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즈를 위하여 - 새롭게 읽는 공산당 선언
황광우.장석준 지음 / 실천문학사 / 2003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맥도날드 햄버거가 전세계인의 주식이 되어가고 있는 지금, 어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해 개인 파산자가 산더미처럼 불어가고 있는 지금, 노무현 정부에 의해 다시금 보수주의적 정책으로 회귀되고 있는 노사관계에의 현실을 목도하고 있는 지금, 과연 우리는 행복한 사회를 살아가고 있는가? 1848년 맑스가 공산당선언에서 제기한 문제로부터 자유로운 현실을 살아가고 있는가? 라는 질문에 나는 'NO'라고 대답할 수밖에 없음을 느낀다.

저자는 70년대 후반에 대학을 다니면서 한국사회의 노동운동과 전태일의 삶에 영향을 받고 맑스주의에 의한 삶을 아직껏 살아오고 있는 이른바 세간의 시선으로 본다면 깝깝하고도 융통성없는 인간이다. 하지만 그의 삶속에서 동지들이 남기고 간 그들의 삶의 투쟁과 사상들, 변해가는 사회에 대한 문제제기들을 새롭게 정리해내고 많은 동양적 사상과 지혜들에 대한 폭넓은 독서와 함께 유연해지고 넓어진 생각속에서도 자신의 삶의 축으로서 꼿꼿이 유지되고 있는 현 사회에 대한 문제제기는 우리들의 삶을 다시 한번 되돌아보게 한다.

맑스의 삶과 그의 문제제기는 그것이 자본주의 사회에 대한 기본문제를 다루고 있기 때문에 자본주의라는 체제가 지속되는 한, 그것이 옷을 조금 바꾸어 입는다 할지라도 여전히 유효하다는 생각에는 변함이 없다. 하지만 지금 내가 다시 이 책을 읽으면서 느끼는 자본론과 공산당 선언에 대한 생각들은 예전과는 많이 달라졌음을 알게 한다.

우선 프롤레타리아에 대한 인식의 변화이다. 이것은 노동관에 대한 변화를 의미하는데 산업구조의 변화에 따른 노동형태도 많이 변화되어서 이젠 제조업에 종사하는 육체노동자 뿐만 아니라 정신노동자 및 사무직 노동자 등...자본의 지배하에 '소외된 노동'을 영위하는 모든 계급 계층들이 이에 포함되지 않는가 하는 생각이다. 이것은 요즘식의 말대로라면 20:80 사회에서 필요없는 80에 해당하는 사람들인지도 모른다.

그러나 나는 지금은 자본의 편에 종사하는 경영노동 및 이와 유사한 형태의 노동도 바뀌어진 사회에서 없어지는 것이 아니라 여전히 남아있다고 생각된다. 협동노동조합에 의해 운영되건 국가에 의해 운영되건 또는 전교조의 노조전임자처럼 그렇게 운영되건....사회내에서는 필요한 노동이므로 지금은 비록 부당한 처우를 받고 있지만 바른 처우로 바뀌어 존재해야 한다. 따라서 그들까지 포용하는 노동관을 갖추면 더욱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한다.

다음으로 인류사회가 계급사회에 접어들고 나서부터 그 사회가 붕괴되는 데에는 역사적 주체임의 인식과 더불어 힘이 중요하다는 사실은 주지의 사실이다. 하지만 과연 자본주의 사회에서 프롤레타리아가 가진 힘은 무엇인가 하는 것에 대한 나름대로의 의문이다. 그것은 단지 수적인 면에서가 아니라 역사발전의 법칙 속에서 자연스레 나타나는 힘의 등장을 말한다. 부르조아는 자본주의 발전과 더불어 그 자본이라는 강력한 무기를 가지고 있었듯이 자본주의 사회를 대체할 사회에서 자본주의를 소멸시키고 도래할 역사적 법칙 속에서의 힘이란 무엇인가? 그것이 노동자 정당이라고 하기엔 대의제민주주의의 한계를 느끼는 나로서는 명쾌한 대답이 될 수 없고, 다수의 폭력혁명이라는 점에서는 많은 사람들의 생명의 희생이 필요하다는 생각에서 옳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나는 돌아가야 한다. 꼭 돌아가야 한다. 불쌍한 내 형제의 곁으로, 내 마음의 고향으로, 내 이상의 전부인 평화시장의 어린 동심곁으로, 생을 두고 맹세한 그 많은 시간과 공상 속에서 내가 돌보지 않으면 아니될 나약한 생명체들, 나를 버리고 나를 죽이고 가마. 조금만 참고 견디어라. 너희들의 곁을 떠나지 않기 위하여 나약한 나를 다 바치마. 너희들은 내 마음의 고향이로다' 라는 전태일의 글에 나타난 소외된 이들에 대한 연민과 사랑, 그것은 더욱 확장되어 이 자본의 사회에서 자본에 의해 육체가 고통당하고 마음이 상처받아 인간성이 파괴되는 자본가계급을 포함한 모든 사람들에 대한 사랑과 자비의 마음이다. 그리고 그것이 우리 사회를 새로운 사회로 만들어가는 힘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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