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삶과 죽음을 바라보는 티베트 사람들의 지혜
단정자춰 지음, 성진용 옮김 / 호미 / 200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장자의 장주접몽에 보면 나비가 나의 꿈을 꾸는 것인지 내가 나비꿈을 꾸는 것인지 모르겠다는 말이 나온다. 우리는 일생을 거치면서 20-30년의 세월을 잠으로 보낸다. 하지만 그토록 많은 세월을 차지하는 잠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하고 그것이 우리 인생에 주는 메세지가 있음을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지는 것은 쉽지 않을 것이다. 여기 이 요구에 부응하는 책이 한 권 있다. 중국어로 달라이라마라는 이름을 가진 단정자취 스님의 티베트 세계관에 의한 꿈의 이야기 속으로 이 책은 우리를 초대한다.

먼저 우리가 잠드는 과정은 죽음의 과정과 흡사하다 우리의 오감이 해체되고 이완되어가는 과정과 의식의 해체과정은 죽음의 순간에도 체험되는 현상들이다. 그러나 우리는 업에 의해 오염된 의식으로 말미암아 꿈에 들어가기 전 광명의 나타남을 알지 못한다. 꿈 속에서도 현실에서도 우리는 진정 우리의 본성이 어떠한지를 알지 못한다. 만일 우리가 우리의 진정한 본성을 알 수 있다면 꿈도 인생도 다르지 않다는 사실을 알게될 것이라고 그는 말한다.

우리의 수행이 잘 되어 있다면 오감과 의식이 해체되고 난 다음 우리에게 남은 본래의 존재와 맞닥뜨리게 될 것이다. 하지만 우리의 본래 존재를 모르고 인생의 미망 속에 허덕이게 된다면 중음의 바르도 속에서도 매한가지의 경험이 있을 따름이다. 진정한 수행자라면 우리 일생의 수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이 잠과 꿈을 또한 우리 마음 수행의 공간으로 삼을 수 있어야 한다. 꿈 속에서 이것이 꿈임을 알아내고 나의 진정한 모습을 찾아가는 과정은 우리의 인생이 꿈임을 알아내고 나의 진정한 본모습을 찾아가는 과정과 다르지 않기 때문이다.

꿈은 상징과 은유로서 우리 삶에 중요한 메세지를 전달하기도 한다.나도 인생에 있어 뭔가의 메세지를 전달하는 명징한 꿈을 몇차례 꾸었다. 그리고 그 꿈들은 논리와 언어를 떠나 신기하게도 나에게 주는 교훈과 메세지를 내가 알지 못하는 방식으로 전달하였다. 문제는 내가 알지 못하는 그 방식을 내가 과연 그 무엇으로 그것을 아는가 하는 것이다. 그것이 무엇인지 알 수 있다면 그것을 아는 내가 누군지도 알 수 있을 것이다. 내가 매일 밤 죽음의 과정을 거치며 다음날 아침 탄생의 과정을 거치는 중음의 어디엔가에 있을 나의 본래의 모습을 마음 속 흔들리지 않는 곳에 두고 또 다른 생(하루)을 맞이하는 가운데 나의 생명의 빛이 더욱 밝아지기를 기원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8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