좀머 씨 이야기
파트리크 쥐스킨트 지음, 유혜자 옮김, 장 자끄 상뻬 그림 / 열린책들 / 1999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좀머씨는 사람들 모두에게 잘 알려져 있는 존재지만 또한 그 사람의 내면과 그 사람 자체에 대해서는 그 누구에게도 알려져 있지 않은 그런 존재이다. 그것은 또한 인간 세상에 대해 완전히 마음의 문을 닫아 버린 좀머씨 자신이 의도한 결과이기도 하다.

그러면 과연 좀머씨의 이러한 행동의 원인은 무엇일까? 하는 의문이 들었다. 2차 세계 대전의 참혹한 죽음과 인간성 상실이 가져다 준 것일까? 아니면 산업사회에서의 인간의 기계화, 비인간화, 수단화인가? 아니면 어떤 것으로도 해석할 수 있는 가능성을 쥐스킨즈는 열어 두기 위해서 언급을 하지 않은 것일까? 이 책에서 저자는 좀머씨의 내면묘사도 그의 가족의 자세한 상황설명도 하지 않는다. 단지 어린아이의 눈으로 바라본 뭔가 아직 뚜렷하지 않은 현실을 있는 그대로 불투명하고 뿌옅게 묘사할 따름이다.

하지만 우연하게도 이 어린아이는 저자의 성장배경과 비슷한 환경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난 이 어린아이가 바로 작가가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하였다. 또한 어린아이가 음악선생님의 집으로부터 쫓겨나 자살을 하고자 하는 그 현장에 좀머씨가 출현함으로써 마음을 진정시켜 삶을 이어갔고, 좀머씨의 최후의 장면을 우연히 이 아이가 지켜보는 운명을 공유함으로써 이미 이 둘 사이엔 공유점이 생기고 뭔가 그것이 확대되는 느낌을 가져다주게 되었다. 즉, 저자는 이 책에서 어린아이이기도 했고 좀머씨이기도 한 것이다라는 생각이 든 것이다.

따라서 저자는 좀머씨를 통해서 세상에 자신을 알리는 온갖 인터뷰도 거절하고 은둔해 온 자신의 삶과 모습을 담고자 했고, 그리고 좀머씨를 순수하고 아름다운 어린아이의 동심의 눈으로 바라봄으로써 자신도 세상에 대한 아름다움과 순수함을 간직하고 있음을 보이고자 하였던 것이다. 저자의 다른 저서(향수, 비둘기, 깊이에의 강요 등...)에서도 볼 수 있는 이러한 독특하면서도 뭔가 사람을 감동시킬 수 있는 글의 매력은 바로 자신의 삶에서 비롯된 것임을 말해주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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