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라레파 - 티벳의 위대한 요기
라마 카지 다와삼둡 지음, W. Y. 에반스 웬츠 엮음, 유기천 옮김 / 정신세계사 / 2004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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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티벳 요기의 스승 밀라레파의 이름을 들은 것은 오래 되었고 이 책은 아주 오래 전에 사둔 것이다. 요즈음 달라이라마님의 불교법문을 들으면서 티벳불교에 관한 책을 읽다가 이 책을 들게 되었다. 오랜 시간에 햇살에 누렇게 변색한 종이 위로 뚜렷하고 선명한 시적 선율들이 살아 춤춘다. 이 책은 타고르의 '기탄잘리'를 떠올리게 하고 괴테의 '파우스트'를 떠올리게도 한다. 그러나 그 마음 세계를 펼쳐 보인 것은 3조 승찬 조사께서 지은 '신심명'을 떠올리게도 한다. 마치 문학적으로도 잘 표현되고 갈무리된 한 편 시이면서도 마음의 정수를 담은 한 편의 수행서이기도 하다.

 

  부유롭던 가정에 아버지가 돌아가시고 당숙과 당고모가 아버지의 재산을 모두 탈취하고 자신의 어머니와 누이동생에게 너무 가혹하게 대하자 어머니는 그 분노를 참지 못하고 아들인 밀라레파에게 돈을 주어 흑마술을 배워 원수를 갚아달라고 한다. 그는 어머니와의 전생의 좋지 않은 업연에 이끌려 흑마술을 배워 자신의 가정을 비웃고 착취하고 멸시한 사람 35명을 죽인다. 그리고 자신의 죄를 참회하면서 진정한 스승 마르파를 찾아 나선다.

 

  마르파는 그의 영적 스승이자 니로파의 제자이다. 그는 자신의 뛰어난 제자 밀라레파가 부처님과 천인과 다키니가 점지해준 제자임을 알고 그에게 갖가지 명령을 내린다. 집을 짓게 하고 다시 부수고 집을 다시 짓게 하고 또 부수고 갖은 방편을 써서 그의 흑마술로 인한 악업을 정화시킨다. 몇 번의 고비를 넘기고 스승에 대한 절대신뢰와 참회로 새롭게 태어난 밀라레파는 스승 마르파의 안내 하에 영적인 깨달음의 길로 나아간다.

 

  이 책에 표현된 밀라레파의 모습이 날아다닌다던지 여러 개의 몸을 나투었다든지 또는 스스로의 몸을 사후에 축소시켜서 원래의 5원소로 돌려 스스로 소진시키는 이야기는 후세 사람들로 하여금 실제 이야기가 아니라 상상이나 미화의 산물로 비쳐진다. 하지만 예수님이 다시 부활한 것이라든지 빵을 나누어 그를  따르는 신도들을 먹여살리는 것 또한 수행이 아라한과 이상 올라가면 실행할 수 있는 것이라 여겨진다.

 

  우리는 눈에 보이는 것만 믿고 귀에 들리는 것만 진실이라 생각한다. 그러나 인간이란 얼마나 제한적인 존재인가? 자신이 가진 능력을 조금이라도 계발해보지 않고 지금의 상태가 존재하는 모든 것이라고 단정짓는 것만큼 어리석은 행위는 없다. 그리하여 자신의 흑마술로 인한 죄업을 참회하고 정화시키는 뼈를 깍는 과정 못지 않게 죽음을 불사하고 몸을 돌보지 않고 깨달음을 추구하는 모습은 감동스럽다. 온 생명의 에너지를 모아 수행에 몰입하는 밀라레파의 모습은 절로 신성함과 존경을 불러일으킨다. 일반인이 감히 흉내낼 수 있는 일이 아니다.

 

  우리는 범부 중생이다. 그것은 우리들의 마음이 인간의 속세생활에서 일상생활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하는 까닭이다. 스스로의 능력을 마음으로 제한해 놓고서 그 이상의 삶은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나 또한 그러하다. 하루 짐시 내 생명의 본성을 찾아 적은 시간을 투자하지만 나머지 일상 속에서 그 에너지와 생명을 유지하기가 쉽지 않다. 그래서 자신의 처지를 바로 알아 자신에게 맞는 방편의 공부법이 있다는 생각이다.

 

  백성욱 선생님의 법문이 요즘 더욱 내게 절실한 이유이다. 생이지지한 근기도 아닌 바에야 도둑처럼 도를 그저 삼켜먹겠다는 생각이 평정한 나의 마음을 해치고 내 수행을 허덕이게 한다. 경을 읽을 때에도 그 마음이 어디로 향하고 있는가? 하고 살펴보아야 한다. '사가이면면, 불가이근근' 세세생생 공부하겠다는 달팽이 마음이야말로 내 그릇에 맞춘 공부는 아닐까? 하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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