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당 홍기대 조선백자와 80년
홍기대 지음, 한국미술정보개발원 기획 / 컬처북스 / 2014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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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절


  아버지가 독립운동을 하면서 장남으로서 가족을 건사해야 했던 우당 선생님의 골동이야기이다. 그는 특히 조선백자에 몰입하면서 백자의 색과 형태 그리고 그림에 매료되어 한 평생을 살았다. 그는 인생을 통해 인연으로 만난 조선 백자의 사연과 아름다움을 보여준다. 어릴 때부터 일본인이 만든 일제시대 '구하산방'에서 일을 하면서 조선도자기에 눈을 뜨고 어깨너머로 배운 백자에 대한 안목이 자신의 삶과 경험과 공부를 거쳐서 더욱 성숙해지게 된다. 이로서 그는 도자기와 함께 하는 직업을 갖게 되었고 도자기와 함께 하는 삶을 살아가게 되었다.

 

  지금은 국보가 된 백자철화포도문 항아리에 얽힌 이야기들과 18세기 백자 청화죽문 각병 등 많은 국보와 보물에 얽힌 이야기들을 듣다보면 물건에는 그 주인이 따로 있다는 말이 실감난다. 소전 손재형 선생님의 백자 청화철채난초청랑자문병과 관련한 이야기도 재미있다. 지금은 리움미술관에서 소장하고 있는 이 병은 백자 병에 희귀한 잠자리가 그려져있는 통형병이다. 청자 철채퇴화문 나한좌상도 깨어진 네 부분을 수리하여 깜쪽같이 원형그대로 수리하여 이후 국보 제 173호가 되었다. 때로는 기물과 관련한 업장에 끌려 형사에 여러 번 쫒겨다니기도 했으나 조선백자와의 삶 그 자체가 그에겐 인생이었고 의미였다.

 

  조선 백자를 취급하면서 만난 인물들의 이야기도 빼놓을 수 없다. 지순택 님과의 도자기 공부 및 만남은 기물을 이해하지 못하는 도자기를 만날 때 마다 그 제작기법 및 연대를 추정해가며 공부해나가는 과정이었고 마에다와 아사카와 형제, 그레고리 헨더슨 및 간송 선생님, 최순우 선생님, 이 병철 삼성회장 등  많은 만남을 통해 조선 백자에 눈떠가는 과정을 그린 이야기는 재미있다. 조선 도자기를 사랑한 컬렉터들이야말로 그의 인생의 친구이자 동료였다.

 

  도자기에 대한 그만의 공부방법도 도움이 된다. 많이 보고 경험하고 그리고 공부하고 그 사료적 가치와 시대적 가치까지 챙겨야 비로소 귀한 기물을 만날 수 있다. 눈이 없으면 귀한 기물이어도 알지 못하고 보내게 된다. 그 80년 내공의 안목으로 그가 만난 조선의 도자기들에 대한 설명은 재미있다. 우리가 도자사나 책을 통해 볼 수 있었던 기물도 이 책에서 처음보는 기물도 그의 이야기를 통해서 새롭게 선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결국 도자기를 보는 안목이 문제다. 어떤 기물이든지간에 그 안목으로 그것을 풀어낼 수 있는 눈이 있다면 아주 잘 알려져 있는 기물도 새롭게 볼 수 있는 것이 되고 또 전혀 새로운 것도 그 안목으로 선별해서 수장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시대별 청화안료와 조형 그리고 화법의 특징들과 굽의 상태와 유약의 성질 등을 알아볼 수 있어야 어느 정도 도자기를 선별해낼 수 있다. 그런 면에서 나는 아직 초보이지만 이 책을 통해 조금 더 백자의 세계로 발을 들여놓은 듯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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