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 그림 읽기의 즐거움
오주석 지음 / 솔출판사 / 1999년 8월
평점 :
절판


우리 나라의 대표적인 그림을 가려 12편의 작품을 모았다. 더불어 그 그림을 그렸던 화가의 생애와 삶, 그 시대를 아우르는 시대정신까지 곁들여가며 그림에 대한 재미있고도 상세한 설명을 덧붙여 놓아서 더욱 재미있었다. 다만 서두에서 저자가 밝힌 바와 같이 '아는 것은 좋아하는 것만 못하고 좋아하는 것은 즐기는 것만 못하다'는 그 마음을 쫓아 나름대로 즐기려고 여유를 가지고 그림을 대하고 읽어나가면 더욱 좋을 것이다.

그림에 대한 안목을 별로 가지지 못하고 살아온 것이 사실이었다. 주위에 그림그리는 벗 하나 있어 그래도 가끔 시화전이라도 할때면 들러서 그림을 열심히 둘러보곤 하였지만 즐기는 것도 최소한의 이해는 필요한 터, 늘 친구가 그린 그림을 제대로 이해해주지 못해 미안한 마음이 적지 않은 바이었다. 다행이 이 한국의 대표적인 명화들을 자세한 설명까지 곁들여 읽어내리고 나니 안목아닌 안목이 조금은 생긴 것 같아 뿌듯하다.

늘 위대한 화가는 한 폭의 그림 안에 자신의 사상과 삶을 담아낸다는 진리를 가지고 그림을 대하게 되면 그림을 그린 작가의 마음에 닿을 수 있다. 우리 옛그림을 대하면서 말없이 속으로 타올랐던 감동들을 이젠 조금 선명하게 알 수 있게 되었다. 그러고보면 우리 옛 조상들은 시와 서, 삶에 늘 자연을 받아들이는 특별한 안목이 있었고, 그것은 단순히 경물에 대한 세밀한 묘사와 기술을 뛰어넘어 깊은 인생관과 세계관을 담아내었다는 생각이 든다.

추사의 세한도에 드러난 외롭고도 추운 세월에 대한 자신의 마음과 그 추위와 풍파에도 꺽이지 않고 꿋꿋하고 의연하게 살아가는 자신과 어려운 세월에도 불구하고 늘 자신의 모습을 변함없이 지켜주는 제자에 대한 고마움이 어떠했을까? 이인상의 설송도 또한 세상이 알아주건 말건 스스로에 대한 삶의 성실함을 강직하게 지켜내는 금강석과도 같은 곧은 마음이 살을 에이는 설한에도 아랑곳없이 땅에 뿌리를 내리고 한없이 강직한 모습으로 추위를 버티어내는 소나무에 자신의 마음이 그대로 투영되었을 것이다. 강희안의 고사관수도, 김홍도의 주상관매도, 윤두서의 진산타려도에는 인생의 희노애락의 모든 경험을 관통하여 삶을 달관한 자들의 삶에서 베어나올 법한 달관과 즐김의 자리가 있다. 개인적으로는 강희안의 고사관수도가 제일 마음에 든다.

옛 그림을 읽어낸다고 했다. 단순히 그림을 본다는 것이 아니다. 그림을 그린 자의 마음과 삶과 사상까지 읽어내어야 비로소 그 그림이 보인다는 뜻일 것이다. 그림 이면에 그들이 지향했던 삶과 애절한 마음들이 내 삶의 지향점들을 물어온다. 과연 너는 네 인생의 화선지에 어떤 삶을 화폭을 담아낼 것인가 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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