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서문이 따로 없는 이 책에서 정희진 샘의 해제가 서문을 대신하고 있다. 

서문의 가장 중요한 기능은 이 책이 어떤 이야기를 어떤 방향으로 하고자 하는지를 독자에게 알려주는 것이라고 할 때 정희진샘의 해제 또는 서문은 역시 정희진이라는 감탄사를 터뜨리게 한다. 이러다 책 본문보다 해제가 더 좋으면 어떡하지? ^^;;


젠더 권력관계는 유동적이고 페미니즘은 그 사회를 구성하고 있는 복합적 권력의 성격을 매 순간 고민해야 하는 상황적 지식이다. 페미니즘은 이론을 현실에 적용하지 않는다. 아니, 그것은 불가능하다. 세상은 계급으로도 젠더로도 환원되지 않는 모순과 우연의 연속적 텍스트이고, 여성주의는 그 콘텍스트를 밝혀낸다.  - 16쪽


여성은 어디에나 있다. 그리고 그 여성은 모두 다르다. 인종, 계급, 경제력, 사회적 위치, 연령 모두 다르다.

여성과 남성 사이에는 또 어느 쪽으로도 규정될 수 없는 트렌스젠더, 젠더 플루이드(성별이 유동적으로 전환되는 젠더), 논 바이너리(남녀의 이분법을 거부하는 존재) 등등이 존재한다. 이런 모든 '다름'들을 '다름'으로 그대로 인식할 수 있는 가능성, 그리고 그 다름들의 연대를 세상의 모든 방면에서 찾아낼 수 있는 가능성을 이 문장이 제시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한 때는 이론은 세계를 통일적이고 일목요연하게 해석하고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맑시즘이 그런 이론이 될 수 있으리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맑시즘 뿐만 아니라 어떤 이론도 그런 역할을 해 낼 수 있는 이론은 없었다. 인간이 살아가는 세계는 그 인간들의 숫자만큼이나 많은 모순과 문제들을 만들어내는 정말 복잡다단한 곳이므로.... 이제 이론은 모순과 우연으로 가득찬 세상을 그 모순과 우연 그대로 우리에게 보여주는 것이어야 한다. 우리는 그 모든 세상의 연쇄와 연결고리들을 찾아내고 그 지점에서 손을 잡는 것이다. 모든 개혁과 혁명과 개량은 그 어느 지점에 한 자리씩 자리를 차지하고 있을 것이다.


 로자 룩셈부르크는 누구보다 뛰어난 이론가였고, 공산주의 혁명가였지만, 그럼에도 그녀는 개량주의자로 끊임없이 공격받았다. 그런데 개량주의가 비난받고 욕을 먹어야 하는건가?  개량이든 혁명이든  반동보다는 낮잖아. (실제 역사를 보면 혁명의 순수성이나 오로지 원칙을 강조하는 인간들을 더 경계해야 한다. 그들이 더 많이 더 쉽게 변절한다. 이 원리가 왜 그런지 나는 아직도 잘 모르겠다.) 나의 걸음이 더딘 것이 문제가 아니라, 혹여 나의 걸음이 누군가에게 폭력이 되는 것이 문제이다. 페미니즘으로 돌아오면  급진적 페미니즘이든 무엇이든 나를 어떤 페미니스트로 규정짓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다.  어떤 페미니즘이든 그것은 어떤 사회적 문제를 반영하고 있다. 그것이 불안하고 취약한 사람들의 공감을 이끌어내고 그들의 삶을 한발짝이라도 나아가게 할 수 있다면 우리는 누구라도 그 지점에서 웃으며 만날 수 있어야 하고 손잡을 수 있어야 한다.  너무 낭만적인 생각이라는 것! 안다. 실상은 서로 비난하고 쥐어뜯고 칼질해대는 악전고투의 현장들이 더 널려있다. 사람들은 적과 싸울 때보다 비슷한 편끼리 더 처절하게 싸운다. 그러나 그럼에도 세상이 바뀌어 온 것은 그렇게 서로 싸워 대던 인간들이 어느 순간 손잡은 그 어딘가에서 일어난 결과다. 지금 존재하는 어떤 것도 싸우지 않고 이루어진 것은 없다. 


