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렌타인 데이가 왔고 사라는 버스보이 '잭'과 데이트 하러 나갔다. 로리는 혼자 아이스크림을 안주 삼아 퍼먹으며 와인을 마시고 그러면서 텔레비젼에서 하는 영화 <노트북>을 시청하고 있다. 아마도 뜨거운 데이트를 하고 사라는 늦게 돌아오겠지. 그렇게 혼자 영화를 보면서 하필 왜이렇게 로맨스 영화를 보여준담? 하는데, 다음 영화는 <콘에어>란다. 로리는 콘에어 좋아한다는데, 흐음.. 나는 니콜라스 케이지의 영화에 몰입이 잘 안돼서.. 여하튼 그런데, 아직 열시를 조금 넘긴 시간 문이 열리고 사라가 들어온다. 아니 왜 벌써 들어와? 했더니 사라는 혼자가 아니다. 우리의 버스 보이, 잭과 함께다. 읭? 사라는 만취했다. 프리 샴페인을 잔뜩 마셔가지고 취해버린 거다. 덕분에 일찍 들어왔고 아이쿠야, 술 마시고 무슨 로맨틱 밤이야, 잭은 사라를 사라의 방 침대에 뉘이고는 거실로 나온다. 그렇게 발렌타인데이의 밤, 잭과 로리는 함께 아이스크림을 먹으면서 영화를 보려다가 대화를 나누게 된다. 너에 대해 좀 말해줘, 라고 해서 그 둘은 대화를 시작하게 되는데, 의도치 않게 잭의 어떤 말은 불씨가 되어 로리의 상처를 드러내게 만들었고, 그래서 로리는 울고 잭은 그녀의 눈물을 닦아주고, 와인도 마셨겠다, 로리는 잭에게 기대어 스르르 잠이 든다. 잭은 그녀의 잠든 얼굴을 보면서 자신은 이 자리를 피해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그럴 수 없다. 사실 로리를 보는 게 좋다. 사라와 헤어지는 것도 싫다. 사라랑 헤어지면 로리를 못봐서... 가 아니라 사라를 못봐서.. 라고 자기는 자기에게 부러 말한다. 


다음날 소파에서 눈을 뜬 로리는 내가 왜 여기있지? 난 누구 여긴 어디? 하다가 차츰차츰 전날 밤의 기억들을 떠올리고, 자신이 간신히 유지하고 있던 선을 좀 넘겼음을 그러니까 좀 희미하게 지워버렸음을 깨닫고 이제 그를 피하려고 한다. 이것은 옳지 못해. 바람 피우는 사람들은 어떻게 상대를 속이면서 지낼 수 있을까? 나는 잭을 좋아하고 잭이 버스보이라는 걸 숨기는 것 만으로도 이렇게 신경줄이 팽팽한데... 그러면서 시간은 흘러 로리의 생일이 된다. 토요일인 로리의 생일, 사라는 아침부터 분주하다. 너를 위해 내가 오늘을 정성스레 준비했어. 그녀는 옷을 내민다. 뮤지컬이자 영화인 <그리스>의 주인공들 처럼 옷을 입고 화장을 하자고 한다. 그리고는 그녀를 데리고 나가 그리스의 배경처럼 꾸민 야외 극장으로 데려간다. 이 생각지도 못한 이벤트에 로리는 당황하지만 즐겁기도 하다. 그리고 그 야외 극장에서 역시나 그리스의 존 트라볼타 처럼 꾸민 잭과 빌리도 만나게 된다.


