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과 평화의 길, 호오포노포노
마벨 카츠 지음, 박인재 옮김 / 침묵의향기 / 201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호오포노포노라는 이름으로 익숙해진 하와이 원주민들의 행복공식을 접한 것은 몇 년 전이었다. 불교처럼 전문적이고 엄격한 수행방법도 아니고 기독교식의 맹목적인 것도 아닌 일반인들이 손쉽게 마음을 정화시키고 행복에 이르는 길을 제시한 것이었다. 누구나가 실천할 수 있고 지금 이 순간 자신의 삶의 태도를 바꿀 수 있는 방법들이 제시되었고 나는 놀랐다. 역사란 발전하는 것이 아니라 그 모습만 바뀌는 것일 수도 있다는 생각...그래서 우리는 다시 오래된 길로 돌아가야만 삶의 지혜를 다시 얻을 수 있다는 생각이었다.

 

 마벨 카츠, 그녀는 휴렌 박사의 호오포노포노 기법을 자신이 삶으로 실천한 수십년의 경험의 기록을 사람들이 알기 쉽게 표현했다. 사랑과 평화에 이르는 간결하고도 단순한 이 방법은 현대인에게 손 쉽게 놓아버리고 쉬는 길을 제시한다. 자신을 둘러싸고 나타나는 환경이나 상황은 모두 자신의 마음의 기억이 되풀이하는 것이므로 그 기억을 정화하면 그 상황에 대한 업이 정화된다. 그래서 모든 것은 자신의 마음이 창조한다. 그래서 지금 이 순간 마음을 돌이키면 지금부터의 자신의 업과 삶이 달라질 수 있다. 그 키는 마음이다. 내가 하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그저 놓아두면 된다.

 

  우리는 오래된 자신의 삶의 습관으로 늘 같은 상황을 되풀이하고 살고 있다. 그러나 용기내어 걸어가는 삶의 모퉁이에서, 삶의 난관에서 우리는 행복을 주울 수 있다. 모퉁이는 방향을 바꾸는 것이며 삶의 관성에서 벗어나 자율의지로 걸어야 하는 걸음이며 또한 스스로의 집착을 놓아버림이다. 그래서 용기가 필요한 것이다. 우리는 자신의 마음으로 떠오르는 것들을 막을 수는 없지만 그 떠오르는 것이 우리들의 마음에 둥지를 틀고 앉는 것을 막을 수 있다. 그것은 스스로의 놓아버림으로 가능하다. 그 속에 텅빈 충만이...절대자가 스스로 일을 하게 내버려두면 되는 것이다.

 

  호오포노포노기법의 사용에 따른 궁금증과 의문을 마지막 장을 할애해서 싣고 있다. 가장 일반적이고 오랜 기간의 경험을 통해 궁금증을 가질 수 있는 질문과 답을 통해 일반인들이 쉽게 호오포노포노의 길에 들어서게 한다. 바로 오늘 우리는 스스로 사랑과 평화의 길에 들어설 수 있다. 시작해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