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페라의 유령
가스통 르루 지음, 성귀수 옮김 / 문학세계사 / 2001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아이들에게 책읽기를 권장하던 내게 하나둘씩 이 책에 대한 느낌에 대해 말해달라는 요청이 들어오자 미루고 미루어 오다가 드디어 이번 기회에 읽게 되었다. 가스통 르루의 오페라의 유령은 코난 도일이나 모리스 르블랑의 추리 소설 작가와 당대에 살았지만 그 유명세는 덜 하였다가 앤드류 로이드 웨버의 뮤지컬을 통해서 우리들에게 잘 알려지게 되었다. 오페라 극장을 무대로 펼쳐지는 기형적인 모습을 하고 있는 에릭과 그가 사랑하는 오페라의 가수 크리스틴과 크리스틴이 사랑하는 샤니 드 라울 자작의 사랑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소설이라고는 하지만 사랑과 살인과 미스테리의 소설적 허구를 훌쩍 뛰어넘어 마치 실제로 존재했던 것처럼 서술된 전기적인 서술양식과 사실 보고적인 문체들은 마치 현실의 프랑스 어딘가에 존재하는 오페라 하우스의 오래된 실화처럼 들린다.

여느 추리소설이 가진 재미를 갖추고 있으면서도 여느 추리소설이 가지지 못한 인간 본성(사랑과 죽음, 인간의 본질, 외형적인 기형과 인간에 대한 벽)에 대한 탁월한 묘사는 이 소설만이 가진 대중흡인력을 설명하기에 부족함이 없다. 기발한 아이디어로 인한 오페라하우스의 구조 속에 깃든 비밀과 쉽게 넘겨짚지 못하는 결말의 미궁 속에서 헤매이고 있을 독자에게 사건의 전개는 하나씩 하나씩 우리들의 의문을 해결해주고 각 단계는 해결과 또 다른 의문들을 우리에게 던져주며 마지막 책장을 넘기기까지 적당한 긴장과 재미를 더해준다.

미녀와 야수. 지킬박사와 하이드 씨 등의 여러 가지 유사한 이야기들이 대중적인 인기를 얻고 있는 지금 그의 작품은 이러한 아류작들의 원조로서의 독특한 재미를 느낄 수 있는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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