다른 얘긴데, 

나는 사라의 이 이벤트가 싫다. 이렇게 나에게 말도 안하고 옷을 준비하고 내가 모르는 장소로 나를 데려가는 게 나는 영 별로다. 게다가 그런식의 놀이 공원, 테마 파크는 내 취향이 아니다. 나는 사라랑 친구할 수 없을 것 같고, 친구 하더라도 친하지는 않고 좀 거리를 둔 친구가 될 것 같다. 게다가 남자들까지 불렀어.. 쓰읍. 내가 생각하지 않았던 옷을 입고 내가 생각하지 못한 곳에 가고 내가 생각하지 못한 사람들을 만난다는 것은 나로서는 썩 유쾌한 일은 아니다. 물론 사라는 내 친구가 아니라 로리 친구다. 그러니 로리가 이걸 싫어하지 않을 거라는 나름의 짐작을 햇을 것이고. 로리는 사라가 이 날을 위해 최선을 다했구나, 라는 걸 알고 그리고 즐긴다. 나는 그들의 친구가 아니지만 이런건 정말 내 취향이 아니다. 생일이면 술이나 사줘... 맛있는 음식이랑....테마파크, 놀이공원.. 이런데 데려가지마..


(혹시라도 앞으로 나랑 절친, 베프하고 싶다면 미리 말해둔다. 가장 좋은 선물은 뭐다? 와인과 도서상품권이다. 자매품으로는 알라딘 상품권이 있다. 나를 테마파크로 데려가면 절교당한다. 테마파크 말고 족발집을 선호합니다.)



아무튼 내가 번역본으로 먼저 읽어서 뮤지컬 <그리스>를 알고, 내가 그 뮤지컬을 본 적도 있던 바, 원서에서 당연히 그리스를 볼 줄 알았지만 아니, 그리스가 <Grease>인거다. 응?? 그리스가 greece 가 아니라 grease 였어? 나는 놀라서 grease 를 검색해본다. '기름'이라는 뜻이란다. greece 라고 알고 있던 때에도 대체 이게 극의 내용과 무슨 상관인가 했다. 배경이 그리스도 아니고 그리스로 여행가는 것도 아닌데 제목은 왜 그리스일까, 라고 늘 생각해왔던 거다. 그런데 그리스가.. 아니라 기름이었구나. 그런데, 그렇다면, 왜 기름이지? 하고 뮤지컬 그리스 검색해보니, 아아 이 뮤지컬(혹은 영화)의 제목이 된 그리스는 머리에 바르는 포마이드 기름을 뜻하는 거란다. 아아, 극중에서 남주들이 자꾸 머리를 뒤로 넘겼는데, 바로 그 기름을 뜻하는 거였구나. 와우- 이렇게나 무식했던 내가 이로써 지식 하나를 추가한다. 뮤지컬 그리스는 나라 그리스가 아니라 기름 그리스다. 만세!! 여러분 책,책, 책을 읽읍시다. 지식이 축적된다. 사실 이건 상식.. 이지만.. 뭐든. 모르는 것보다 아는 게 낫지 않겠습니까?



잭의 친구 빌리는 로리도 몇 번 만난 적 있었는데 엄청난 근육질이다. 게다가 로리랑 잘 되고 싶어한다. 그는 자신의 육체 탓인지 자신감에 가득 차있는 사람이고, 그래서 이 테마파크에서 즐거운 시간을 보내던 중 사라와 빌은 파트너가 되어 댄스경연대회에 나가게 되고 너무 눈에 띄고 잘춰서 결승까지 진출할 것 같다. 열시에는 영화 그리스를 봐야 되는데 로리는 저기 보이는 노란 찻집.. 이 아니라 저기 보이는 대관람차를 타고 싶다. 그렇지만 영화가 시작하기 전까지 저걸 탈 시간이 없을것 같아.. 저거 타고 싶은데.. 사라랑 빌리는 댄스대회 나가있고... 그러자 잭은 로리에게 '지금 내가 태워줄게' 라고 말한다. 음.. 대관람차를 왜 누가 태워줘야 되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그냥 자기가 타면 되는거 아닌가? 그렇지만 이건 로맨스 소설이니까 내가 넘어가주겠다. 아무튼 잭은 생일 선물도 준비 못했는데 이걸 태워주는 걸로 생일 선물을 대신하겠다고 한다. 아니.. 님하... 너무 날로 먹는거 아니냐? 생일 선물 대신 대관람차 태워주기라니.. 너무 날로 드시네. 그렇지만 뭐, 로리의 남자친구가 아니라 로리의 친구의 남자친구니까.. 아니 그래도 난 좀 별로다. 내가 널 대관람차 태워주는게 선물이야, 라니.. 내 타입 아님. 그러나 우리가 여기서 알아야 할 것은 이들이 이십대 초반이라는 거다. 


