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경 - 심상사성, 성공학으로 읽는 금강경
우승택 지음 / 장승 / 2005년 10월
평점 :
일시품절


  한 금융인이 금강경을 읽어서 자신의 직업에 적용하고 실천한 이야기다. 금강경의 지혜는 우리들의 일상생활도 지혜롭게 영위하게 하고 또 자신의 직업에서도 보다 넓고 큰 자세를 갖게 해준다. 마음이 열린 자라야 그것을 아는 지혜가 있다. 그래서 금강경 읽기는 자신의 인생의 공부이자 삶의 공부이요 또한 직업세계에서 바르게 사는 법을 알게 한다. 저자는 금융인으로 남의 돈을 굴리고 투자하여 돈을 벌게 한다. 그런데 우선 자신이 금융에 대한 지식이 아닌 지혜와 복덕이 있어야 하고 그것을 한 스님이 권해준 금강경읽기를 통해서 얻게 되었다.

 

  금강경은 대승불교의 소의경전이다. 그래서 부처님이 가장 원숙하고 밝으신 마음자리에서 설한 경이다. 그런 경 앞에서 진심을 다해서 독송을 하다보면 그 밝은 빛에 의해 자신의 업장이 녹아내린다. 그러면서 점차 자신을 비우게 되고 그 비운 자리에 부처님의 밝으신 기운이 스스로 굴러 들어온다. 그런 과정을 통해 생긴 지혜는 자신의 삶을 바로세우고 자신의 일상에서 접하는 사람들에게 좋은 기운으로 퍼져간다. 그래서 돈이란 무엇인가? 돈으로 어떻게 세상 사람들에게 복짓고 더 밝게 할 것인가 하는 물음에 대한 답과 지혜가 생긴다.

 

  우선 자신의 마음이 밝아지면 하던 일에 자신감이 생기고 지혜가 생기면서 더욱 좋은 일들이 생기게 된다. 우승택님의 이 책을 읽으면서 나는 금강경의 내용을 자신에게 맞게 자신의 일상생활에서 실천하면서 금강경을 자기것으로 만들어나가는 공부방법에 대해 생각하게 되었다. 아직 어둡고 어두워서 금강경 읽기가 큰 힘이 되지 못하는 나에게 금강경 읽기에 대해 한 번 되돌아보고 반성하는 기회가 되었다.

 

  금강경을 읽되 부처님 앞에서 설법듣는 생생한 마음으로 열심히 읽으려는 노력을 해야 하고 나아가 금강경을 읽고 생활로 돌아와서도 금강경의 내용이 나의 하루 속에 스며들도록 금강경을 녹여내야 하는 것이다. 이제부터 새로운 금강경 읽기를 해야겠다는 다짐을 해본다. 이 책을 보고 금강경을 읽는 모든 이들의 마음이 밝아져 자신의 직업세계에서도 더욱 부처님 뜻을 실현하여 부처님 전에 복많이 짓기를 발원합니다.

 

  발원의 힘으로 내 삶이 움직이기 시작할 때 나는 그저 중생만이 아니라 비중생의 세계로 나아가고 있는 것이 된다. 아제아제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모지사바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