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보, 역사의 명장면을 담다
배한철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국가의 최고 예술품인 국보는 오랜 세월을 걸쳐 국난에 희생되기도 하였고 또 침략인의 손을 타서 고통의 세월을 견뎌내기도 하였다. 그냥 후세에 전해진 것이 아닌, 누군가의 애정과 보살핌 그리고 목숨을 건 보전으로 우리들에게 남아 있는 인류 문화 유산에 대한 역사적 배경에 대한 설명은 국보의 가치에 대해 다시 생각하게 하고 우리 문화 유산에 대한 이해와 애정이 필요하게 만든다. 우리가 사랑하지 않는다면 그 가치를 어느 누구가 알아줄 것이며 우리가 지켜내지 않는다면 누가 이것을 보존해서 후대에 물려줄 것인가?

 

  침략과 전란의 역사의 포화 속에서 운명처럼 살아남아 우리들에게 수많은 감동과 아름다움을 전해주고 있는 국보의 역사의 뒷면 이야기는 애절하고 슬프고 신비스럽다. 도굴꾼에 의해 일본으로 유출된 수많은 유물들, 아직 그 규모와 진실조차 밝혀지지 않는 채 우리는 산산히 조각난 어려운 퍼즐맞추기를 오랜 세월동안 계속해나가야 할 것이다. 유물은 말한다. 그 유물의 역사와 그 제작시기와 방법 그리고 그를 향유했던 계층들의 미의식까지 유물은 말하고 있다. 그 사람의 말이 아닌 유물의 말을 통해 우리는 그 속 이야기의 진실을 파헤쳐 가야 한다.

 

  오랜 세월의 풍화 속에 점차 사라져가는 유물들은 또 얼마나 될 것이며, 아직 세상에 드러나지 않고 그 드러날 날을 기다리는 땅 속, 바닷 속 유물들은 또 얼마나 많을 것인가? 아니 세월의 흐름 속에 지금 우리들의 현재는 또 어떻게 역사가 되고 유물이 되어 후대에 전승될 것인가? 국보도 결국에는 후대의 시선으로 바라본 아름다움의 가치이자 문화적 자리매김이 아닌가? 우리는 다시는 전쟁과 침략으로 우리들의 인류문화가치를 훼손해서는 안 될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스스로를 지킬 수 있는 국력이 필요하며 우리 문화윺산에 대한 애정과 관심도 필요하다.

 

  고유섭 선생님, 전형필 선생님, 최순우 선생님 등 현재에도 우리 문화재에 관심과 애정을 가지고 연구하는 많은 사람들이 우리의 문화유산을 지키는 사람들이다. 자신의 역사와 민족에 자긍심을 가지고 스스로 사랑하고 신뢰할 줄 아는 민족이야말로 과거 속에서 미래를 캐낼 줄 아는 민족이며 전통 속에서 창조의 꽃을 피워낼 수 있기 때문이다.

 

  중국의 고구려사 왜곡과 일본의 독도 침탈 등 더욱 자국이기주의와 역사왜곡이 심해지는 오늘날, 우리들은 우리 문화를 지킨다는 것의 의미를 깨달아야 한다. 나아가 우리의 문화유산에 대한 바른 재평가와 재발굴을 통해 더욱 풍요롭게 우리의 문화유산의 연구 폭과 깊이를 더해가야 할 거이다. 무량수전의 배흘림 기둥을 바라보거나 신라의 불교문화 속에 불국정토를 이루고자 했던 신라인의 마음과 정신을 발견하거나 일상생활의 풍속에서 아름다움을 구하고자 했던 혜원의 정신이나 우리의 자연풍경의 아름다움을 독창적으로 표현하고자 했던 겸재의 화법과 그 정신까지....우리 문화 유산에 대해 우리가 스스로 눈 뜨지 못한다면 그것을 지키는 일은 더욱 힘든 일이 될 것이다.

 

  역사와 유물 그리고 그 유물을 바라보는 인물의 이야기가 어우러져서 우리의 국보의 역사이야기를 각 각의 유물로서 재미있게 풀어낸 이 책은 국보 47점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이를 통해 더욱 우리 문화재에 대해 관심을 갖고 나아갈 수 있게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