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화 스님의 참선공부법
청화 지음 / 상상출판 / 2017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2003년에 열반하신 청화스님의 법문을 가려모은 책이다. 청화스님은 평소 염불선을 강조하셨는데 이 책에는 참선과 염불선을 모두 강조하고 있다. 발보리심의 연습으로부터 우주의 본성과 체계 그리고 우리가 공부하는 방법까지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우주는 텅 빈 공간이 아니고 물질적으로만 가득찬 존재가 아니다. 그 본질로 들어가면 우주에 깃든 모든 중생들을 성숙시키고 부처님의 광명으로 가게 하는 에너지가 존재한다고 하신다. 이런 말을 들으면 괜히 마음이 밝아지고 편안해진다. 중생들의 삶이 아무리 고통스러워도 우주의 진화과정을 생각하면 그 결과는 밝게 되기 때문이다.

 

  평소 금강경 읽기를 실천하고 있는 나이지만 그 금강경의 기운을 직접 체험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하지만 우리의 작은 생각 하나 작은 마음 하나 우주 공간에 영향을 미치고 자신의 아뢰야식에 저장된다고 하는 사실은 평소 우리가 어떤 마음으로 살고 생활해야 하는지를 보여준다. 아침 저녁으로 금강경 독송을 하고 있지만 독송할 때의 마음가짐을 다시 들여다보게 한다. 부처님의 마음이 되어서 금강경을 읽어야 비로소 참선공부하는 것이 된다는 스님의 말씀은 아직 참으로 멀다.

 

  공부법이야 제 각각 달라서 그 근기와 성격에 따라 자신에게 맞는 공부법을 찾아야 하는 것이지만 눈 밝은 이의 공부가 제 인연이 되어 자신의 공부가 되는 인연은 참으로 귀하고 드물다. 그러나 안하지만 말고 꾸준히 하다보면 금강경 공부가 내 몸에 붙어서 나의 마음의 공부가 되는 날이 올 것이라 생각하며 매일 아침 저녁을 금강경과 만나고 있는 것이다. 아침과 저녁에 내 마음의 의지로 기둥을 세우는 일은 내게 매우 소중하다.

 

 그 중 참선은 한국불교조계종의 근본 수행법이며 불성을 찾아가는 지름길이라고 말씀하신다. 자신의 마음을 가라앉혀 자신의 본래모습을 찾아가는 과정에서 비로소 업장도 해탈되고 몸과 마음이 자유로운 삶을 살아갈 수 있다. 그런데 원래 밝은 선근이 깊지 못한 범부가 함부로 참선을 통해 진리를 찾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그 근기가 없으므로 상기가 되던지 공부가 힘이 붙지 않는다. 이들을 위해 안내하신 길이 염불선이다. 우주는 마음으로 움직이고 우리의 작은 마음 하나도 주위의 중성자와 소립자를 변화시키듯 부처님 향하는 그 마음으로 염불을 하면 자신의 마음을 부처님 전에 갖다 놓게 되어 부처님의 광명이 현존하게 된다. 사실 독송도 미륵존 여래불 하고 바치는 것도 크게 보면 같은 원리이지 않을까 생각된다.

 

  마음의 본성을 찾아가는 공부.... 그 길에 삶의 의미가 있다. 날은 점점 짧아가지만 어둠 속의 마음의 촛불을 밝히는 독송을 위해 아침에 조금 더 의지를 가져야 하는 계절이다. 갖가지 단풍이 예쁘게 물드는 것을 보면서 또 그 단풍이 떨어지는 것을 보면서 젊은 시절, 아니 더 늦지 않을 때 공부에 좀 더 에너지를 쓰며 살아야겠다는 생각을 한다.

 

  미륵존 여래불   합장.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