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하는 인간 Homo Viator - 정신과의사 문요한이 전하는 여행의 심리학
문요한 지음 / 해냄 / 2016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47세 정신과의사가 자신의 삶을 되돌아보고 새롭게 출발하기 위해 1년간의 휴식과 더불어 가족 세계 여행을 시작으로 여행본능으로 세계를 돌아다니며 여행이 가진 의미를 12개의 단원으로 묶었다. 여행이 가진 의미는 우선 새로움이다. 우리는 새로운 것에 끌린다. 사랑의 감정도 잠시 3년을 넘기면 새로운 여자에 관심을 갖게 되는 남자의 본능처럼...아니 사람의 본능처럼 사람은 새로운 것에 시선이 끌린다. 여행은 일상의 삶으로부터 벗어나 새로운 풍경과 그 사회적 분위기 그리고 그 속에 던져진 새로운 내 모습을 만나는 일이다.

 

  물론 여행은 휴식이다. 일상의 스트레스나 압박 심리적 불만 등을 내려놓고 새로운 풍경 속에서 마음을 쉬는 것이다. 그리하여 나를 붙잡고 있는 것들로부터 자유로워지는 시간이다. 그러나 그것도 잠시일 뿐 현실 회피가 되어서는 곤란하다. 여행은 나아가 자신의 상처와 불안을 치유시키는 역할도 한다. 취향에 따라 사람들은 다양한 형태의 여행을 다닌다. 주제에 따른 여행도 있고 지역이 목적인 여행도 있다. 그러나 우선 모든 여행은 마음의 결정을 필요로 한다는 점에서 새로운 도전이다.

 

  나도 열 번 넘게 외국여행을 다니며 든 생각은 혼자 다니는 젊은 사람들을 볼 때인데 참 자신과의 여행을 잘 다닌다는 부러움이다. 아직 국외여행을 혼자 다녀보지는 않았다. 친구와 가족과 함께 하는 여행이 좀 더 편안하고 심리적으로 안정적이며 재미도 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여러 사람들이 다니는 여행에는 분명 서로 간에 양보하고 맞춰야 하는 조건이 있다. 즉, 자신과의 깊은 만남을 위한 여행에는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다는 점이다.

 

  여행은 크게 포인트가 두 가지다. 하나는 계획성이고 다른 하나는 우연성이다. 우리는 여행을 떠나기 위해 항공편 숙박 이동경로 등 간단한 계획을 하고 간다. 계획이 전혀 없는 여행은 준비되지 않은 사람들에게는 별 의미없는 여행이 되기가 쉽다. 그러나 빼곡히 차여진 일정표를 받아들고 헐레벌떡 보다 많은 명승지를 찍고 다니는 여행은 별다른 감흥이 없다. 그리하여 여행은 최소한의 계획과 여행 중에 맞닥뜨리는 우연성이 만날 때 더욱 활기차고 재미있어지는 것이다. 우연한 상황에 처하게 되면 그게 어려운 곤경일지라도 그 속 나의 대처방법이 생기고 또 나의 또 다른 모습을 발견하기가 쉽다. 또한 그런 여행은 스스로 개척하는 면이 있어 오래 기억에도 남는다. 무엇보다 여행을 통해 새로운 삶의 재충전을 하게 된다.

 

  저자의 생각을 따라가면서 여행에 대해 내가 느낀 점들을 확인하는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서로 다른 점도 발견할 수 있었다. 예를 들면 자연을 추구하는 여행은 그저 취향일 뿐이다. 여행의 재미가 그 지역의 자연환경도 있지만 그 자연환경 속에 살아온 사람들의 문화와 생생한 사람들이 없다면 그 여행의 재미는 반감된다. 그래서 여행은 그 자연환경과 사회 그리고 사람들의 의식을 모두 경험하는 것이 나는 좋다고 생각한다. 또한 여행은 '이동식 학교'라고 했는데 나는 삶 그 자체가 '배움터'라고 생각한다. 가장 바람직한 여행은 일상의 삶을 살 때에도 여행처럼 깨인 마음과 의식으로 이 우주를 받아들이고 수용하는 삶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니 우리의 일상도 여행지의 사람들에게는 또 다른 일탈이며 여행이다. 모든 것은 마음이 경험하는 것이므로 잠자리에 들 때 우리의 의식속에 사라져가는 한 차례의 경험이고 이미지일 따름이다. 어떻게 내 삶이라는 여행을 아름답게 가꾸고 의미있게 세울 것인가가 진정한 여행의 고민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