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차 마스터 1 - 궁금했던 보이차 이야기 보이차 마스터 1
대익다도원.김태연 지음 / 조율 / 2015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보이차를 마신 지가 20년 가까이 되어 간다. 그동안 이 찻집 저 찻집 다니면서 보이차에 대한 미감을 키워갔다. 최근에는 중앙동의 한 보이찻집에서 오랫동안 다양한 보이차를 마시면서 입맛에 맛는 맛의 보이차를 20만원 정도에 병차를 구입하여 집에서 마신 지가 10년 가까이 되었다. 그러면서 보이차가 우리 녹차나 홍차 그리고 우롱차 등과 어떻게 다르고 제작과정과 발효과정의 차이에 따른 맛의 차이를 궁금해하게 되었다.

 

  보이차 마스터라는 제목을 붙였지만 아주 기본적인 보이차의 지식에 대해 서술하고 있다. 보이차의 뜻과 보이차가 생산되는 지역과 보이차의 찻잎에 대해 그리고 차의 제작과정에 대해 그리고 차창에 대해서 기본적이고 알기 쉽게 구조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보이차를 마시는 사람이라면 자신의 기호에 따라 감각으로 익혀가는 보이차의 인지도 필요하지만 최소한의 기본적인 지식 정도는 알고 마시는 것도 좋으리라 생각되었다.

 

  아직 보이차를 마신 것이 수십종 수백종에 불과하니 더 다양한 보이차의 맛을 보아야 할 것이다. 또한 최청 또는 살청과정과 악퇴발효과정과 생차의 자연발효과정에 대해 이해하고 그것이 세월에 따라 잎의 성질과 크기에 따라 계절에 따라 제작방법에 따라 만들어진 보이차가 세월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맛이 변해하고 완성되어가는지에 대해 연구가 더욱 필요하리란 생각이 들었다.

 

  어쩌면 본산지인 중국보다 오히려 한국에서 보이차에 대해 더 다양한 연구가 나올 수도 있지 않을까 하고 생각하게 되었다. 우선 보이차의 수요가 많고 또 보이차에 대한 관심이 많고 또 소비자들의 입맛이 까다롭고 그래서 보이차 연구자들이 많아지면 이런 일이 가능하리라는 생각이 들었다. 어느 정도의 세월이 흘러야 더욱 향과 맛이 고급이 되고 어느 정도의 세월이 지나면 그 향과 맛이 다 날아가버리는지 그리고 그 후의 맛은 어떠한지에 대해 알아보고 싶어졌다. 인급보이차나 유명한 보이차는 그 실례가 얼마 남아있지 않아 표준화된 맛의 품평이 아니라 와전되고 왜곡된 맛일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기 때문이다.

 

  그래서 아직은 보이차의 표준화된 맛의 기준이 없다고 생각되어진다. 그러하니 우선 자신의 입맛에 맞으면서 과학적으로 불량품이 아닌 제품에 대해 경험을 갖는 것이 중요라리라 생각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