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최고의 교사입니다
레이프 에스퀴스 지음, 박인균 옮김 / 추수밭(청림출판) / 201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 직장에 30년을 근무하면 그것이 어떤 일이든 그 분야에서는 전문가나 베테랑이 된다. 그러나 교육에서는 그것이 힘들다. 왜 그럴까? 19세기의 교육현장에서 20세기의 교사가 21세기의 아이들을 가르친다는 표현처럼 교육만큼 복잡한 환경도 드물기 때문이다. 처음 교사가 되어 교단에 첫 발을 내딛을 때 그 자신감과 희망과 아이들에 대한 사랑은 정말로 크다. 그러나 5년쯤 되는 교사가 되었을 때 갈림길은 시작된다. 지금까지 온 길을 그대로 써먹을 것인가? 지금부터 변화할 것인가?

 

  에스퀴스 선생님은 미국의 경제적 환경이 좋지 않은 초등학교에서 평생을 근무한 베테랑 교사로 알려져 있다. 그가 이 분야에 베테랑이 된 데에는 특별한 이유가 있다. 그 무엇보다 그는 흔들림없는 교육철학을 갖고 있다. 그가 처음 열정을 가지고 교단에 들어섰을 때 자신의 열정을 이해하지 못하는 학부모가 학생들 앞에서 그를 욕하고 갔을 때 보통 교사들은 촤절하고 만다. 그러나 그는 그러지 않았다. 그리고 그 학생에 대해서도 그가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다했다. 부모는 부모고 학생은 자신의 교육철학이 적용되는 목표이고 대상이기 때문이다. 부차적인 문제에 휘둘리지 않고 교육의 목적에 충실하는 것.... 그것은 말처럼 쉽지 않다. 그가 대단한 이유는 그것을 몸소 행동으로 오랫동안 실천해왔기 때문이다.

 

  이 책을 읽으며 나 자신의 모습을 많이 되돌아보게 되었다. 그리고 지금도 나 자신을 바라본다. 내가 학교에 와서 교실에 들어갈 때 가장 나의 중요한 포인트는 무엇인가? 수업인가? 학습 내용인가? 아니면 학생들인가? 그 중심이 학생들에게 있을 때라야 비로소 학습내용도 수업형태도 의미있어진다. 그 열정으로 56반을 운영하고 방과후의 학생들과 연극을 목적으로 열정적으로 상호교류하여 일구어낸 결과는 그야말로 멋지다. 비록 그처럼 멋진 결과를 낼 수 없어도 그같은 열정과 노력과 아이디어만으로도 그는 최고의 교사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많은 교사들을 만난다. 학생들과 똑같은 감정으로 다투는 교사도 있고 자신의 이익만을 추구하는 교사도 있다. 자신의 고집 속에 학생들을 붕어빵처럼 찍어내기를 원하는 교사도 있고 나아가 교단에 잘 어울리지 않는 품성을 가진 이들도 있다. 하지만 그 무엇보다 학생들을 사랑하고 그들의 배움에 열정적이고 수업 이외의 에너지와 열정으로 학생들을 만나가는 교사들을 볼 때마다 나는 숙연해지고 한편 자랑스럽고 또 한편 나에게 주어진 숙제를 느끼게 된다. 젊은 교사의 열정도 나이 든 교사의 노련함도 그 겉모습을 떠나 그 목표가 어디에 맞추어져 있는가를 보게 될 때 좀 더 우리는 바른 방향을 찾을 수 있다.

 

  학교를 자기 삶의 밥벌이의 수단으로 삼지 않고 자아실현의 공간으로 삼는다면 나아가 타인의 성장에 도움되는 곳에 중심을 둔다면 그리고 그 과정 속에 자신의 많은 것을 희생할 줄 아는 교사가 많다면 그 사회의 미래는 밝을 것이다. 그가 졸업생이 되어 다시 학교에 그 고마움을 표현하든 말든 더욱 중요한 것은 그 아픔을 딛고 자란 그 아이가 사회의 일원으로 성숙하게 자라 그 사회를 더욱 밝고 희망차게 살아가는 것만으로도 그 가치는 충분하니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