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색 - 죽창수필 선역
운서 주굉 지음, 연관 옮김 / 호미 / 2005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운서 주굉 스님의 '죽창수필'450여편 중에 일반인들이 생활하면서 지켜야 하는 계율과 간단한 마음공부에 대해 140여편의 글을 모아 묶어낸 것이다. 그래서 좀 더 마음공부에 관한 글을 읽고 싶었던 나는 머릿말을 보면서 조금 실망하였지만 글을 읽어가면서 내용에 집중하다보니 그런 마음은 사라졌다.

  비록 짧은 글들로 쓰여졌지만 각 각의 내용들이 나의 마음을 들여다보게 하여 곰곰히 성찰하게 해주는 글들이다. 더운 여름 날 집 안에서 조용히 책을 보면서 나를 들여다보는 시간들이 참 값진 시간임을 알게 되었다. 물론 사회적인 관계를 가지고 있다보니 사람도 만나야 하고 때로는 형식치레도 하며 살아야 하지만 아무래도 난 조용히 혼자서 보내는 시간에 매력을 더욱 느낀다. 조용한 곳에서 책 속의 내용에 푹 빠져 있을 때에는 책의 의식 속으로 쉽게 빠져들기 때문이다.

  책의 글귀도 이젠 하나 하나의 내용이 나한테 지금 맞는 내용인지 아니면 3요를 증가시키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 아니면 지금 이 순간에 내게 열리게 자극하는지에 대해 어느 정도 눈이 생긴 것 같다. 어떤 말을 들어도 그것이 화두로 모아진다면 세상에 나아가 번잡한 곳에서도 생활할 수 있겠지만, 아직 그런 의정이 생기지 않은 이상은 조용한 시간을 많이 갖고 더욱 노력할 따름이다.

  술도 앞으로 자제해야겠다고 생각한다. 몸도 별로 받지 않는 술이지만 술에 취한 날이면 아무래도 잠자기 전 명상과 아침 명상에 큰 지장을 초래하고 심한 경우는 다음 날까지 비몽사몽하게 하니 그 해악이 막대함을 알고도 쉽게 유혹을 뿌리치지 못하고 있었는데...앞으로 좀 더 성실한 일과를 짜서 생활해야겠다는 생각이다. 좀 더 많이 걷고, 좀 더 차분한 시간을 많이 가지고 좀 더 집중해서 노력하여 어느 정도 힘이 붙으면 생활을 느슨하게 하면서 공부를 실험해도 늦지 않으리라...

  내 공부도 제대로 하지 못하면서 남을 돌아볼 시간도 없을 뿐더러 남에게 이러쿵 저러쿵 교훈의 말이랍시고 떠드는 내 모습이 때로는 한심하다. 동생에게도 친구에게도 때로는 학생들에게도...그저 교훈의 이야기는 책에도 널리 쌓여 있다. 문제는 내 마음이 맑아져서 그 사람에게 정말 필요한 시점에 필요한 말을 해주는 것인데...우선 내가 공부가 덜 되어 있는데 어찌 나서서 일을 그르치려 하는가?

  세상의 경계를 흐리려고 하면서 마음의 경계를 없애지 못하는 나를 제대로 보아야겠다. 마음의 경계는 없애고 세상은 있는 그대로 보는 지혜가 생길 때까지 말을 더욱 참고 마음을 더욱 살필 일이다. 세상은 참 좋아져서 선지식의 좋은 말들이 책만 펼치면 보인다. 그것을 나침반 삼아 공부하기도 좋은 환경에 또 무엇이 갖추어져야 하겠으며, 또 어떤 조건을 필요로 해야 하나?

  내 스스로 갖추어져 있는 불성, 그것이 있어 나는 찾게 된다. 내가 찾는 그것이 오늘 하루를 살아가며 내가 찾는 삶의 의미이며 나의 게으름을 질책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내가 사는 이유...그것이 오늘도 나로 하여금 앞으로 한걸음 내딛게 만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