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시민의 경제학 카페
유시민 지음 / 돌베개 / 200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경제학을 공부하면 인간성이 나빠진다.'는 말은 갖가지 기하학과 수학으로 오염된 경제학에서 인간을 보다 풍요롭고 백성을 구제한다는 가치론적 의미는 사라지고 단지 자본의 자기증식을 위한 수학논리만으로 치장되어 사회를 황폐하게 하고 인간의 마음을 메마르게 한다는 것을 뜻한다. 이러한 경제학의 비인간화에 대해 대량생산체제에 의해 보급되고 유통되는 주류경제학 상품에 대항하여 경제학의 인간화와 경제학 체계내에 담아내지 못하는 비경제적 가치(생명 가치, 환경 가치 등)의 회복과 경제정의를 실현하기 위한 비판적 비전을 제시하고자 하는 한 지식소매상이 있다. 그가 바로 전두환 독재정부에 항변하다 대학에서 제적당하고 옥고를 치루고 경제학의 새로운 시각으로 정립하려고 노력한 유시민이다.

그는 경제학을 공부하는 자세를 숲을 이해하는 것에 비유한다. 우리가 숲을 제대로 이해하려면 숲속에서 방향을 잃고 헤매는 방법만 택하기 보다 일정한 거리를 두고 숲을 바라보는 방법이 필요하다고 한다. 경제학이라는 이론이 지니고 있는 이론 자체의 결함을 밖에서 객관적으로 들여다 볼 줄 아는 눈이 생길 때 비로소 경제학은 단지 자본의 이익에 봉사하는 하수인이 아니라 자본의 횡포에 대항하고 인간적 가치와 환경적 가치를 새롭게 지키나가는 힘이 될 수 있다고 한다.

경제 이론의 전제에 대한 비판에서부터 경제이론이 생겨난 사회적 배경과 경제학설사적 의미를 쉽게 설명함으로써 우리가 경제학에 보다 쉽게 접근하게 해주는 동시에 한국경제와 시사적인 세계경제의 사건들을 자신만의 고유하고도 시원한 설명방식으로 경제학적 본질을 드러내 보여주는 그의 해설은 그야말로 쿨(cool)하다. 세상의 변화를 근본에서부터 움직이는 경제적 힘의 논리를 비판적 시각으로 이해하려고 하는 성숙한 시민들이라면 올바른 경제적 관점과 시민의식을 갖추기 위해 한 번 쯤은 읽어 보아야 할 책이라고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