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용성의 금강경 강의 - 벼락같이 진리를 꿰뚫는 통찰
백용성 지음, 김호귀 풀이 / 어의운하 / 201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용성스님이 풀어쓴 금강경이다. 금강경을 아침 저녁으로 수지 독송하고 있으나 그 진정한 가치에 대해 아직 모르고 그래서 삶에 체화시키고 살고 있는지 의문이다. 하지만 항하사의 몸으로 보시한 공덕보다 금강경 수지독송의 공덕이 더 크다 하였는데 그것은 금강경의 본 뜻을 알아 그 진리 속에 살아가는 것의 가치가 더 크다는 의미일 것이고 또 그 진리의 길을 가는 데 실천하는 길인 금강경 수지독송의 공덕도 또한 이와 다르지 않다 할 것이다.

 

  용성스님의 금강경 강의는 매우 단박하고 특징이 있다. 그것은 다른 어떤 금강경 해설서와 다르게 자신의 마음으로 깨달은 바를 부처님과 수보리의 문답 속에 수보리의 기청과 부처님의 답변이 서로 논리적으로 맞물려가게끔 이야기로소 연결되어 풀이되고 있다는 점이다. 우리같이 어둔 사람들에게는 이런 책들이 이정표가 되어 금강경 수지독송의 마음을 점검한다.

 

  수보리의 '선현기청분'은 대승 경전으로서의 금강경의 지위를 잘 보여주고 있다. 소승으로서의 개인의 깨달음이 아니라 모든 선남자 선여인이 부처님과 같은 위없는 깨달음을 얻기 위해 어떻게 마음을 항복받아야 하는 지와 또 어떻게 마음을 머물러야 하는지에 대해 묻고 있기 때문이다. 이는 3분에 나와 있는 모든 일체중생을 제도하여 부처님의 세계에 들게 하려는 강력한 보살의 서원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대의정종분'에서 모든 일체중생을 제도해서 멸도케하리라 하는 마음으로 항복받고 어느 곳에도 머물지 않는 마음에 주하라고 설명한다. 그런데 아직 '응무소주 이생기심'의 당처를 잘 모르는 어둔이는 그저 부처님 하는 마음에 대고 마음을 바칠 뿐이다. 그런 마음 속에서는 아상도 인상도 중생상도 수자상도 자리 잡을 틈이 적기 때문일 것이다.

 

  지극한 공경심이야말로 금강경을 수지 독송하는 기본 자세이어야 한다. 나아가 모를 뿐인 마음을 견지하며 바르고 고요한 마음으로 부처님의 면전에서 설법을 듣는 자세로 아침 저녁 금강경 수지독송 할 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