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소유 - 양장본
법정스님 지음 / 범우사 / 1999년 8월
평점 :
절판


76년에 초판이 발행된 후 25여년이 지낚지만 그의 글들은 우리 사람에 절절한 가르침을 준다. 자신이 살아가는데 정작 필요한 것은 몇 가지 되지도 않는데, 우리는 어쩌면 너무나도 많은 불필요한 것들을 가지고 사는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나의 마음속에도 일었다. 정작 문제가 되는 것은 많은 것을 소유함으로써 갖게 되는 마음속의 집착과 동요, 그로 인한 고통이 아닐까 생각한다.

그의 글에는 마음속의 평화와 기쁨을 얻으려는 의지가 엿보인다. 화분을 버림으로써 마음 속에 갖고 있던 화분에 대한 욕망과 집착을 떨쳐버림으로써 마음의 평화와 안도감 그리고 기쁨을 얻게 되었다는 그의 배움은 현실에서 자신이 가진 지위와 소유한 부의 정도에서 그 사람에 대한 평가가 내려지는 속세의 판단기준에 대한 물음과 가르침이기도 하다.

우리는 무언가가 내 것이다 하는 집착 속에 그것을 배타적으로 소유하려는 욕망이 일고 그 욕망 때문에 그것을 잃을지도 모른다는 두려움과 잃지 않기 위해 갖게 되는 마음의 집착과 불안, 그로 인한 고통을 갖고 있다. 따라서 자신의 가진 것들을 자꾸만 버림으로써 마음을 비우는 그의 행함과 그로 인한 가르침은 우리 마음 속에 일고 있는 집착과 고통을 버림으로써 마음 속에서 가득히 차오르는 평화와 기쁨을 누려보라는 자비의 마음이 아닐까?

몇 일 전 내가 아는 한 선생님은 지역 일간지에 글을 실어 달라는 청탁을 겸손한 마음으로 정중히 거절하였다고 한다. 그는 신문에 글을 실어 자신의 흔적을 남김으로써 존재의 욕구를 드러내고 명예를 소유하고자 하는 세인들의 욕망을 나무라듯이 한없이 겸손해짐으로써 그 이야기를 접하는 나에게 큰 배움을 주었다. 이렇듯 소유함으로써 얻는 것보다는 '크게 버림으로써 큰 배움을 얻는 것이다'는 옛 가르침을 일상의 사소한 것들의 잃고 얻음에서 마음을 상하는 우리들의 생활에서 좋은 교훈으로 받아들였으면 좋지 않겠는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