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운디드니에 묻어주오 - 미국 인디언 멸망사
디 브라운 지음, 최준석 옮김 / 나무심는사람(이레) / 2002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어릴 때 서부영화를 보며 인디언을 무찌르는 총잡이 이야기를 친구들과 재밌게 나눈 경험들이 많았다. 그리고 총잡이 흉내를 내며 날이 저물도록 놀았던 기억이 있다. 하지만 미국에서의 서부개척의 역사가 인디언들에게는 처절한 멸망사임을 우리들은 모르지 않는다. 이 책은 18세기 후반부터 19세기에 걸쳐 이루어진 미국대륙의 개발과 남북전쟁이후에 본격화된 미국민의 서부 이주와 금광개발 그리고 산업화에 따라 인디언들의 삶터가 빼앗기고 그들의 들소와 먹을 것들을 탈취당하고 대량학살 당하고 한정되고 척박한 땅의 주재소에 내몰리며 땅에서 그들의 자취와 흔적이 사라져갔던 과정을 디 브라운이라는 백인이 진솔하고 자세한 자료들을 들어 실감있게 보여주고 있다.

미국의 역사에서 아주 오랜 기간동안 그들의 전통적 삶의 방식으로 다른 민족을 괴롭히지 않고 평화롭게 자신들의 삶을 영위해온 인디언족들, 그들은 삶과 사물과 자연을 대하는 방식이 서구인들의 과학과 문명에 있지 않았다. 개인주의와 탐욕, 물질주의와 권력주의라는 말도 모르며 공동체의 삶과 자연에 자신의 삶을 조화시키며 살고 있던 그들에게 백인들이란 존재는 자신의 삶의 터전을 빼앗고, 자신들의 양식인 들소들을 무차별 살상하고 심지어는 자신들의 이기심과 탐욕을 채우기 위해 수많은 인디언들을 잔인하게 살상하고 종족을 멸한다. 애초에 인디언들은 그들과 대지와 자연의 산물을 공유하고 마음을 열어 공존하려는 자비의 마음을 갖고 있었으나 정작 힘을 가진 그들은 자신의 욕심만을 자꾸만 채우려고 한다.

그들의 법에는 인디언들이 사람이 아니고 따라서 신성한 그들의 법의 적용대상이 아니다. 또한 진리는 힘을 가진 자의 넋두리라는 말은 애초에 그 곳에서 조상대대로 살아왔고 그들의 삶의 터전을 군대와 개척과 문명이라는 미명하에 탈취하는 과정에서 사실임이 밝혀졌다. 우리가 교과서에서 배운 찬란한 서부개척의 역사니 프론티어 정신이니 하는 것들은 단지 미국 백인들의 탐욕 충족 과정을 미화시킨 것에 불과하며 그 이면에 드리워진 그림자 속에는 무수한 인디언의 낭자한 핏자국과 인권의 유린과 대량학살이 있었던 것이다.

이제, 근 현대사에 있어서 미국이란 깡패국가가 아메리카의 많은 국가와 전세계 제3세계국가들에 자본주의 체제를 이식하기 위해 군부독재와 손잡고 저지른 수많은 만행(대량학살, 인종 청소, 불법 테러 등)에 분노해왔듯이, 미국의 성립과정에서 묻혀간 인디언들의 멸망사에 분노하고 그들의 명복을 빌자. 비록 지나가버린 과거이지만 인디언의 멸망사를 바른 관점에서 다루고 미국 백인사를 제대로 평가하는 안목을 갖도록 하자. 그것은 미국의 것이라면 무조건 좋은 것으로 추종하고 배우려고 하는 우리들의 문화사대주의적인 태도를 꾸짖는 것으로부터 시작하여 우리의 고유한 전통문화 중 훌륭하고 좋은 것을 계승하고 재창조하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문화적 주체성으로 우리의 앞날을 설계토록 하는 것으로 나아가야 하지 않겠는가?

단지 이 책이 우리들의 분노와 공포를 느끼게 하는 데 목적이 있는 것이 아니라는 관점에서, 이 책의 끝장을 덮으며 전해오는 전율과 공포를 뒤로한 채, 좀 더 인디언 문화들에 대해 현실의 과학문명에 대한 대안적 요소들을 전해주는 것들이 자세하게 설명되었더라면 좋았을 것이라는 약간의 아쉬움도 남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