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음으로부터 배우는 삶의 지혜 - 매일 읽는 린포체의 명상 일기
소걀 린포체 지음, 오진탁 옮김 / 판미동 / 2009년 8월
평점 :
절판


  늘 함께 공부를 이끌어주었던 선생님이 돌아가셨다. 그 때에는 경황이 없었지만 꼭 읽었어야 하는 책이 있다면 이 책이었다. 사실 망자의 입장에서야 이런 책의 내용을 삶으로 체화해서 가셨지만 삶을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이 책은 꼭 필요하다. 죽어가는 가까운 사람을 보살피는 일에서나 스스로 삶을 어떤 방향을 갖고 살아야 할까 고민하는 사람에게 이 책은 아주 귀중한 방향을 제시한다.

 

  흔히 우리가 공부하지 않고 주어진대로 산다면 불교에서 말하는 육도윤회를 벗어날 수 없다고 말한다. 그런 종교적 가르침을 깨달음을 성취한 스승들의 지혜를 통해서 죽음 이후 우리들의 몸과 마음에 일어나는 바르도의 일들에 대해 상세하고 체계적으로 서술하고 있다. 자신의 죽음을 경험한 영적 스승들이 그 경험을 잊지 않고 다시 몸을 받아 이 세상으로 와서 그것을 글로 서술한 것이다. 이를 통해 우리는 우리들의 죽음을 간접적으로나마 체험할 수 있게 된다. 그 때 우리들은 삶의 보다 거칠고 드러난 마음을 가라앉히면 드러나는 잠재된 의식의 일들에 대해 알 수 있게 된다.

 

  죽은 이들을 위해서 또는 죽어가는 이들을 위해서 우리는 쉽게 어떻게 도와야 하는지 잘 모른다. 어떻게 처신해야 하고 또 어떻게 하면 망자의 입장에서 보다 이익이 되는 길을 모른다. 심지어 의료계에 종사하는 사람들조차 의료기구에 의존해서 죽음을 맞이하는 이의 몸에 대한 상태만 점검할 뿐이지 그가 가는 영적인 길에 대해서는 잘 모르는 것이 사실이다. 그래서 우리는 오랜 티베트 불교의 전통에서 깨달은 자들이 어떻게 삶을 살아가고 죽음의 과정을 어떻게 살아가고 또 죽어가는 이들을 어떻게 이끌었는지에 대해 알아봄으로써 우리들의 삶과 죽음을 비추어보는 지혜를 가질 수 있다.

 

  나는 불교신자다. 절에 규칙적으로 다니고 있지는 않지만 부처님의 말씀을 가슴에 새기고 실천하면서 마음을 더욱 밝고 환하게 쓰려고 노력하는 중이다. 아침 저녁으로 금강경을 독송하고 시간이 날 때 마다 달라이 라마님의 법문이나 내 나름대로는 검증된 스님들의 법문을 들으며 내 공부를 일상 속에서 찾으려 한다. 비록 공부가 더디고 근기가 모자라지만 내 생명 앞에서 솔직한 삶을 살아가는게 나의 목표다.

 

  티베트의 지혜는 인류의 정신적 보고이다. 비록 중국에 의해 공산화의 과정을 거치며 민족적으로 큰 아픔을 겪었고 또 겪고 있지만 무수한 인류의 영적 스승을 갖고 있었고 또 그 분들이 티베트의 민족을 이끌고 있고 나아가 그 불교적 지혜가 전 세계에 널리 퍼져서 온 지구 위의 선량한 중생들의 마음에 불성의 씨앗과 지혜의 씨앗을 심어 놓게 되었다. 누구나 자신의 영적인 삶을 보다 성숙하게 이끌기를 원하는 사람은 이 책을 반복해서 읽어서 삶과 죽음의 구조를 파악하고 공부의 성취를 이루어서 성숙한 삶과 죽음을 맞을 수 있을 것이다.

 

  그 분은 성숙한 분이었기에 내가 걱정할 존재가 아니라고 생각된다. 다만 나의 삶으로 돌아와서 그 분이 다시 영적인 인연을 가진 이들을 만나 더욱 성숙한 삶으로 이끄는 보살의 삶을 살아가기를 바라고 또한 그 가르침 속에 함께 공부의 길로 나아갈 수 있도록 나의 마음도 성숙해져야 한다. 그러하기에 아직 인류에게 아직 드러났던 적 없던 티베트의 스승들의 지혜의 말씀이 책을 통해 우리에게까지 오게 되어 감사한다. 고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