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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춘수 사색사화집
김춘수 지음 / 현대문학 / 2002년 4월
평점 :
품절
시는 쓰여진 이의 상상력이지만 그것이 독자에게 읽힐 땐 또 다른 세상이 된다. 그래서 때로는 읽는 이의 상상력에 의해 탄생되는 새로운 시가 되기도 한다. 김춘수 시인은 왜 자기 생에 있어 자신의 주관으로 이러한 사색사화집을 내고 싶어했을까? 시단의 원로로서 우리 나라 시의 100년사를 한 번 정리해보고 싶은 마음이 있었으리라. 그리고 자신이 만들어낸 시의 범주와 그 속에서의 시에 대한 평가를 시단에 보여주고 싶었으리라.
그가 분류한 네가지 범주의 시, 서정적인 시와 피지컬한 시 그리고 메세지가 담긴 시와 실험적이고 모험적인 시는 내가 예전에 모르고 음미할 수 없었던 시들에 대한 이해(물론 아직 전혀 마음에 와닿지 않은 시도 수두룩하지만...)를 갖게 해주었다. 특히 피지컬한 시를 음미하는 방법과 실험적인 시를 보는 눈이 전혀 없었던 나는 이 책으로 인해 그 영역에 대한 첫경험은 하게 된 것이다.
그럼에도불구하고 나는 여전히 서정성이 깃든 시가 마음에 와닿는다. 내겐 익숙해서일수도 있지만 나의 정서가 그쪽으로 좀 뻗어있나 보다. 메세지가 강한 계열의 시는 우리 시대가 요구할 당시, 내가 학창시절에는 가슴을 울리는 바가 있었지만, 시대의 조명이 꺼져버려서 그런지 요즘 읽기엔 그렇게 썩 마음에 다가오지를 않는 것이다.
하지만 그가 사색사화집에 삶과 인생에 대한 깨달음의 시 또는 선시를 넣지 않았다는 것은 좀 실망스럽다. 물론 그가 선시에 대한 관심과 이해의 부족에 있었겠지만 또한 우리의 근대사에 있어 우리들에게 알려진 선시나 그런 류의 시가 많이 없어서이기도 했지만 시는 언어의 사원이 아닌가? 시를 읽고 우리들의 의식을 탁 틔워주고 가슴을 확 열리게 해주는 내적 체험이 없다면 시는 어떤 소용이 또한 있을까? 그런 면에서 선시 한편 실리지 않은 이 사화집이 그래도 좀 못마땅한 구석이 있는 것이다.
물론 김춘수 시인이 우리나라에서 이런 작업을 처음 시작했다고도 볼 수 있으니 앞으로 좀 더 다양한 형태의 분류와 그에 따른 사화집이 나오길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