그래서 해제의 마지막 문장은 의미심장하게 다가온다.


나는 누군가와 평등해지기보다는 난민과 가난한 이들과 내 경험을 공유하기 원한다. 40년이 지난 지금 포스트 마르크스주의자들은 "전 세계의 프롤레타리아여 연대하라"가 아니라 "전 세계의 불안하고 취약한 이들이여 공감하라"라고 외친다. - 27쪽


마르크스가 공산당 선언을 발표할 때 프롤레타리아는 산업혁명기 유럽의 프롤레타리아였다. 그들은  연대할 수 있는 공감을 틀을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자본주의가 제국주의로 뻗어나가면서 곧 유럽의 프롤레타리아와 식민지의 프롤레타리아는 같지 않다. 지금도 제3세계의 노동자와 제1세계의 노동자는 전혀 다르다. 한 국가 내에서도 정규직 노동자와 비정규직 노동자는 다르다. 당연히 남성 노동자와 여성 노동자도 다르다. 그래서 우리는 연대가 아니라 공감에서 시작해야 한다. 그리고 흑인의 입장에서 본 미국의 역사를 썼다는 이 책을 통해 다른 계급, 다른 인종, 다른 젠더가 어떻게 다르게 구별되어 나갔는지를 보고 그런 구분과 배제의 작동원리를 찾을 것이다. 그리고 언젠가는 그것을 깨부술 것이다. 


책을 읽게 만드는 해제는 이런 것이구나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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희선 2023-02-03 01:3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공감에서 시작하기 좋은 말이네요 뭐든 그래야 할 것 같습니다 싸우는 것도 좋은 거군요 싸우다 어느 순간 함께 하는 때도 있겠지요 싸우고 아주 멀어지지 않아야 할 텐데...


희선

바람돌이 2023-02-03 23:28   좋아요 1 | URL
사실 공감할 수 있으면 무엇이든 같이 할 수 있는 기본이 완성된거겠지요. 사실은 저 공감이 안되어서 같은 편끼리도 싸우는 거니까요. 어쩌면 저 말도 너무 어려운 희망사항일거같기도 해요.

난티나무 2023-02-03 03:58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본문보다 해제가 더 좋으면… ㅎㅎㅎ 그럴 거 같아요.^^;;;;

바람돌이 2023-02-03 23:29   좋아요 1 | URL
오늘 1장과 2장을 읽었는데 본문도 좋습니다. 물론 우리 정희진샘의 글빨을 따라가는건 누구든 쉽지 않은건 미리 인정하고요. ㅎㅎ

단발머리 2023-02-03 09:15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우아.... 바람돌이님!!!! 정말 제가 하트 100개를 이 글에다 가득히 담아둡니다!!!!!!
❤️🧡💛💚💙💜💗

로자 룩셈부르크는 누구보다 뛰어난 이론가였고, 공산주의 혁명가였지만, 그럼에도 그녀는 개량주의자로 끊임없이 공격받았다. 그런데 개량주의가 비난받고 욕을 먹어야 하는건가? 개량이든 혁명이든 반동보다는 낮잖아. (실제 역사를 보면 혁명의 순수성이나 오로지 원칙을 강조하는 인간들을 더 경계해야 한다. 그들이 더 많이 더 쉽게 변절한다. 이 원리가 왜 그런지 나는 아직도 잘 모르겠다.) 나의 걸음이 더딘 것이 문제가 아니라, 혹여 나의 걸음이 누군가에게 폭력이 되는 것이 문제이다.