그렇다.


나는 처음 시작할 때 너무나 당연하게 삼십대의 주인공들일줄 알았는데 아닌거다. 잭의 나이가 스물넷으로 나오길래, 헐, 사라는 그러면 이렇게나 어린 남자랑 결혼하고 싶어하는건가? 생각했는데, 아아아아, 사라 스물두살이고 로리는 이제 막 스물셋이 된것이었던 것이었다. 아아, 너무 젊잖아? 너무 영한데? 내가 그 나이때 뭐했더라... 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 철없던 나의 어린 시절이 눈앞에 마구 지나가는데 얼른 저리 가버렷. 훠이훠이~


그렇게 잭과 사라는 자기들끼리 대관람차를 타러 간다. 저기 춤 추는 사라에게 우리 저거 타고 올게 말하려고 하였지만 눈도 마주치지 못하고 전할 수가 없고 그런데 대관람차는 타고 싶고, 그래서 대관람차를 타러 갑니다. 버스 보이랑 로리가. 오, 신이시여. 도와주세요. 


God, save me.


나는 그들이 대관람차 꼭대기에서 혹여라도 키스를 할까봐 마음을 졸였다. 그러지 말기를 바랐다. 친구의 애인이기도 해서 그렇고, 대관람차 꼭대기 키스 너무 전형적이고.. 아무튼 그랬는데, 그들은 그러지는 않고 함께 별을 보고, 가장 높은 곳에서는 잠깐 무서워하는 로리를 잭이 잡아준다. 


자, 여기서 영어의 재미있는 지점에 대해 얘기해보자.

관람차의 꼭대기, 별들과 가장 가까워지는 위치에서 잭과 로리는 별을 본다. 분위기 좋다. 낭만적이다. 게다가 옆에 앉은 사람은 나의 애인이 아니지만 그래도 내가 정말 좋아하는 사람이 아닌가. 그 분위기 좋은 공간에서 잭은 로리에게 생일 축하한다고 말한다. 그리고 로리는 고맙다고, 나도 기쁘다고 말한다.



"생일 축하해, 로리." 내가 그를 보려고 몸을 돌리자 잭이 말한다. 나직하고 진지학. 나는 끄덕인다. 웃으려 해보지만, 내 얼굴 근육이 그걸 해낼 수 없다는 것만 깨닫는다. 눈물이 터질 것처럼 입술이 떨린다.

"고마워, 잭. 생일을 너랑 함께 보내게 돼서 기뻐……." 나는 말을 끊고 말을 바꾼다. "너희들이랑." 정확을 기하기 위해서. -책속에서



아아, 저 부분. '너랑 함께 보내게 돼서 기뻐'를 '너희들이랑' 으로 바꾸는 것은, 영어라서 더 찰지게 재미있는 부분이다. 고등학교 1학년 때 '맥 라이언' 나오는 영화 <프렌치 키스>를 봤었는데, 티격태격하던 여자와 남자가 함께 기차를 타고 이동하면서 남주가 갑자기 여자에게 I love you..라고 하는 거다. 그게 사실 자신의 진실한 감정이었는데 그 말에 돌아보는 여자를 보고 남자가 뭔가 덧붙여서 '너'를 사랑하는 게 아니라 '니가 뭔가를 하는걸 사랑한다'로 만들어 버렸던 거다. 이게 지금 정확히 대사가 기억이 안나는데(아주 오래전이니까요) I love you 가 I love you to~ 이런 식으로 되어버리는거다. 이게 번역으로는 이 맛이 잘 안살잖아? 나는 그래서 로리가 저렇게 잭에게 말할 때 어떻게 되어있는지 너무 궁금했다. 너를 너희들로 어떻게 바꾸지? you 는 복수형도 you 잖아?



자, 보자.



