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은영의 신간을 다 읽고 어제 퇴근길에는 노멀 피플을 읽었고 집에 가서 잠들기 전에는 《기도의 카르테》를 읽다가 잤다. 읽으면서 바로 중고로 등록해야겠다고 생각했고, 절반쯤 읽고나자 '내일 아침 출근길에 읽기엔 내 집중력 낭비다 낭비' 하고 다른 책을 골라야지 생각하고 잠이 들었다. 머리가 잘 돌아갈 땐 다른 책에 양보하세요~
















오늘 아침, 어떤 책을 골라서 가방에 넣을까 머리를 감으면서 생각했고 그래서 이 책 저 책 마구 식탁 위에 올려두었다. 이거 올려두다 말고 저거 올려두다 치우고. 그리고 버터를 녹여 간장을 넣고 밥을 비벼 먹으면서 북플을 보다가 이 책의 리뷰를 보게 되었다.

















오오, 재미있어 보인다. 불륜의 심리학 뭐 이러는데, 사실 가장 집중 잘 되는 아침에 읽기엔 이 책도 적절해 보이진 않지만, 그런데 내가 이 책을 이미 가지고 있는것 같아서, 나 이거 있지 않나? 사랑할 때 어쩌고 하는 거 뭐 있었던 것 같은데. 레이먼드 카버 의 소설집 말고, 이런 제목 비슷한 거 나 있어. 그게 이 책이었나? 이걸 읽자! 아침에 이걸 보았다면 바로 이 책이 지금 나와 만날 운명!! 그렇게 나는 바쁜 아침에 밥을 먹고 책장 앞으로 가 초조하게 이 책을 찾는다. 아, 어디 있지, 어디 있지, 어디에 뒀지, 분명 사랑할 때 어쩌고~ 하는 제목에 카버의 소설 아닌 것이 있었단 말야? 하고 저기 치웠다 여기 치웠다 하며 드디어 두둥- 발견! 그러나 아뿔싸리?















내가 가진 책은 이 책이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위에 책은 <욕망과 결핍, 상처와 치유에 관한 불륜 심리학> 이고 밑에 책은 <연인들의 언어에 숨겨진 심리학>이란 부제를 갖고 있다. 완전히 다름 ㅋㅋㅋㅋㅋ 그래서 내가 오늘 이 책을 들고 왔느냐 하면, '어? 이거 저 책 아니네?' 하고 다시 꽂아둔 뒤에, 이 책을 들고 나왔다.


















이 책에 대해 사실 잘 모르는데 어쨌든 이 책을 들고 나와서 읽기 시작하는데, 오, 이 책은 나처럼 눈 앞의 새우깡을 생각하는 사람이 아니라 저 먼 곳에 뭐가 있을까를 생각하는 사람이 쓴 책 이라는 느낌이 뽝 왔다. 그래서 나쁘다거나 안맞는다거나 하느냐 하면 전혀 그렇지 않고, 처음부터 느낌이 너무너무 좋다. 너무너무 좋다. 진짜 좋다. 아직 몇 장 읽지도 않고서 나는 이 책을 사람들이 꼭 다들 좀 읽어봤으면 좋겠다고 생각한다.



얼마전에 <유퀴즈>에 작가 김영하가 나온 걸 봤더랬다. 김영하는 '사람들은 자신의 감정을 제대로 표현할 줄 모르는데, 책을 읽으면 내가 말하고자 했던게 뭔지 거기서 만날 수 있다'고 했다. 그래서 책을 읽는거고, 그래서 책을 읽어야 하는 거라고. 김영하는 자신의 제자들에게 글을 쓰는 사람은 글에 '짜증난다'라는 표현을 쓰지 말아야 한다고 가르친다는데, '짜증난다'는 감정을 디테일하게 살피지 못하고 모든걸 퉁쳐버리는 단어라는 거다. 적어도 글을 쓰는 사람이라면, 짜증난다고 발화할 때 내가 느끼는 감정이 사실은 서운함인지, 분노인지 그걸 살펴보고 거기에 적합한 단어를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 

나는 김영하에 대해 좋다 싫다 감정이 없는 사람이고 김영하의 소설도 딱히 좋아한다고 말할 수 없는 사람이지만, 그러나 김영하가 하는 저 말들은 너무 옳은 말이어서 사람들이 저 방송을 보고 책을 좀 더 많이 읽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내가 느끼는 이 감정이 뭔지 제대로 알지 못할 때, 책을 읽다 보면 바로 그것임을 알게 되는 경우는 자주 일어나는 일이니까. 그런데,



