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은 답을 알고 있다 2
에모토 마사루 지음, 양억관 옮김 / 나무심는사람(이레) / 2003년 4월
평점 :
절판


전편과 같은 내용을 파동에 대한 이론으로 좀 더 자세하게 설명해놓았다. 그리고 자신이 찍은 결정 사진 중 자신의 의지로 고른 것이라는 설명도 덧붙여 놓았다. 즉 물의 결정을 찍는 사람의 의식에도 물의 결정은 반응할 것이라는 점과 그 결정들 중 자신이 가장 잘 보여준다고 생각하는 인식의 측면이 이 책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인간의 오감각과 의식을 통한 세계에 대한 인식은 아주 제한적인 것이라는 사실을 우리는 이 책을 통해 볼 수 있다. 하지만 인간의 발세포 하나에서 추출한 유전정보는 인간의 심장과 두뇌를 비롯한 신체 전체에 대한 정보를 간직하고 있듯이 우리 인간의 아주 제한적인 우주에 대한 정보 속에는 우주의 진실에 대한 정보 역시 모두 담겨져 있는 것이다.

이 책은 또한 의식의 힘에 대하여 우리에게 교훈을 주고 있다. 우리의 기도가 가지는 힘은 실로 현실세계를 바꾸어나가는 힘이 있다. 바로 이 책의 저자자신의 물에 대한 연구욕이 물이 가진 우주의 정보를 드러내게 만들었듯이 우리가 간절한 의식으로 기도하면 그 바라는 바는 반드시 이루어짐을 알게 한다.

마지막 부분에 제시되어 있는 대체에너지원으로서의 대마에 대한 이야기도 흥미롭다. 현 지구의 경제가 바탕하고 있는 석유에너지를 비롯한 화석에너지의 문제점은 이미 우리들에게 너무나도 잘 알려져 있다. 인류의 생존마저도 위협할지도 모르는 화석에너지원이 또한 고갈되어도 인류의 생존을 위협하기는 매한가지이므로 이산화탄소 발생률을 줄이고 환경오염을 줄이면서도 보다 효율적이고 고생산성의 에너지원인 대마의 미래사회의 사용가능성에 대해서도 시원한 답을 제시한다.

결국 인류가 당면한 여러 가지 생존의 위협과 미래의 도전으로부터 우리들을 보호하는 것 역시 그러한 인간의 기도와 간절한 의식으로부터 비롯되는 것임을 우리는 알게 되는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