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목 유홍준의 미를 보는 눈 3
유홍준 지음 / 눌와 / 2017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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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홍준 선생님이 우리나라 예술을 바라보는 마음에 대해 정리했다. 기물이 다양하고 각 장르에 걸쳐 한국미술 전체에 할애하여 선정하는 데 애를 썼을 것 같다. 시, 서, 화에서 공예품인 청자, 분청사기, 백자에 이르기까지 나전칠기나 가구, 청동, 탑 등의 조선시대까지의 예술을 총망라한 것이 한 부분이고 또 근대미술과 현대미술에 있어 가치와 의미가 있는 작가와 작품들을 다루었다. 특히 현대미술부분에서는 잘 모르는 내용이 더러 많았다.

 

  오사카 동양도자 미술관을 다녀왔다. 특별전은 나의 관심 밖이었다. 곧장 코라이 조센 실로 직행했다. 먼저 섬세하고 놀라울 정도로 정교한 연적 두 점이 돌아가면서 나를 맞이했다. 청자의 빛깔과 조형과 그 작은 청자에 새겨진 섬세한 문양들은 바라보고 있는 사람들을 절로 감동시켰다. 전시해놓은 기물은 스물 몇 점에 불과했지만 그 아름다움과 품격만은 최고의 기물들이었다. 특히 청화백자진사연화문항아리와 달항아리는 눈을 뗄 수 없을 정도로 시선을 빨아들였다.

 

  불상과 청자를 만들어내었던 고려 도공들의 예술혼과 그 예술품을 아끼며 사용했던 귀족들의 미감을 알 수 있게 한다. 특히 고려자기는 화려한 듯 새겨진 문양을 보면 얼마나 여유있고 자연친화적이었던지를 알게 한다. 고려 귀족들은 그런 심성을 가졌을 것이라 짐작하게 한다. 그들이 갖고 있는 미감은 오늘날까지도 우리들의 미감을 자극한다. 그러고보면 인간의 미감이라는 것은 보편적인 성질을 갖고 있는 것이 아닌가?

 

  안목이라는 것은 결국 사물 속에 내재한 아름다움을 발견하는 눈을 말하는 것인데 그것은 격물과 관계 된다. 어느 예술가든 자신의 예술을 펼치기 위해 절차탁마하지 않는 예술가는 없다. 그 오랜 뼈를 깍는 수련과 공부를 거쳐야 비로소 자신의 격물이 생기고 그것을 표현하는 법까지 깨우칠 때 비로소 한 예술이 탄생하는 것이다. 그리고 그 예술을 가치와 아름다움을 읽어주고 알아주는 소비자들이 있을 때라야 비로소 그 예술산업은 발전하고 융성하게 된다.

 

  그러니 최고의 예술품을 만들었던 선조들의 미감과 안목을 지켜내고 문화재를 올바르게 보존하고 계승시키는 방법 중 우리 스스로가 사회적 안목을 업그레이드시켜 나가고 우리 미술품에 대한 아름다움의 발견과 즐김을 보다 많은 국민적인 누림으로 할 때 비로소 문화대국 또는 예술대국이 되는 것이다. 그 안목과 미감을 누리며 사는 삶이야말로 행복한 삶이 아니겠는가?  이 책에 나오는 회화나 공예품들은 익히 본 물건들이 많지만 그것을 자신의 눈으로 보아 자신만의 미감을 느낄 때 비로소 그 작품과 자신과의 대화가 시작되는 것이고 그것이 안목의 입문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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