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라이 라마, 명상을 말하다
달라이 라마 지음, 제프리 홉킨스 엮음, 이종복 옮김 / 담앤북스 / 2017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류의 영적인 스승, 달라이라마님이 공부하는 진리에 대해 아주 간명하면서도 알기 쉽게 설명했다. 번역도 간명하고 명쾌하여 읽어가는데 부담이 없다. 달라이라마님의 수석영어통역사이신 제프리홉킨즈 교수가 번역한 이 책은 '매일의 명상'에 대해 이야기한다. 나같은 평범한 우인도 매일의 명상을 통해 성장할 수 있다는 길을 제시한다. 마음이란 참으로 심오하고 깊고 푸른 바다와 같아서 그 표면에서 물결치는 파도하고는 아무런 상관없이 없는 듯 현존한다. 그래서 파도가 아무리 치더라도 감정에 아무리 휩쓸리더라도 몸의 고통과 마음의 고통에 절규하더라도 흔적없이 깨끗한 본래의 모습으로 우리가 돌아갈 수 있는 길이 존재한다. 이 책은 그 '길'에 대한 이야기이다.

 

  매일 매일 시간을 정해놓고 아침 저녁으로 앉아 병상에 들 수 있다면 그는 공부하는 사람이다. 하루하루는 별 변화가 없을지라도 문득 해가 가고 달이 가면 자신의 성숙해진 시선과 마음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내 마음 속에 변하지 않는 무언가에 마음을 집중하고 나의 일상을 살펴보는 것이 도움이 된다. 심지어 잠들고 깨는 과정에 대한 의식을 날카롭게 벼리는 것이 도움이 된다. 그러한 미묘한 관찰 속에 진리의 모습이 가끔 드러나기 때문이다. 하지만 타고나기를 우둔하고 공부도 게을리하는 내가 의식의 심층의 껍질 하나 벗기는 데에 많은 노력이 필요하므로 작은 경험 하나에 흔들리면 공부는 그 작은 곳에서 멈추고 만다. 이런 방향과 이정표를 제시하는 큰 공부를 한 분들의 이야기가 중요한 까닭이다.

 

  명상아란, 자신과 만나는 일이다. 우리가 자신이라 생각했던 거친 면의 자신의 모습이 아니라 보다 완전하고 보다 깊이 감추어져 있고 본래의 내가 가진 본래모습을 만나가는 과정이다. 그래서 어느 정도의 노력과 간절함에 의해 퇴보하자 않는 수준까지 가지 않는 이상 언제든 현실의 거친 의식에 휩쓸리기 마련이다. 보다 지헤로운 사람들은 어떻게 살아갈까? 우리가 관심을 가질 수 밖에 없는 이유이다. 그들의 삶과 혜안이 우리를 보다 편안하고 지혜롭게 만들기 위한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먼저 수행의 동기이다. 모든 라마님들께 귀의합니다. 그리고 세상의 모든 마음이 밝지 못해 고통을 받는 중생들에 대한 자비심으로 이 공부를 시작합니다. 나와 더불어 이 세상의 모든 중생의 고통을 멎게 하시고 그를 위해 이 몸과 마음을 이용하소서. 그리고 거친 의식들을 그대로 놓아둔 채 보다 깊은 의식을 바라보고 그 곳에 마음을 집중시킨다. 공부가 붙을수록 그 깊은 의식에 보다 강하게 딱 붙어지내야 한다. 그 관점에서 생활하고 사물을 바라보고 관계를 바라보고 하루를 살아간다. 그러나 여기서 멈춰서는 안된다. 심오하고 깊고 맑은 진리의 본래 빛을 만나야 한다. 그 만남이 스스로 세상에 대한 이해를 완전하게 갖게 할 때까지 수행은 계속되어야 한다.

 

  수행하는 삶 만큼 가치있는 삶이 어디 있을까?

"이처럼 수행하는 이들이 이번 생에 불성을 성취하는 것은 의심할 바 없다. 설사 그렇지 못한다 하더라도 경이로운 안락함. 아하하!"


댓글(2)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7-10-03 19:38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7-10-08 19:13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