《우연한 생》의 '앤드루 H.밀러'가 책을 읽어야 한다고 말해주고 있다. 물론 '책을 읽어라!'하는게 아니라, 우리 인간이 살면서 누구나 한 번 이상씩은 생각하는 고민, 그러니까 나의 경우 저기 가서 새우깡좀 얻어먹어야 해, 라고 늘 생각하는 사람이어도, 그러면서도 언젠가 한번씩은 '내가 만약 그 때 다른 선택을 했다면 지금은 어떤 모습일까?'를 종종 떠올리게 되는데, 바로 그런 고민을 우리는 책을 통해, 시를 통해 만날 수 있다는거다. 크- 아직 36쪽밖에 안읽었는데 진짜 너무 좋다. 



읽자마자 내 남동생과 나눴던 대화가 떠올랐다. 내가 학창시절에 공부를 더 잘했다면 지금은 어떤 사람이 되었을까? 같은 질문을 하노라면, 남동생은 '누나에게는 열개의 자아가 있는데 그중 지금 발현된 자아가 최상이야, 누나의 다른 자아가 발현되면 그건 무조건 지금보다 못해, 그러니까 이상한 생각하지마' 라고 말하는거다. 아 진짜 빵터졌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 내가 좀 더 나은 인간이 될 수 있지 않았을까? 라는 뉘앙스의 얘길 하면 언제나 '더 끔찍할 수도 있는데 지금의 최상이야' 라고 하는거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웃김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근데 친구 한 명도 내게 그랬다. 학창시절 공부를 잘했다면 지금쯤 더 좋은 직업을 갖고 더 많은 돈을 벌지 않았을까 생각한다하면 '공부잘해서 대기업 간 내 친구도 너보다 훌륭하지 않아' 라고. 내 주변인들 내가 가지 못한 길에 대해 얘기하면 항상 '너는 지금이 너의 최선이고 최상이야'라고 해준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웃김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물론 그런 말들을 들었다고 해도 나는 종종 내가 내린 선택들에 대해 생각한다. 그 때 그러지 말았어야 했을까, 그 때 다른 선택을 했다면 나는 지금 어떤 모습일까, 같은. 그러고보면 내가 진짜 늘상 새우깡만 생각하는 건 아니었어.. 요즘엔 양꼬치 생각, 경장육슬 생각을 더 많이 하긴 한다. 아무튼, 이 책 좋다. 좋습니다, 여러분.



문학이여, 영원하라!! 만세!! 책도 만세!!! 나의 자아도 만세!!



(그런데 저 빨간 책.. 왜 나 있을것 같지??)


댓글(19) 먼댓글(0) 좋아요(3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거리의화가 2022-05-24 09:14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역시 곁에 있는 분들이 다락방님을 잘 아는 것 같습니다^^

저도 눈 앞의 것이 중요한 현실주의자인데 김영하 작가님의 이야기는 공감가는군요.
글을 내가 생각하는 방향대로 해석하고 바라보려는 태도를 고쳐야 한다고 한다고 늘 생각하지만 쉽지 않은 것 같아요^^; 해석을 달리 함으로써 지평이 확장되는 것일텐데요. 그래서 내 성향이 아닌 책들도 좀 읽어야한다는 생각을 갖게 됩니다.

다락방 2022-05-24 09:32   좋아요 3 | URL
맞아요, 곁에 있는 사람들이 그리고 저에게 애정을 품은 사람들이 저를 잘 아는 것 같아요. 물론 그들이 모르는 제가 있기도 하지만요.

김영하 작가의 말을 듣는데 그게 책을 읽는 목적의 전부는 아니긴해도 동의하게 되더라고요. 정말 그렇지, 하고. 제 경우만 해도 책을 읽다가 꼭 제 마음을 표현한 것 같은 문장들을 만나기도 하니까요. 그래서 책을 읽는 게 너무 좋아요. 우리 열심히 읽고 우리의 세계를 확장하도록 합시다, 거리의화가 님!!

singri 2022-05-24 09:3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디테일하네요 김영하;;; 딱히 좋은줄 모르겠는데 저말은 옳긴합니다 정말.