이 문장들을 포함하는 이 문단 전체가 저의 생각과 너무 딱!! 일치해요. 저는 이렇게 정교하게 표현하지 못하는데, 바람돌이님 글 읽으면서 제 생각을 들여다 보시고 정리해 주신듯 너무 감동적이고 너무 통쾌합니다. 저는 교차성이라는 측면에서 이 책이 지금까지 우리가 함께 읽은 여성주의와는 다른 결, 다른 호흡을 보여줄 수 있다고 생각하고요. 기대되고 또 기대됩니다.

특별히 바람돌이님께서는 다른 책 멀리하시고요 ㅋㅋㅋㅋㅋ 이 달에는 이 책 관련해서 글 많이 써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려 마지않습니다. 아침부터 너무 격양되네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바람돌이님, 감사해요!!!

독서괭 2023-02-03 12:41   좋아요 2 | URL
안됩니다! 바람돌이님은 <제2의 성>도 읽으셔야 한다고요! ㅋㅋㅋㅋ 저도 말씀드리오니, <여성, 인종, 계급>과 <제2의 성> 외의 다른 책은 멀리해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ㅋㅋㅋㅋ

바람돌이 2023-02-03 23:36   좋아요 1 | URL
단발머리님 하트 100개 받아서 이 책을 열심히 읽어야겠다는 열의가 100만개 뿜뿜입니다. ^^
지금 2장까지 읽었는데 실제로 노예해방운동과 여성운동이 어떤 지점에서 만나는지를 상당히 정교하게 이해시켜 줍니다. 책 좋아요. 많이 많이요. ^^

아닛 그런데 제가 읽을 책 가지고 왜 두분이서....ㅠ.ㅠ 갑자기 부담 만땅입니다. ㅠ.ㅠ 저는 이번 달에 이런 저런 여행과 나들이가 많아서 다른 책 읽기도 힘듭니다. 그래서 지금 일단 빨리 2월의 책 시작했고요. 그리고 바로 <제2의 성>으로 넘어가려고 합니다. 독서괭님 제2의 성 먼저 시작하면서 길을 밝혀주시어요. ^^

햇살과함께 2023-02-03 09:1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아침에 지하철에서 해제 읽는데 태그가 ㅋㅋ
바람돌이님도 제2의 성에 동참한다는 소문이…

바람돌이 2023-02-03 23:37   좋아요 1 | URL
넵 제2의 성을 이렇게 같이 읽자고 강제성을 부여하지 않으면 못읽을거 같아서요. 그리고 3월에 직장 복직하면 또 읽기 어려울거 같아 어쨌든 이번 2월에 읽으려고 지금 이 책부터 열심히 읽고 있습니다. ^^

건수하 2023-02-03 09:25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어떤 페미니즘이든 그것은 어떤 사회적 문제를 반영하고 있다. 그것이 불안하고 취약한 사람들의 공감을 이끌어내고 그들의 삶을 한발짝이라도 나아가게 할 수 있다면 우리는 누구라도 그 지점에서 웃으며 만날 수 있어야 하고 손잡을 수 있어야 한다.

이 부분이 참 좋습니다. 아 2월의 책 매력적이네요....

바람돌이 2023-02-03 23:39   좋아요 1 | URL
맞아요. 2월의 책은 해제도 본문도 모두 매력적입니다. 어서 어서 오세요.
그런데 말씀하신 문장 사실 실현하는거 진짜 어렵잖아요. 어쩌면 이런 저의 글은 냉철한 누군가가 본다면 아직도 낭만에 빠져서 헛소리만 한다고 얘기할지도 몰라요. 그래도 저는 그런 낭만을 포기하고 싶지 않은 저의 바램이랄까 그렇네요. ㅎㅎ

청아 2023-02-03 09:5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오늘 뉴스에서 그러더군요. 전쟁에서 내전이 항상 가장 잔인하고 폭력적이라고...