'Happy birthday, Laurie,' Jack says, quiet and serious when I turn to look at him.

I nod and try to smile but find that my face muscles can't do it, because my mouth is trembling as if I might cry.

'Thank you, Jack,' I say. 'I'm glad I got to spend it with you-' I break off, then add, 'you guys,' for clarity. -p.89


아...you 라고 말했다가 you guys 라고 add 했구나. 재미지다.. ㅋㅋㅋㅋㅋㅋㅋㅋ



아무튼 대관람차 타고 꼭대기에서 로리는 꺅 비명을 지르고 잭은 그녀를 붙잡는다.



Our car crests the summit and jolts over the brow of the wheel, rocking as the breeze catches it, making me squeal and grab hold of the bar with both hands. Jack laughs easily and puts his arm round me, the side of his body a warm press against mine.

'It's okay. I've got you.'

He gives me a brief, bolstering aqueeze, his fingers firm round my shoulder, before he lounges back and lays his arm along the bak of the seat again. -p.89


우리는 잠시 정상을 점했다가 덜커덩 바퀴 마루를 넘어간다. 마침 산들바람고 부딪혀 좌석이 흔들린다. 나는 꺄악 비명을 내지르며 양손으로 안전 바를 냅다 잡는다. 잭이 어이없다는 듯 웃으며 내게 팔을 둘러준다. 그의 옆구리가 나를 따뜻하게 압박한다. 

"괜찮아. 내가 잡았어."

그가 잠시지만 힘차게 나를 조인다. 그의 손가락이 내 어깨를 견고하게 감싼다. 그러다 다시 느긋하기 기대앉아 팔을 원래대로 의자 등받이에 올려놓는다. -책속에서 



저기 저 부분. 괜찮아, 내가 잡았어 하는 부분. 이거 번역본으로 읽을 때는 별 감정이 없었는데, 원서로 보는데 I've got you 가 너무 좋은거다. 뭐랄까, 안전해지는 느낌적 느낌? 그러면서 당연히, 너무나도 자연스럽게 레오나 루이스의 노래가 생각났다. 


I got you








대관람차...나도 타봤다. 홍콩에서. 엄마랑........ 우리 엄마, 나 때문에 대관람차 타봤다. 내가 엄마 대관람차 태워드렸다. 울엄마 생일 아닌데도 그랬다. 내가 잭보다 낫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치만 저 때의 잭은 스물넷 꼬꼬마니까...

 

(엄마와 내가 탄 대관람차)



(우리 엄마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니, 내 페이퍼 갑자기 방향을 잃고 이게 지금 뭐하는 짓이지요? I got you 로 제목 써두고 페이퍼 쓰고 있었는데 왜 갑자기 울엄마 홍콩사진 검색?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럼 이만 ..



댓글(17) 먼댓글(0) 좋아요(3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거리의화가 2022-01-18 10:3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어머니 진짜 좋으셨겠어요. 20대 때 대관람차를 탔다면 더 다른 느낌이었을까요? 전 30대 한참 이후에 연이어 3-4번 탔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너무 신나서 방방거렸던...;;; 고소공포증이 있는데도 탔었는데 이상하게 기억에 남더군요.

다락방 2022-01-19 08:32   좋아요 1 | URL
대관람차를 저는 몇 년전에 탔어요. 저게 2018년인가 그랬던 것 같아요.
어머니 모시고 또 여행가고 싶은데 코로나 때문에 꼼짝 않고 있네요.
저는 20대에는 대관람차 타야겠다는 생각도 못해본 것 같아요. 그 때 탔다면 어떤 느낌이었을까요? 그 때 탔다면 그 때는 누구랑 탔을까요? 아, 저도 별이 보이는 곳에서 대관람차 타고 싶네요. 하핫

Conan 2022-01-18 10:5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기승전 홍콩 대관람차^^
더하기 영어강의 ‘You guys‘
너무 즐겁게 읽었습니다.
저도 족발은 사랑하고, 무서운거 싫어해서 롤러코스터, 대관람차 안좋아합니다.~
구경하는건 좋지요~ 런던아이 폼 나더라구요^^

