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설로 떠나는 월가의 영웅 - 13년간 주식으로 단 한 해도 손실을 본 적이 없는 피터린치 투자, 2017 최신개정판
피터 린치.존 로스차일드 지음, 이건 옮김 / 국일증권경제연구소 / 2017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이로써 나도 주식시장에 진입했다. 아버지가 물려준 주식을 관리할 목적으로 무의 상태에서 시작한 나의 이력은 한 중 무역갈등으로 고된 시기를 맞았다. 그러면서 나는 공부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한 일 무역전쟁까지 악재가 겹쳤고 환율은 급등했다. 하지만 최근 나는 돈에 대한 욕심보다 주식시장에 참여하는 마음이 편해졌다. 비로소 조금 주식시장을 바라보는 내 마음이 편해져가기 때문이다.

 

  깨어있는 마음으로 주식 종목을 선정해야 한다. 많은 주식정보에서 흘러나오는 정보를 분별할 수 있는 '눈'이 필요하다. 그러려면 그 회사에 대한 기본적인 조사가 중요하다. 그리고 그 기업조직의 전망과 경영자의 마인드 또한 기업구성원들의 창의성과 활달성 등이 종합적으로 판단되어야 할 것이다. 그 기업의 주력제품은 무엇이고 그것의 시장지배력은 어느 정도인가? 또한 다른 유사업종에서 그 기업의 기술력과 성장가능성을 어떻게 보는가? 주력 제품을 능가하는 연구개발과 차세대 제품에 대한 비전과 현실화 정도가 어느 정도인가?

 

  이렇게 해서 내가 선택한 몇 개의 종목이 있다. 이제 이 종목을 갖고서 나는 이 책으로 들어갔다. 피터 린치는 워렌 버핏과 더불어 현대 월가의 위대한 투자자 중 한 명이다. 특히 그는 13년간 660배에 달하는 투자수익을 남기고 빨리 은퇴하여 자신의 삶을 즐기는 것으로도 유명하다. 죽을 때까지 주식시장의 지표의 응락에 매여 사는 것만큼 불행한 일이 또 어디있으랴.

 

  피터 린치의 이 책은 투자환경과 기업이 주로 미국의 1960년대부터 시작되기 때문에 그 배경에 대한 이해가 없는 나로서는 저자의 마음과 의지 결심 좌절 등을 실감할 수는 없었다. 하지만 그의 주식 투자 철학만큼은 간명하고도 명료하게 나의 가슴에 와닿았다.

  "소액 투자자들은 기관의 무리와 싸울 필요가 없다. 출구에 군중이 몰릴 때는 입구로 조용히 걸어들어가고, 입구에 군중이 몰릴 때는 출구로 걸어나가면 그만이다."

 

  이 짧은 문장만큼 주식시장에 대한 본질을 잘 이야기해주는 것이 없다. 하지만 이렇게 실천하려면 대단한 멘탈이 필요하다. 시장이 붕괴되고 그 바닥을 알 수 없는 시점에서 당당히 걸어들어가야 하고 주식시장이 활황을 띠어 그 정점에 달했다고 생각할 때 또 외로이 걸어나올 줄 알아야 하기 때문이다. 그러하기 때문에 확고한 자기 판단의 기반이 되는 투자철학과 또 튼튼하고 확실한 정보분석과 기업분석, 시장분석이 뒤따라야 하기 때문이다.

 

  기업의 가치와 성장 전망에 대한 확신이 있다면 그 주가가 지금 떨어지더라도 흔들리지 않아야 한다. 가까운 사람들도 많이 참견하게 되는 것이 주식시장이다. 지금 수익실현하고 조정받으면 다시 들어가면 돼. 이런 사람들의 말을 믿으면 집입기회를 놓치는 경우가 많고 잦은 거대수수료 지급으로 중개인만 좋은 일 시킨다. 세금으로 날리거나....그래서 나도 최소한 2, 3년의 주식보유를 실천하려 한다, 다만 이런 경우에라도 저자의 말처럼 일정한 주기로 스토리분석을 해야 한다. 변수는 없는지 매출액과 수익은 잘 달성하고 있는지... 신제품의 개발과 시장지배력은 확고한지 ....등등...

 

  대부분의 애널리스트들은 조금의 수익을 실현하라고 부추킨다. 차트분석을 위주로 하여 이제 조정국면에 들어갔다고 정리해야 한다고 한다. 하지만 그들의 눈에 과연 그 기업이 갖는 장래 성장 가능성과 비전이 있는지 의심스럽다. 또한 본업이 있는 나로서는 주식시장을 자주 기웃거릴 형편도 안되지만 기본적으로 주식 한 주를 가져도 그 회사에 대한 주인의식을 갖고 애정으로 기다려주슨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많은 조사와 확신을 거쳐 선정한 종목을 그만큼도 기다려주고 관심가져주지 않는다면 트레이딩으로 투자하는 것, 즉 투기하는 것과 무슨 차이가 있는가?

 

  그래서 위대한 투자자는 투자철학이 있다. 누구에게도 의존하지 않는 자신의 확고한 철학과 투자방향이 있기에 이런 전설적이고 경이로운 실적도 따라오는 법이다. 내가 그만큼 돈은 못 벌어도 그 마음만은 배울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