다락방 2022-05-24 09:33   좋아요 3 | URL
그쵸? 저도 저 말을 하는 김영하에게 동의하며 고개 끄덕였어요. 그리고 김영하라는 지명도 있는 사람이 방송에 나와 저렇게 말해주어서 그 점도 너무 좋았어요. 김영하의 저 말로 책을 읽는 사람이 더 생기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하게 되더라고요.

잠자냥 2022-05-24 09:32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물론 제가 잘 모릅니다만.....) 다부장님이 공부까지 잘하는 사람이었다면 저 다부장님하고 친하게(?) 안 지냈을거 같아요... 놀려 먹기 재미없어서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다락방 2022-05-24 09:33   좋아요 4 | URL
제가 학창시절 공부를 하지 않았던 이유는 그러니까, 제 인생 이 시점에 잠자냥 님의 놀림을 받기 위해서였을까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이것이 정녕 신의 뜻이란 말입니까?!!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수이 2022-05-24 10:09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우연한 생 다시 읽기 갈까요? 좋아하는 락방님이 좋아하는 책 읽으며 이 책 좋아요 여러분 하니까 너무 좋아 죽겠다 :)

다락방 2022-05-24 10:11   좋아요 2 | URL
아니, 이 책 왜케 좋아요, 비타님? 고작 36 페이지까지 읽고 좋아서 이런 호들갑 페이퍼를 썼답니다? 크크 얼른 다 읽고 싶어서 미치겠어요! >.<

공쟝쟝 2022-05-24 18:19   좋아요 1 | URL
이 책 내가 선물했어요 다락방님 🤭

다락방 2022-05-24 18:27   좋아요 1 | URL
너무나 잘 알고 있답니다? 훗 😉

단발머리 2022-05-24 11:24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요즘에 다락방님 무서운 속도로 읽으시네요. 아주 아름다운 모습입니다.
좋다고 하시니 <우연한 생> 관심이 가네요. 그러나 내 마음은 새우깡에 가 있다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다락방 2022-05-24 11:29   좋아요 1 | URL
무서운 속도로 읽는다기엔 최근에 읽은 책들이 다 가벼웠어요. 읽으면서 계속 실망만 하고 있습니다. 요즘에 무섭게 읽는건 당연 vita 님 이신것 같아요! 요즘 엄청 쭉쭉 읽으시던데요!!

새우깡 사먹어야겠어요. 새우깡 먹고 싶네요. 맥주랑.. ㅋㅋㅋㅋㅋ

얄라알라 2022-05-24 12:3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방금 점심 먹고 커피마시다가, ‘버터 + 간장 + 밥‘ 조합 레서피에 급!!!

˝머리가 잘 돌아갈 땐 다른 책에 양보하세요~~~~˝ ㅎㅎㅎ 서재 이름 안 보고 들어와 읽었어도, 나는 다락방님 문장인줄 바로 알아봤을 거예요 ㅎㅎㅎ항상 즐거움을 주시는 분 ㅋ‘머리가 잘 돌아갈 땐 다른 책에 양보하세요‘ 이 얼마나 책덕후다우신 표현인가요

다락방 2022-05-24 14:44   좋아요 1 | URL
버터+간장+밥 진짜 너무 좋아요. 저는 돼지가 되겠지만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너무 맛있게 먹었습니다. 반찬은 열무김치! ㅋㅋㅋㅋㅋ 완! 벽!

다른 분들도 제 글 닉네임 가리고 읽어도 제 글 인거 알 수 있을 거라고들 하시더라고요. ㅋㅋ 저렴한 표현들이 가득해서 그런가봐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얄라알라님이 항상 재미있게 읽어주신다니, 저는 너무 기쁩니다!!

독서괭 2022-05-26 14:1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앗 방금 페이퍼에 ˝짜증난다˝는 말을 두번인가 쓰고 왔는데 찔립니다 ㅋㅋㅋㅋㅋ
새우깡 생각하는 사람에게도 좋은 책이라니 뭔지 모르겠지만 훌륭한 책인가 보옵니다. 저도 새우깡 생각하는 사람으로서...
다락방님은 남동생도 재미있으시네요. 열개의 자아 중 지금의 자아가 최상이라니 ㅋㅋ 다른 아홉개의 자아는 모르겠지만 제게도 지금의 다락방님은 최상인 것 같습니다. 양꼬치 생각하는 다락방님 너무 좋다.. 흐흣

다락방 2022-05-26 14:38   좋아요 1 | URL
저도 좀전에 독서괭 님 서재에가서 댓글 쓰면서 짜증난다고 쓰고 있더라고요. 그래서 앗? 하고 지우고 다른 단어를 생각했답니다. 짜증난다는 게 진짜 어느 상황에서나 그냥 퉁쳐버리기 좋은 단어인 것 같아요. 짜증난다는 표현을 자주 쓰면 다른 감정을 디테일하게 표현하지 못할것 같다는 생각에 김영하의 말에 고개를 끄덕이게 되더라고요.

