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하는 힘, 노자 인문학 - EBS <인문학 특강> 최진석 교수의 노자 강의
최진석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1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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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존 판던님의 책은 이것이 두 권째다. '이것은 질문입니까?' 다음의 책으로 생각하는 힘을 보여준다.

캠브리지 대학 출신으로 철학과 과학, 물리학과 수학, 문학과 예술, 역사와 현대 사회의 이슈들에 대해 기발하고 현대적인 질문으로 그에 답하는 과정을 통해 천재들의 사고방식이 대학입시에서 뿐만 아니라 일반인들의 사고의 힘을 기르는 데에도 적용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가방을 완전히 비울 수 있을까?' 이런 질문은 대한민국 중고등학교 학생들에게 던져놓고 같이 생각해보는 질문으로도 기발하다고 생각한다.

 

  이 책의 질문에 대한 스스로의 답의 과정 역시 정답은 아니다. 다만 그가 어떤 과정을 통해 질문을 사유하고 답을 찾는 과정을 보여주기 때문이다. 그 과정에서 우리는 문,사,철의 다양한 학문영역을 탐험하기도 하고 또는 일상적이고 평범한 문제들에 대한 독특한 시각이나 창조적인 해결과정을 엿보기도 한다. 무엇보다 주어진 텍스트를 답으로 수동적으로 받아들이지 말고 자신이라면 이 문제에 어떻게 접근하여 해결과정을 찾을 것인가 하고 능동적인 책읽기를 주문하고 있다.

 

  "남편이 달걀에 오렌지 잼을 발라먹는게 이혼사유가 됩니까?"라는 질문에서는 질문 속에 담겨진 질문자의 의도를 먼저 읽어야 한다. 아니면 엉뚱하고도 생뚱맞은 질문에 어떻게 대답해야 하는지 머리속이 꽉 막혀버리고 말테니까....취향의 차이가 이혼사유가 될 수 있나 없나의 문제로 접근해보자. 그러면 흔한 우리 사회의 이혼사유가 된다. 성격차이, 성에 대한 인식의 차이나 성취향의 차이는 흔한 우리사회의 이혼사유니까? 작은 습관 하나도 부부가 받아들이지 못하고 마음 속의 큰 상처가 된다면 충분히 이혼사유가 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니 흔한 결론으로 사유과정을 막아서는 안 된다.

 

  '옥스퍼드 도심에 월마트 매장이 필요하겠습니까?' 라든지 '세익스피어가 반역자였다는데요.'라든지 '헨리8세와 스탈린의 비교한다면' 등의 영국적인 주제를 가진 문제들도 있다. 이런 문제들에 접근하려면 우선 영국의 역사와 문학에 대해 비교적 자세한 지식이 필요하다. 그러나 어떠한가? 이 기회에 그 공부를 하게 되는 기회로 삼으면 될 것이다. 어차피 저자가 가진 사회적 배경하에서 질문과 사상은 생겨나기 때문에....

 

  '-1의 제곱근은 무엇일까요?', '침식을 당한 산맥이 더 높아지는 이유는 무엇인가?', '순간이동기계에 대해 말해보세요.' 등 과학적이고 수학적인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한 질문도 있다. 하지만 그것은 수학적이고 과학적인 지적 영역 내에 갇힌 질문은 아니다. 얼마든지 우리는 그 질문을 우리식으로 요리할 수 있다. 다만 기본적인 해당영역에 대한 지식은 알아야만 질문자의 의도를 바르게 캐치할 수 있을 것이다.

 

  "인간의 눈은 왜 두 개일까요?" 만물의 영장류나 육식동물 그리고 먹이사슬의 제일 위의 동물에게만 진화된 앞으로 향해 있는 두 개의 눈은 보다 정확하고 입체적인 공간감각을 제공한다. 마찬가지로 두뇌의 진화에 따른 전두엽의 발달과 사고의 힘이야말로 인류가 앞으로 더욱 진화해가는 키를 가지고 있지는 않을까? 일상적인 사고에서 벗어나 처음에는 불가능해보일 것만 같았던 일들은 항상 그 엉뚱하고도 모험적인 인간의 첫 발에 의해 가능성의 영역으로 들어왔다. 이제 미래사회의 상상할 수 없었던 일들에 대한 동경과 상상이 당신의 한 걸음에 의해 시작될 수도 있을 것이다. 자! 이제 책을 펼쳐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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