다락방 2022-01-19 08:34   좋아요 1 | URL
저도 롤러코스터 너무 싫어해요. 너무 무서워요. 몇 해전에 조카 데리고 디즈니랜드에서 롤러코스터 탔었는데 운행 내내 얼른 끝나기를 바랐고 멈추고 나서는 다리 떨면서 내려서는 엉엉 울었어요. 아주 대성통곡 했네요. 초등 조카가 그런 저를 보고 너무 놀랐습니다. 너무 무서워서 싫어요 롤러코스터 ㅠㅠ 전 그거 안타면서 살거예요 ㅠㅠ

바람돌이 2022-01-18 11:17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그리스가 그 나라 그리스가 아니라 기름이라구요. 그래서 존 트라볼타가 머릿기름 쫙 바르고 나온거였다고요? ㅎㅎ
저도 오늘 처음 알았어요. 역시 공부를 해야... 요즘 서재에서 지인분들이 다들 공부 공부해서 지금 저 머리 터질려고 해요. 공부를 해야 하나? 아 하기 싫은데.... 이것만 읽고 공부가 될만한 책을 보자하는데 이것만 읽는 책이 자꾸 늘어나요. ㅠ.ㅠ
어머님과 홍콩 여행 멋지십니다. 어머니 얼굴은 안보이지만 행복해보이셔요. 저는 내일 여동생이랑 엄마랑 여자 셋이서 1박2일 놀러갑니다. 그러니 저도 멋진걸로..... ㅎㅎ

다락방 2022-01-19 08:36   좋아요 1 | URL
으하하하. 이걸 모르시는 분이 계셨군요! 저는 저걸 알고난 다음에 너무 놀라서 동생들한테 물어보니 다들 알고 있었대요. 뭐라고?? 근데 왜 나는 몰라?? 저는 정말이지 도대체 왜 나라 그리스가 제목일까... 그것만 궁금했어요. 하핫. 전 세상에서 저만 모르는 줄 알았는데 바람돌이 님도 모르셨다니 너무 좋네요 ㅋㅋㅋ 반갑습니다!
여자분들끼리의 여행 잘 다녀오세요! 저는 어제 <스트리트 푸드파이터>청두 편 보는데 청두 가서 마파두부 먹고 싶더라고요. 아, 엄마 모시고 가서 마파두부 먹고 오고 싶다.. 생각했어요. 히잉 ㅠㅠ

그렇게혜윰 2022-01-18 11:2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전 대관람차 못 탑니다 너무 무서워요 ㅠㅠㅠㅠㅠㅠㅠㅠㅠ 전 못 태워드릴 듯 ㅠㅠㅠㅠㅠㅜㅠㅜㅜㅠ

다락방 2022-01-19 08:37   좋아요 1 | URL
저는 대관람차는 괜찮았어요. 그렇지만 롤러코스터나 바이킹.. 이런건 너무 싫어요. 무서워요 ㅠㅠ 그런 것들하고 징검다리 같은 거, 그런거는 개울가에 있어도 무서워요 ㅠㅠㅠㅠㅠ

단발머리 2022-01-18 11: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you guys 부분 좋았는데 ㅋㅋㅋㅋㅋㅋ 저기서 흠짓 했거든요.
테마파크 말고 족발집 꼭 기억해두어야겠습니다. 하지만 난 이미 알고 있지롱!!!!!!!!!!!!!!!!!!!!!

엄마랑 대관람차 탄 거 멋져요. 얼마나 좋을셨을까요. 나도 다음에 엄마랑 대관람차 타야겠어요. 홍콩까지 못 가더라더도요 ㅋㅋㅋ

다락방 2022-01-19 08:38   좋아요 1 | URL
홍콩 가는 건.. 언제 가능해질까요? 홍콩 뿐만 아니라 다른 나라라도.. 스트리트 푸드파이터나 세계테마여행 이런거 보면서 나도 가고 싶다, 언제 가지? 막 이렇게 발만 동동거려요. ㅠㅠ

아무튼 저는 족발을 좋아합니다. 후훗.

