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찰불화 명작강의 - 우리가 꼭 한 번 봐야 할 국보급 베스트 10
강소연 지음 / 불광출판사 / 2016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찰에 가면 사람들이 으례히 드는 곳이 있다. 주로 그 사찰의 본존불이 모셔져 있는 대웅전, 대적광전, 무량수전 등이다. 부처님이 모셔져 있고 그래서 그 부처님의 광명 속에 자신의 소원을 빌고 마음을 바치고 또 위안받는다. 그렇지만 불상을 보고 절할 뿐 그 뒤에 걸린 불화나 탱화를 자세히 들여다보지 않고 또 그것을 그린 사람의 의도나 의미를 제대로 알지못한다. 루브르에 가서는 모나리자나 유명작품을 귀에 설명테이프를 들어가면서 오랜 시간 잘 돌아다니지만 정작 회화사의 걸작인 우리나라 불화들에 대해서는 아는 바가 없다. 그것이 저자가 이 책을 집필한 의도이다.

 

  사찰문화는 우리나라에서는 아주 익숙함에도 불구하고 사찰예절이나 사찰문화재에 대해 잘 알지 못하고 더구나 불화 속의 부처님의 명호나 의미, 보살님들의 종류와 의미, 조사스님들이나 불화가 이야기하는 스토리에 대해 모른다. 그러나 그 의미를 알고보면 또 회화사적인 미감을 갖고 들여다보면 고려와 조선불화야 말로 우리민족의 문화유산을 넘어 세계 문화유산이 되기에 부족함이 없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무엇보다 그 불화 속 부처님과 보살님을 경외와 믿음의 눈으로 쳐다보며 삶의 진실에 대해 접근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고구려벽화는 세상에 남아 있는 것이 몇 점 되지 않고 또 대부분 외국에 흩어져 있다. 고구려벽화는 귀족불교적 성격을 띤 시대적 배경으로 대단히 섬세하고 웅장하다. 또한 불교의 이상세계를 구현하고 있다. 참배자로 하여금 속세의 그릇된 견해를 버리고 청정한 부처님의 세계로 들어올 것을 가리킨다. 그에 비해 조선시대의 불교는 유교중시와 불교탄압이라는 배경하에 민중과 서민들의 삶 속으로 들어간 현세구원적 성격을 띄고 있다. 그림의 형식도 세밀함에서 벗어나 대담하고 역동적이게 부처님을 형상화하고 있다. 또한 속세의 세계로 나와 민중들의 삶을 구제하고 어루만지고 위로하는 의미를 가진다.

 

  비로자나불, 아미타불, 석가모니불, 연등불, 노사나불 등 등 많은 부처님의 명호와 형상 그리고 부처님의 수인들에 대해 설명하고 왜 그런 형상을 갖게 되었는지 일반인이 알기 쉽게 설명해주고 있다. 이 책을 읽는 것만으로도 불화와 더욱 친숙해지는 느낌이고 앞으로 사찰에서 대하는 불화에 대해 더욱 관심을 갖게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부전자전이라고 했나. 강우방 선생님의 따님이시다. 한국미술사에 대한 강우방 선생님의 책을 최근에 몇 권 읽게 되었는데 이어서 또 좋은 책을 만나게 되니 더욱 반갑다.

 

  불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부처님의 참 가르침에 따라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다짐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