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린이가 가장 알고 싶은 최다질문 TOP 77 주린이가 가장 알고 싶은 최다질문 TOP 77 1
염승환 지음 / 메이트북스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20년은 한국의 금융시장에서 시민민주주의가 싹튼 해라고도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동안 외국인과 기관의 세력에 피해만 보던 개민군단이 스스로의 정보와 판단력으로 무장하고 주식시장에서 제 소리를 내기 시작한 해이기 때문이다. 나도 아버지에게 물려받은 조금의 주식을 처분할까 생각하다가 이 시장에 대해 공부를 좀 해보는 것도 좋겠다 생각하여 적게 시작하였다. 물론 큰 성과를 낸 것은 아니었지만 주식시장에 대해 어느 정도 이해를 가질 수 있게 되었다. 


  코로나19로 인해 곤두박질치고 또 회복해가는 과정에서 멘탈이 붕괴되고 또 다시 회복되는 과정을 거치면서 누군가가 버는 시장은 누군가가 잃을 수 있는 시장이 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고 또 그 나라의 경제와 기업이 성장한다면 대부분의 투자자에게 이익이 돌아갈 수 있다는 사실도 알게 되었다. 경제가 성장한다는 것이 물질적 경제생활의 확대 속에 환경 피해만 있는 줄 알았는데 혁신 기업의 등장과 친환경 산업의 성장과 함께 지구생태계를 보전하는 경제발전의 영역도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20201년의 한 해도 주식시장의 전망이 밝다고 저자는 말한다. 첫째는 유동성의 충분한 공급이다. 미연준의 양적완화정책의 유지와 공적자금의 투입은 코로나19로 위축된 경제에 산소와 피를 공급하게 될 것이다. 더불어 기업의 실적 향상이다. 위축된 경제가 돈이 풀리면서 유동성 장세가 실적 장세로 넘어가면서 반도체, 전기차, 그린 뉴딜 등 건설경기 및 구산업의 턴어라운드와 함께 경제가 회복되는 기대감에 의해 금융시장이 활기를 띌 것이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시중에 풀린 유동성이 실물자산에 대한 선호로 이어지면서 물가상승과 자산가격의 상승을 불러올 것이므로 위험자산에 대한 선호현상이 이어질 것이기 때문이다. 


  이 책은 주식을 시작하는 사람들에게 경제의 기본 지식과 주식투자자가 알아야 할 기초정보를 제시하고 있고 저자의 해박한 지식과 증권회사 근무경험을 바탕으로 대중이 알기 쉽게 설명하고 있다. 또한 유투브 자료와 연계해서 보다 자세하게 공부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하고 있고 각종 사이트나 깊이있는 정보를 취득하기 위한 유용한 정보도 제시하고 있다. 이러한 기초 정보로 시장에 대한 이해와 산업과 기업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공부해나간다면 이 시장에 대해 알게 될 것이라 생각한다. 투기가 아니라 투자가 되기 위해서는 그리고 인플레이션에서 자산가치를 스스로 지키기 위해서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