정희진 선생님은 늘 감동의 해제로 책에 대한 기대를 한껏 올려놓으시네요.
저자들이 때에 따라 좀 걱정스럽지 않을까 하는 걱정을 하게됩니다.ㅋㅋㅋㅋㅋ

바람돌이 2023-02-03 23:43   좋아요 1 | URL
맞아요. 그래서 내전은 전선에서의 싸움보다 일반인들 사이에서 적과 나를 갈라내는 것에 더 치중하므로 민간인의 피해가 더 크고 잔인해지는거 같아요. 한국전쟁의 국민보도연맹사건에서 보는 것처럼 일단 적일지도 모르는 사람들을 미리 죽여놓고 시작하면 그 뒤는 그저 복수에 복수가 이어질뿐이니까요.

이 책의 저자는 미국인이라서 괜찮을듯합니다. 그런데 책 본문도 굉장히 좋아요. 저 지금 씬나서(이거 송혜교 톤) 읽고 있어요. ㅎㅎ

yamoo 2023-02-03 17:3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잘 모르겠습니다만...페미니즘이 ‘상황적 지식‘인가요? 정희진 저자의 생각이 놀랍네요!! 페미니즘을 상황적 지식으로 받아들이는 순간 ‘삶‘이 아닌게 되어 버립니다. 지식화되고 지성화되며 물질화됩니다. 결국 대상화가 되겠지요. 페미니즘의 본질이 남과여를 넘어 인간해방이라면...개념자체가 대상화되어 버리면 안될듯합니다..

바람돌이 2023-02-03 23:47   좋아요 0 | URL
저는 저 상황적 지식이란 말을 오히려 지식화 되고 지성화 되고 물질화 되는 것에 대한 반대로 읽었습니다. 페미니즘 - 여성주의란 사실은 단일한 철학으로 정립되기는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모든 곳에 여성이 존재하고 그 모든 곳의 여성은 서로 다르며 심지어는 광의적으로 포함될 수 있는 여성의 범위도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각각의 사회에서 그 사회의 개념을 만들어내고 적용하는 것이 페미니즘의 기본 요체가 아닌가 싶어서요. 그럴때 페미니즘은 다른 사회운동과의 연대 역시 함께 만들어낼 수 있는 길을 찾으리라고 생각합니다.

독서괭 2023-02-03 12:44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이론을 현실에 적용하는 게 아니라니, 약간 띠용~하는 느낌이네요. <제2의 성>에서 보부아르가 정신분석학을 비판하는 부분을 읽었는데, 프로이트가 자기 이론 유지하려고 결국 요상한 이론까지 창조해내는.. 걸 보면 어떤 이론을 고집한다는 건 위험한 일이 아닐까 싶어집니다. 이론은 현실에 맞추어 유동적이어야 한다는 의미로 받아들였는데, 맞는지 모르겠네요. 해제만큼이나 좋은 본문이기를 빕니다^^

바람돌이 2023-02-03 23:54   좋아요 1 | URL
해제만큼 본문도 좋습니다. ㅎㅎ
사실상 수많은 이론들이 존재해왔지만 그것이 사회에 그대로 적용된 예는 없지요. 단 한번도 말입니다. 오히려 이론을 현실에 적용하려다 실패한 예는, 아니면 이론이 오히려 사람을 억압하는 도구로 활용된 예는 더 많이 발견할 수 있고요. 가장 노력했던 것이 사회주의사상인데 그 결과는 뭐 다 아실거고요. 저는 정희진 샘의 저 말을 페미니즘은 어디에서도 그것이 가지고 있는 진보성을 당대의 사회와 연계할 수 있는 것에 그 힘이 있다고 받아들였습니다. 이론은 인간의 행동에서 하나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것 - 이것이 중요하지 않다는 의미가 절대 아닙니다. - 이고 페미니즘은 그래서 이론이라기보다는 하나의 행동양식-규범이 되지 않을까? 에고 말하다보니 더 어렵네요. 그건 여전히 제가 아직 잘 몰라서 그렇습니다. ㅠ.ㅠ

책읽는나무 2023-02-03 16:3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연대가 아니라, 공감하고, 공유하는 것!
아직 책을 읽기 전이라, 알 듯 말 듯 합니다^^;;
이론을 현실에 적용하지 않는다면?.....

