요 2 | URL
수하님, 안녕?
걔네들 사건사고 많았어요. 고딩엄빠부터 시작해야혀 ㅋㅋㅋ 궁금하죠? ㅋㅋㅋㅋㅋㅋㅋ

건수하 2022-08-18 20:40   좋아요 0 | URL
찾아봤더니 (다행히도) 절판이네요 우후후후

단발머리 2022-08-18 20:52   좋아요 1 | URL
Ugly Love는 절판 안 됐다고 그래요 ㅋㅋㅋㅋㅋ 참고하세요 ㅋㅋㅋㅋ

건수하 2022-08-18 21:26   좋아요 0 | URL
저는 ‘어글리 러브’만 취급할 생각이었 ㅎㅎ <임신중지> 아직 시작 못했어요 ㅠㅠ

단발머리 2022-08-18 21:29   좋아요 1 | URL
임신중지로 가셔야겠네요. 어글리 러브가 피임과 어마어마한 연관성이 있지만요. 허허허.

다락방 2022-08-19 14:34   좋아요 0 | URL
수하 님, 큰 상처입니다. 상상하지 못할 정도로 큰 상처였어요. 그래서 그 지점에서 작가가 좀 심했다는 생각을 하게 되더라고요. 왜이렇게 사랑으로부터 달아나려 하는가 하고 짜증이 나는데, 과거를 알고 나면 ‘이래서 이랬구나‘ 하게 되는거죠. 이야기를 만들어내는 건 잘하지만 그게 너무 심한거 아닌가, 하는 생각을 저는 읽으면서 여러차례 했습니다.

어글리 러브 보다는 ugly love 가 더 좋습니다. 저도 이제 임신중지로 갑니다. 슝-

단발머리 2022-08-18 20:53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1번, 2번의 경우를 얼마나 설득력있게 썼느냐가 이 소설의 성공을 가늠하는 것 아니겠습니까.
저는 1번의 경우에 있어서는, 작가가 아주 잘 썼다고 생각하고요. 우아, 진짜? 하는 물음을 불러일으켰다는 점에서요. 2번의 경우는 결말로서 해결이 되니까 또 그 나름대로 잘 썼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제목도 표지도 컨셉을 잘 잡았다고 생각하고요. 다만, 그 놈의 과거는 제발.... 좀 극복하자... 이런 맘이 들더라고요. 과거로 돌아갈 때마다 짜증이 밀려오고는 했습니다. 뒷부분에서는 현재도 짜증나고요.

그럼 지금까지 ‘같이 읽는‘ 사람이었습니다.

다락방 2022-08-19 14:32   좋아요 1 | URL
저도 1,2번을 놓고 보면 아주 잘 썼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1번에 대해서는 좀 뻥이 심하다..는 생각은 해요. 스물다섯의 남자가 게다가 6년간 노섹스였던 남자가 이렇게나 섹스머신일 일인가.. 이것은 구라가 심하다.. 라고 말이지요. ㅋㅋㅋㅋㅋ
저는 마일스의 과거가 극복할 수 있는 과거는 아닐 것 같거든요. 너무 커요. 심각하게 큽니다. 그런데 그게 얼마나 심각하게 큰지를 보여주기 위해 그 과거의 사연을 지나치게 꾸몄다는 생각을 해요. 너무 아름답게 포장했달까요. 그 지점에서 역시나 또 작가가 보입니다. 과거 이야기 읽는게 그래서 너무 싫었어요. 너무 과해요. ㅠㅠ

아무튼 덕분에 다 읽었습니다. 저의 여덜번째 원서 완독입니다. 우리가 어느 틈에 여기까지 왔어요. 만세!!

2022-08-19 09:01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2-08-19 14:30   URL
비밀 댓글입니다.

수이 2022-08-20 17:57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저는 좀 달리 생각해요 락방님, 이건 바로 위 댓글 읽고 하는 말인데요 저런 상황을 만일 겪었다고 한다면 6년 아니라 20년도 가능하지 않을까요? 20년은 좀 심한가? 어쨌거나 읽는 동안 상상하는 것만으로도 너무 고통스러워서 숨이 제대로 쉬어지지 않던데요. 좀 오버긴 한데 과거의 마일스였다면 가능하지 않을까 싶어요. 지각생도 완독했습니다.

다락방 2022-08-21 17:30   좋아요 1 | URL
비타 님, 저도 저 상처가 결코 잊혀지지 않을 상처라고 생각해요. 사실 저는 다시 사랑하는 일이 결코 쉽지 않을 거라고 생각해요. 굳이 다짐을 하지 않아도 어려울 거라고요. 저 상처는 당사자를 침몰 시킬 것 같다고, 저는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다시 사랑하고 다시 아이를 낳는 삶을 살게 되는 마일스와 레이첼을 보는게 좋았고요. 저는 비타 님과 제가 달리 생각한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데요?

다만, 저는 6년간 섹스하지 않았던 남자가 섹스 머신으로 컴백한다는 설정이 너무 과하다...라고 생각합니다. 게다가 고작 스물다섯의 나자가 말입니다. 이 책에는 제가 생각할 때는 과한 설정이 많았어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작가가 이끄는대로 충실히 울어버렸습니다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