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를 단련하다 - 인간의 현재 도쿄대 강의 1
다치바나 다카시 지음, 이규원 옮김 / 청어람미디어 / 2004년 2월
평점 :
절판


지와 사상은 그것이 다른 것을 배제하고 한 인간의 두뇌에서 절대화되어 버리면 극단적이고 비극적인 상황을 초래한다. 오늘 신문에서는 1996년도 일본 지하철 가스참사의 장본인인 옴 진리교 교주의 사형선고가 내려졌는데 이 사례도 지의 전체적인 이해없이 한 사상과 이론에 몰입할 때 귀결되는 비극적 상황 가운데 하나라고 볼 수 있다.

물론 대학생활이나 젊은 시절에 우리가 인간과 세계에 대한 이해를 보다 폭넓고 깊이 해야 하는 이유가 비단 이런 극단적이고 비극적인 상황을 피하기 위해서만은 아니다. 그것은 바로 자신과 인간세계 그리고 우주에 대한 폭넓고도 전체적인 이해를 통해 우리들의 삶의 관점과 태도를 형성하고 삶을 보다 지혜롭고 의미있게 살기 위해서도 반드시 필요하다.

내가 대학생이었을 때에는 비판적 사회과학에 전도되어 다른 곳으로 눈을 돌릴 수 없었던 것이 지금와서 아주 안타까운 마음이 드는 때가 있다. 그 때 내가 좀 더 전체적인 지와 사상에 대해 탐색과정을 거쳤더라면 좀 더 균형있고 폭넓은 시각을 가지고 삶의 중요한 시기에 보다 현명하게 대처할 수 있었을텐데.... 적어도 인문과학과 자연과학의 위대한 고전들이라도 탐독하는데 시간과 노력을 더 들였더라면 고정관념의 틀을 깨는데 이렇게 힘들지도 않았을 것이며 인간의 존재와 나의 삶의 의미를 깨우치는데 좀 더 절실한 요구들에 부응하며 살 수도 있었을 터인데.....

물론 그렇다고 과거를 모두 부정하고 싶은 마음은 없다. 하지만 다치바나 다카시가 도쿄대 대학생들에게 전하고 싶은 메세지는 단지 자신의 개인적 바램이라기보다는 일본의 미래의 흥망과 관련하여 국가적인 비전까지도 갖고 있다는 점에서 우리나의 대학생에게도 반드시 필요한 관점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지의 최첨단의 성과물들에 대해 이해하고 인문과학과 자연과학의 화석화된 장벽을 허물고 지의 전체지도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는 그의 생각은 대학교육이 단지 input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output도 자유자재로 다룰줄 알아야 개인의 전인적인 발달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국가의 장래비전으로 연결될 수 있다는 것이다. 사실 개인적으로 인생의 중요 시점의 판단의 준거에서나 국가의 중대사의 결정에 있어 그것이 편협되고 특정시각에 의해서 단기적인 관점으로 내리는 결정이 얼마나 한 개인의 인생을 나아가서는 국가의 장래와 인류의 미래를 망쳐왔던가?

저자는 이 거대하고도 의미있는 첫 걸음을 이제 막 대학생이 되는 우리의 미래세대들을 통해서 이루어보고자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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