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는 나의 하늘이야 - 바보 선생님 문경보가 전하는 우리 아이들의 교실 풍경
문경보 지음 / 생각의나무 / 2004년 5월
평점 :
품절


  학교에서 사회에서 일어나는 일들에 대한 옳고 그름과 바르게 사는 삶을 가르쳐야 하는 것도 중요한 교사의 사명 중 하나이지만 그것에 앞서 우선 아이들의 마음을 이해해주고 정서적인 상처들을 그저 이해해주고 들어주는 교사가 있음은 그들에게 있어 행복이다. 물론 그런 교사라면 어떤 아이들이 그 앞에 놓여져 있어도 자신의 행복임을 알고 있겠지. 예전에 난 그의 이름도 듣지 못했다. 그런데 그가 쓴 이 책을 읽으며 다소 책을 만들기 위해 정리된 부분도 있지만 그래도 솔직하게 교단에서의 일기를 자신의 마음을 담아 써내었고 또 같은 교사로서 감동과 교훈을 주는 책임을 말하지 않을 수 없다. 아이들에게 갖는 그 애정이 깊어서 아이들도 마음으로 소통될 수 있다면 때로는 옳고 그름이 별 소용없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내가 아이들 앞에서 어떤 이야기를 하든 어떤 감정의 말을 풀어놓든 사실 아이들은 제각각 받아들이는 것이 다르고 그 의미도 달리 받아들인다. 그럴 때에 내가 어떤 감동적인 말을 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사실 내 마음씀이 더욱 중요하다. 인격의 성장과정에서 아이들이 받아들이는 것은 옳은 말도 자기식으로 해석할 수 있고 나쁜 말도 그에게 약이 될 때가 있는 법이니까. 그러니까 결국엔 그 말과 행동을 아이들에게 쏟아붇는 나의 마음의 동기가 더욱 중요한 것이 아닐까?

  비록 그보다 적은 나이의 나지만 그가 실천한 여러 가지 학교에서의 행동을 내가 따라하지 못할 것이 많다. 아이들 발이나 손을 씻어준다든지(물론 특별한 상황에 인연이 닿으면 몰라도 행사처럼 모든 반 학생들을 씻어주는 행동은 앞으로도 못할 것이다. 하지만 그것을 실천해내는 그의 마음만은 배워야겠다. 그가 여러 아이들을 대하며 그들 앞에서 흘린 많은 눈물들처럼 아이들에 대한 진실한 내 마음을 스스로가 속이지 않는 학교생활이 필요하겠다. 사실 교단에 있다보면 눈물 흘릴 일이 얼마나 많은가? 그래도 우리는 의식적으로 참아내며 외면한다. 그런데 그는 자신이 눈물 흐르는 때와 장소가 어떠하든 자신을 속이지 않는다. 그것은 그가 가진 순수함이다. 내가 교단에 첫발을 내딛었을 때의 그 순수함은 어디로 갔을까? 그 앞에서 갑자기 부끄러움을 느끼는 나는 나의 첫 교단 생활을 떠올린다. 그 아이들....과 함께 했던 일들...

  아이들에게 문제 상황을 가지고 상담하고 그 아이에게 조언해주는 것은 인간적인 성장을 필요로 한다. 인생의 길은 누구에게나 다르지만 그 인생의 길을 통해 영혼의 성숙을 지향한다는 점은 인간 누구에게나 같다. 그래서 그 제각각 다른 길들이 성숙한 사람의 입장에서 보면 어떤 일이든지 제 길이 있기 나름이다. 그 길을 미리 보고 얘기할 수 있기 위해서는 인생을 좀 알아야 선생노릇 할 수 있다는 생각을 해본다. 나의 경우를 얘기하자면 내가 좀 더 익어서 인생을 좀 알 수 있어야 비로소 아이들을 대하는 것이 편해지고 좀 더 아이들을 배려할 수 있다는 얘기가 된다.

  물론 그것이 단순히 나이든다는 것을 이야기하지는 않는다. 삶에 대해 고민하고 삶과 인생의 바른 길을 공부하고 그것을 삶으로 실천해보는 노력이 수반되어야 함은 물론이다. 저자와 같이 교단 생활을 통해서 그것을 이루기도 하고 때로는 종교적인 믿음을 통해서 삶에 대한 통찰을 통해서 그것을 얻기도 한다. 어떤 방법으로건 삶의 과정을 거쳐가며 성숙해가는 아이들을 바르게 대할 수 있기 위해서는 우리들이 그 길을 걸어가야 하고 될 수 있으면 좀 더 일찍 걸어가면 좋겠다는 생각이다.

  그렇게 보면 아이들 대하는 것이나 자식 대하는 것이나 세상 사람들 대하는 것이나 별반 다를 것이 없다.


댓글(3)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비자림 2006-07-20 23:5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한 번 읽어봐야겠네요.
정말 저는 타성에 젖어 사는데 훌륭한 선생님들도 많은 것 같아요.

달팽이 2006-07-21 09: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비자림님도 그 마음씀만으로도 훌륭한 선생님이겠지요..
기회가 되면 한 번 읽어보심도 괜찮을듯...

RashBoy 2007-04-03 00: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너는 나의 하늘이야 전에 출판된 "흔들리며 피는 꽃"을 읽어 감명받은적이있었습니다. 이번에 나온 책 또한 저의 가슴을 적셔줄지 기대되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