로리와 잭은 어떻게 될까요, 단발머리님? 궁금해요. 역시 로맨스는 읽는 맛이 있어요. ㅋㅋㅋㅋㅋ

새파랑 2022-01-18 12:2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구리스 아닌가요? ^^ 역시 현실주의 이작가님은 테마파크 대신 족발이군요. 왠지 앞다리살을 좋아하실거 같습니다~!! 이 책 재미있을거 같아요~!!

다락방 2022-01-19 08:39   좋아요 2 | URL
족발은 앞다리 아닙니까, 새파랑 님. 돈 몇 천원 더 주고 앞다리 먹어야죠. 껄껄.
소주에 족발.. 뷰티풀 앤 해피니스 입니다. ㅋㅋㅋㅋㅋ

책읽는나무 2022-01-18 12: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앗!!! 어머님!!!!!^^
안그래도 어머님이 누구실까? 궁금했었는데..박진영 노래 중에 미인을 보고 ‘어머님이 누구시니?‘라고 하잖아요??
어머님 단아하고, 고우신 분이시군요~~^^
따님이 홍콩 여행 가서 대관람차도 태워 드리고...어머님 행복하셨겠습니다^^

그리고 덤으로 영어공부도 되는 페이퍼로군요??^^
그리스....기름!!!! ok!!!!

다락방 2022-01-19 08:40   좋아요 1 | URL
제가 오래전부터 계속 주장하던 것이, 제 페이퍼만 읽어도 뭐든 얻어간다..는 것입니다. 오늘만 해도 영어 공부에 그리스 기름.. 얼마나 좋습니까?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러니 결론은 우리는 부지런히 읽고 써야 한다는 것입니다!

저희 어머님이 단아한.. 것 같진 않지만 흐음.. 저희 엄마는... 저같아요. 하하하하하하하하하. 뭐 그렇습니다. 하하하하하.

독서괭 2022-01-18 14:3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오오 ‘내 사랑 버스보이‘ 연재 2탄인가요! 두근두근. 아휴 저렇게 아슬아슬하게 어떻게 지내는지 모르겠네요. 저는 답답해서 미춰버릴 듯.
다른 얘긴데, 저는 다락방님이 ‘다른 얘기‘ 하시는 부분이 재밌더라구요 ㅋㅋ 음, 다락방님을 테마파크에 데려가면 절교당한다.. 메모메모. 족발집에 데려가서 도서상품권을 주는 것이 최선이다. 오케.
뮤지컬 <그리스> 옛날에 볼 때 그게 그 그리스가 아니라는 거 듣고 오 남자들이 느끼해서 그런가?? 생각했던 것 같아요 ㅋ
you.. guys! 이거 재밌네요. 원서로 보는 재미가 바로 이런 거군요^^

다락방 2022-01-19 08:43   좋아요 2 | URL
맞아요, 독서괭 님. 그래서 로리도 이 잭이 그 버스보이다 라는 걸 숨긴채 지내는 것도 신경줄이 팽팽해지는데 바람 피는 사람들은 그걸 어떻게 하는거냐, 대체..라고 고개를 절레절레 하죠. 게다가 로리도 초반에 인지했듯이, ‘이 놈이 그 놈이다‘를 밝힐 기회를 놓쳐버렸어요. 이젠 언제 얘기해도 속이고 거짓말한게 되어버리니 더 밝힐 수 없을 것이고... 그러나 진실은 드러나겠죠? 진실은 드러나고 이 세 명 사이에 갈등이 찾아오고.. 그러나 시간이 흐르면 버스보이는 로리랑 연결되고.. 이것이 제가 그리는 그림입니다. 로맨스 좀 읽어본 경험으로다가.. ㅋㅋㅋㅋㅋ

아무튼 또 읽으면 또 연재해드릴게요. 껄껄.

공쟝쟝 2022-01-19 11:4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족발집. 음음. 베프 족발집. 이벤트 및 테마파크 싫어함. (밑줄 긋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