이론을 주장하는 계급이 다르다면?
어쩌면 서로가 연대한다는 것이 힘들 수도 있겠군요? 연대하는 것이 최상이라고 여겼지만, 어쩌면 뜬구름 잡는 발언이었겠어요. 공감을 먼저 하고, 후 연대가 이뤄지는 게 맞을 수도 있겠습니다.
오호~ 이 책 얼른 읽어봐야겠어요.
아직 주문도 못하고 있었어요.

슬램 덩크 먼저냐? 책 읽기가 먼저냐?
싸우느라~^^;;;
지난 주말 가족끼리 슬램 덩크 영화보고 왔었어요. 딸들이 완전 남주 애들 정대만 앓이, 또 누군지 이름을 기억 못하겠는데 암튼 서로 한 사람씩 픽 해선...만화 책 사달라고 조르네요ㅜㅜ 아~ 고민 중입니다.
괜히 영화 보여줬어요ㅋㅋㅋ

바람돌이 2023-02-04 00:00   좋아요 1 | URL
2장까지 읽다보니 공감과 공유의 실제적인 예와 내용이 좀 더 와 닿아요. 사실 저 공감이라는거 진짜 어려운거잖아요. 저 공감을 하기 위해서도 사실은 이론이 필요한거구요. 어쩌면 이론은 세계를 바꾸기 위해서가 아니라 저 공감을 이끌어내는데 유용하다는 생각도 듭니다. 이 책 어서 어서 읽으시와요. 재밌습니다. 그래도 나무님은 제2의 성을 읽으셨으므로 이번 달에 저처럼 마음이 급하지는 않으시겠지요. 저는 이 책 빨리 읽고 제2의 성 읽어야 합니다. ㅎㅎ

아닛!!! 정대만이라니... 단발머리 정대만이라니욧!! (나머지 하나는 서태웅이겠지요....) 슬램덩크는 강백호라고요..... (근데 일본에서도 한국에서도 인기투표하면 항상 정대만 1위...ㅠ.ㅠ) 빨리 만화를 사주셔요. 그래야 강백호의 매력을 알 수 있어..... 영화에서는 강백호의 매력이 1%도 안 나왔어요. 진짜로요.... ^^

책읽는나무 2023-02-04 00:31   좋아요 1 | URL
정확하십니다.서태웅 맞아요ㅋㅋ
막내는 정대만, 큰 딸은 서태웅이래요.
남편과 저는 강백호구요^^
저는 처음에 송태섭이 강백호인 줄 알았어요. 제가 만화를 안봤잖아요~ 저는 강백호가 주인공인 줄 알았어서 송태섭이 떡하니 나왔길래, 나중에 이름 개명하는 줄 알았어요ㅋㅋㅋ
혼자 막 안드로메다로 가고 있었는데 강백호가 자기가 강백호래서 띵~~ㅋㅋㅋ
남편도 나중에 네 개는 더 나오겠다더군요. 강백호가 주인공이라고~ ㅋㅋ
근데 왜 정대만이 인기가 그렇게 인기가 많을까요? 울집 딸들은 정대만이 잘 생겼다고 난리랍니다.
저는 안경 선배도 잘 생겨보이던데 말이죠ㅋㅋㅋ 만화 책으로 스토리 읽어보고 싶은데 진짜 만화책 넘 비싸서...ㅜㅜ

암튼 바람돌이님도 <제2의 성>
이번 달 엄청 바쁘시겠군요?ㅜㅜ
그래도 암튼 파이팅입니다^^

바람돌이 2023-02-04 01:06   좋아요 1 | URL
안경선배는 좋아하기엔 존재감이 너무 약해서..... ㅎㅎ 슬램덩크 영화는 앞으로 쭈욱 나온답니다.
정대만이 머리 자르고 나면 잘생겼죠. 이놈의 외모 지상주의 ㅠ.ㅠ

화이팅 감사합니다. 나무님 화이팅 받아 반드시 성공을.... 3월로 넘어가면 가능성이 없어요. 3월은 정신없는달...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