저는 세상에서 제 남동생이 제일 웃겨요. 제 남동생만큼 웃긴 다른 사람을 만난 적이 없습니다. ㅋㅋㅋㅋㅋ

독서괭 님도 양꼬치 좋아하시나요? 양꼬치 럽~ ♡

독서괭 2022-05-26 16:51   좋아요 0 | URL
양꼬치를 별로 먹어본 적이 없네요. 근데 지금 굉장히 먹고 싶은 기분입니다. 배고파유 ㅜㅜ

책읽는나무 2022-05-26 16: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앗!! 여기서도 김영하 작가님의 이야기가!!!ㅋㅋㅋ
짜증난다는 이야기, 책에서 나의 감정을 발견할 수 있다는 이야기등등~ 새록새록 다시 떠오르네요^^ 저도 책을 읽으면서 그때 내가 느꼈던 감정이 이런 느낌이었구나!!를 깨닫고, 감정이입 확 해가지구선 책을 읽던 상황들을 작가의 입을 통해서 들으니 새삼스레 위로받는 느낌이었달까요? 별다를 것 없는 말이었는데 이상하게 계속 고개 끄덕거리며 봤었네요^^
강연 한 편 들은 기분이었어요.
그리곤 갑자기 책을 사고 싶었고, 책을 읽고 싶었고...그래서 해러웨이 선언문을 완독할 수 있었나 봅니다ㅋㅋㅋ

남동생분과 친구분의 대화를 읽고 낄낄 거리고 웃다가...문득 그런 생각도 드네요.
두 사람은 지금 현재의 다락방님의 모습을 너무나 사랑하고 있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학창시절 공부를 더 잘했었다면 어쩌면 지금보다 더 최상의 모습을 하고 있을 것이라고 상상을 하겠지만, 그래도 지금의 모습 또한 가장 멋진 모습이라고 여기시는 듯요~~ 주변인들에게 최고의 만족감을 선사하는 비결이 무언가요??ㅋㅋㅋ
아...김영하 작가님 그런 말도 했던 것 같아요. 만약 내가 그랬었다면?? 하고 상상하며 사는 것이 삶을 지탱해 준다고 했었던 것 같은데...저도 맨날 상상하고 살거든요. 이젠 좀 건실하게 미래를 상상하며 살아보려구요!!!^^

다락방 2022-05-27 07:46   좋아요 1 | URL
맞아요, 책나무 님. 책을 읽는 제가 되게 좋아지고 또 저는 김영하가 말한 이유로 책을 읽은건 아니지만 그러나 그것이 또 아주 이유가 안되는 건 아니라는 생각도 들었어요. 책을 읽는 것에는 그만큼 많은 장점들이 있는것 같습니다. 책을 읽고 자신의 감정을 들여다보고 더 잘 표현할 수 있다면 그것이 다른 사람에게도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해요. 다양한 표현을 듣는 사람도 다양한 표현을 익히게 되지 않겠습니까. 그러므로 책을 읽는 사람을 친구로 둔 사람들도 덩달아 배워가는 것들이 있다고, 전 생각합니다. 으하하하.

동생과 친구 모두 아마도 제가 지금의 모습에 불만을 갖지 않기를 바라서일거라고 생각해요. 그건 책나무 님 말씀처럼, 저를 사랑하는 마음에서 온 거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행복하기를, 후회없기를 바라서요.

어제는 또 이런 미래라면 어떨까, 하고 제 미래에 대해 생각해봤어요. 어떤 미래가 되었든 충실히 옳다고 믿는 쪽을 따르고 나아가다보면 결국 닿게 되는 지점들이 있을거라고 생각해요. 지금의 제가 과거의 그런 저의 모습들로 여기 있는것 처럼 말이죠. 후훗.