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델 Model - 미래의 기회를 현재의 풍요로 바꾸는 혁신의 사고법
가와카미 마사나오 지음, 김윤경 옮김 / 다산3.0 / 2016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기업들만의 특별한 모델, 『모델』


 

[사진수정중]

 


『하나, 책과 마주하다』


경영, 정치 등 다방면으로 관심도 많고 경영을 전공해서 그런지 매월 꼭 한 권씩 읽는 분야가 경영/경제이다.
사업을 해보고 싶다는 꿈은 있지만 실질적으로 사업을 해 볼 의향도 없고 사업가 기질도 그닥 없는 나인데 왜때문인지 경영분야쪽에 손이 가는질 모르겠다.
곰곰히 생각해보니 아마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사고방법을 터득할 수 있지 않나하는 생각에 읽는 것 같기도하다.
경영·경제 분야는 다른 분야보다 딱딱하고 지루한 면 때문에 대부분 읽는 것을 선호하지는 않는데 의외로 읽다보면 재미를 느껴 계속 읽는 맛이 생길 것이다.
경쟁사회에서 기업들은 어떤 모델을 내세우느냐에 따라 기업의 성과여부가 갈린다.

기업이 목적은 고객에게 만족을 주는 일이다. 그런데 고객에게 만족을 주는 많은 기업들도 대부분 이익 부분에는 약하다.
그래서 비즈니스 모델을 '이익을 창출하는 구조'라고 부른다.

먼저 확실히 말해두건대, 이익을 목적으로 하지 말길 바란다. 이익은 비즈니스의 제약 조건이다.
만일 고객에게 만족을 준다고해도 회사가 적자를 입어서는 안 된다. 반대로 회사는 흑자를 내지만 고객이 만족하지 못하는 상황은 아예 언급할 가치도 없다.

스도 진야는 레오리아스라는 스포츠화 제조회사의 영업부에서 근무하고 있다.
사장인 무로후시 레이가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만드는 프로젝트를 스도에게 맡기게 된다.
막중한 임무를 가진 스도는 차근차근 비즈니스 모델에 대해 알아보고 그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실행시키기 위해 노력하는 내용을 담고있다.
여기서 스도가 비즈니스 모델을 알아가는 과정에서 몇몇 대표 기업들의 전략들이 예시로 자세히 나와있는데 같이 공부하는 느낌을 지울 수가 없다:)

코스트코, 유니클로, 라인, 카카오, 스타워즈 등 이 기업들의 공통점은 자신들만의 특별한 모델을 가지고 있다는 점이다.
예로서 스타워즈는 영화 극장수익을 포기하고 영화에서 나온 캐릭터 관련 상품들로 수익을 냈으며 라인같은 경우도 메신저 기능은 무료로 하고 게임, 이모티콘으로 수익을 내고 있다.
'모델'이란 '돈이 모이는 구조'를 뜻하며 고객에게 만족을, 기업에게 이익을 가져오는 비즈니스 설계도이다.
비즈니스 모델은 고객에게 만족을, 기업에게 이익을 가져오는 구조를 말한다. 바로 비즈니스의 설계도라 할 수 있다.
다른 말로 표현하면 세상에 내보내기 전의 프로토타입이다. 이를 여러 번 수정하면서 비즈니스를 완성해가는 것이다.

지금 이 세상은 너무나도 빠르다. 또한 경쟁이 치열하기 때문에 뒤쳐지면 얼마나 뒤쳐질지 예측불가이다.
내 기업이 이 치열한 바닥속에서 고객들과 영원히 함께 했으면 하는 바램이라면 지금 당장 자신의 기업 모델에 대해 생각해 봐야 할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