왓칭 Watching - 신이 부리는 요술 왓칭 시리즈
김상운 지음 / 정신세계사 / 201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는 삶을 살아가면서 많은 생각들로 산다. 그 생각들이 펼쳐져서 우리들이 사는 세상을 만든다. 그러나 우리들의 삶이 생각이라고 한다면 사실 우리는 우리의 진정한 존재에 대해 모르는 것이다. 생각이 멈추어버린 공간, 그 공간에 접속해야만 우리는 진정한 우리들의 삶과 만날 수 있게 된다. 그러면 어떻게 생각을 멈추게 할까? 어떻게 진정한 나와 만나게 될까? 우리는 아직 이러한 말들에 익숙하지 못하다. 그래서 그 말이 가리키는 것을 찾아 자신의 마음 속 무언가를 핀셋으로 집어내듯이 골라낼 수 없다. 그래서 우리는 늘 그것을 찾기 위한 또 하나의 생각을 만들어내고 스토리를 만들어내고 우리들의 인생은 더욱 피곤해지고 지치게 된다.

 

  내가 삶에서 만나는 사건들에 나의 감정을 내려놓고 타자를 들여다보듯이 나를 바라볼 수는 없을까? 거울 속에 비친 내 모습을 객관화시켜 나를 바라볼 수 있다면 적어도 나의 모습이 내가 아닌 어
떤 틈이나 간격을 느끼게 되고 그래서 내가 그 사건에 전적으로 휘둘리지 않는 모습을 찾을 수 있게 된다. 그러면 부정적인 감정의 생명력이 90초임을 알게 될 것이고 나는 90초 후 어떤 사건이 나에게 남긴 부정적인 상처와 자국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게 된다. 깊이 바라볼 수 있다면 그것이 가능하다. 어떻게 깊이 바라보는가? 마음을 평화롭고 고요하게 하거나 아니면 깊은 집중으로 자기계시를 가지는 방법이 있을 것이다.

 

  그런 가운데에서 자신의 감정과 생각이 일어나고 사라지는 과정을 그냥 객관적으로 바라보는 기법을 '왓칭'이라고 부른다. 왓칭은 에고가 일으키는 기계적 반응을 중지하고 내가 나 스스로의 의지로 생활을 나아가 인생을 바꾸어내는 요술이다. 자신의 몸을 개선시키거나 자신의 지능을 올리거나 주어진 과제를 해결하거나 인생에서 만나는 모든 일들에 대한 '왓칭'은 그 과정으로서 지금 이 순간에 우리를 살게 한다, 그래서 내가 가진 더 높은 모습의 나를 보게 만들고 그것이 나를 변화시킨다. 그저 들여다보기만 해도 말이다. 그래서 우리는 왓칭을 신이 부리는 요술이라고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