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하는 모습 그대로
제임스 앨런 지음, 공경희 옮김, 김미식 그림 / 물푸레 / 2002년 1월
평점 :
절판


삶의 어떤 시련을 대하거나 병이 들어 고통의 파도에 휩쓸려 괴로워하고 있을 때 우리는 왜 이런 일이 도대체 나한테 일어나는 것일까 하고 생각한다. 때로는 그것을 재수가 없다고 치부하거나 운이 나쁘다고 얘기한다. 그리고 다른 사람들의 성공과 좋은 일들을 접할 때에 저사람 오늘 땡 잡았군, 운이 좋군 하고 보이는 현실 이면의 실상에 대해서는 아무렇지도 않게 생각하곤 한다. 현대 명상문학의 고전이라 불리우는 제임스 알렌의 이 책은 그것이 바로 우리가 가진 생각의 힘에 의해 이루어지는 우주적 쇼라고 말한다.

자신의 성격과 자신을 둘러싼 환경, 건강과 삶의 목적과 성취는 자신의 내면 속에서 이루어지는 생각들과 무관하지 않다는 것을 말한다. 그 생각들이 모여서 자신과 자신을 둘러싼 환경을 만들어나간다는 것이다. 이 책을 읽으며 나의 인생을 돌아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내가 살아오며 겪었던 병과 상처와 상실감들은 정확이 내가 생각한 그대로의 모습으로 나에게 나타났으며, 하루 하루 내가 당면하는 갈등과 문제 역시 나의 마음가짐으로부터 비롯되는 것임을 알 수 있었다.

간간이 들어 있는 김미식 화백의 그림 또한 알렌의 생각을 따라가며 보기에 좋았다. 특히 두 가지의 그림이 마음에 들었는데 하나는 뿌리부터 줄기와 가지가 모두 그려진 나무 한 그루였고, 또 하나는 마지막으로 나와있는 수많은 갈매기의 비상하는 그림이었다. 나무그림이 주는 메세지는 나무의 생명을 지탱하는 기반은 보이지 않는 땅 속의 뿌리에 있듯이 우리 삶의 보이는 물질적 현실을 형성하고 지탱하는 것은 보이지 않는 정신적인 삶에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각자가 나름대로의 정신적 세계를 펼쳐서 각자의 꽃과 열매를 피워낼때 저마다의 날개를 달고 비상할 수 있다는 메세지를 후자의 그림이 주고 있었던 것이다.

어디에 있던 어느 환경에 처해 있든 세파에 시달리고 급류에 휩쓸리는 우리 영혼을 구제하는 삶이란 우리 가슴 속 웅크리고 있는 참된 자아를 깨워 그로 하여금 우리 몸이라는 배를 움직일 방향키를 두 손에 쥐어주는 일이다. 그러할 때 우리는 삶 속에서도 고통 속에서도 그것에 휘둘리지 않는 폭풍의 한가운데의 고요함을 마주하게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