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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이 이야기
얀 마텔 지음, 공경희 옮김 / 작가정신 / 2004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만일 당신이 끊없이 펼쳐진 태평양의 한가운데에서 조그마한 구명보트에 아무런 무기나 도구도 없이 세상에서 가장 강한 야생호랑이와 단 둘이서 태평양을 벗어나야 한다면 그 심정이 어떠하겠는가? 여기 16세인 파텔이라고 불리우는 한 인도 소년은 인도에서 동물원을 운영하는 아버지가 캐나다로의 이민을 결정하면서 온가족이 화물선을 타고 가던 중 태평양 한가운데에서 배는 좌초하였다. 가족 모두를 잃은 슬픔을 느끼지도 못하는 급박한 상황속에 던져진 그는 다리가 부러진 얼룩말 한마리와 하이에나 오랑우탄과 벵골호랑이가 탄 구명보트에서 지내야 하는 상황을 맞이하게 된다.
그 소년에게는 그 막막하고 넓게 펼쳐진 태평양은 그저 외부의 세상일뿐 그가 생활하는 공간은 조그만 구명보트위가 되고 그곳에서 그는 서로 죽고 죽이는 먹이사슬에 놓여진 불쌍한 초식동물일 뿐이다. 하이에나가 얼룩말과 오랑우탄을 죽이고 그 하이에나를 호랑이가 죽인 후에는 결국 파이와 리처드파크라는 호랑이만이 태평양의 망망대해에서 작은 점과도 같은 보트 위에 서있는 두 존재가 된다.
호랑이에 대한 인식을 한시라도 놓칠 수 없었던 한 소년이 자신이 살아남기 위한 노력과 삶에 대한 희망을 끝내 포기하지 않은 데에는 이 상황에 소년을 던졌던 신에 대한 신뢰가 있었기 때문일 것이다. 소년의 생명을 언제라도 위협할 수 있는 호랑이가 사실은 소년이 그 기나긴 시간동안 부모와 가진 모든 것을 잃은 슬픔과 외로움 그리고 막막한 바다위에서 밀려드는 어둠과 바닷속의 상어의 공격으로부터 정신적으로 자신을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지탱시키게 해준 생명의 열쇠였던 것이다.
일본 해양부의 직원이 일본 선박 침춤호의 침몰 원인에 대해 조사하려고 왔을 때 소년은 이런 이야기를 한다. "세상은 있는 모습 그대로가 아니에요. 우리가 이해하려는 대로죠. 안그래요? 그리고 뭔가를 이해한다고 할 때, 우리는 뭔가를 갖다붙이지요. 아닌가요? 그게 인생을 이야기로 만드는 게 아닌가요?"
확실히 그러하다. 소년이 만일 그같은 절망적인 상황에서 세상을 이해하려는 특별한 방식, 즉 현재의 상황에 대한 모든 이유를 신의 의지로 돌리고 그 속에서 자신의 삶을 발견해내지 못하였다면 아마 이 이야기는 작가가 만들어낼 이유가 없었을 것이다. 따라서 앞서서 나온 이야기처럼 이 이야기는 결국 당신을 신으로 인도할 것이다라는 말을 우리는 이해할 수 가 있다.
화물선에 오르기 전에 소년이 가졌던 기독교와 힌두교와 이슬람교에 대한 다원주의적 종교관은 결국 그가 어떤 형식이나 교리를 떠나 자신의 생활속에서 참된 신앙을 찾으려는 노력이었으며, 그러한 노력이 극한적인 삶의 조건을 마음으로 받아들이게 만들었고, 그렇게 이해되고 수용된 상황은 단지 그가 헤쳐나가야 하는 모험과도 같은 것이 되었다.
이제 우리들 스스로에게 한 번 물어보자. 그러한 극한적인 삶의 조건에 처했을 때 당신은 어떻게 할 것인가? 무엇을 통해 삶의 의미와 희망을 가지고 그 역경을 헤쳐나갈 것인가? 어쩌면 태평양 망망대해위에 놓여진 추진기관없는 구명보트에 호랑이와 함께 한 227일의 삶은 바로 우리들의 모습일런지도 모른다. 이 삶 속에서 우리는 어떤 희망을 가지고 사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