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파트 딱 100채만 보러 가보자
아이리 지음 / 원앤원북스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하나, 책과 마주하다』


부나 능력을 갖고자 한다면 (많이) 아는 것만이 살 길인 것 같다.

다른 말로, 무지하면 제 밥그릇 챙기기도 힘든 시대가 되어버렸다는 의미이다.

과거와는 달리, 주식이나 부동산과 같은 다른 길에도 꼭 관심을 가져야만 한다.

그렇게 나는 책 한 권을 통해 아파트에 제대로 눈을 뜨게 되었고 지금은 이와 관련된 책을 보며 많은 노하우를 터득하려고 노력중이다.

아파트에 제대로 눈을 뜨게 해 준 책, 바로 『우리, 아파트 딱 100채만 보러 가보자』이다.


저자, 아이리는 스물 여덟, 150만 원 월급쟁이로 어린 나이에 결혼 생활을 시작했다. 반드시 젊을 때 부자가 되겠다는 마음으로 책상과 현장을 오가며 밤낮없이 부동산 공부에 매달렸고, 그 결과 단 6번의 아파트 투자로 70억대 자산을 만들었다.

현재는 강남 아파트 3채(래미안개포루체하임, 수서까치마을, 잠실파크리오)를 대출 없이 보유하고 있다.

자산은 월급이 아닌 투자로 키워야 한다는 것을 몸소 경험하면서, 투자 11년 만에 조기은퇴를 결심하고 만 38세에 부부가 동시에 사표를 던졌다





Ⅰ 돈 되는 아파트, 어떻게 찾아야 할까?


아파트 입지분석을 위해서는 해당 아파트가 갖고 있는 고유한 특성은 물론, 아파트를 둘러싼 외부 환경의 영향도 고려해야 한다.


지금 집 사는 것이 적절한지 묻는다면 '아니오'라고 대답하기는 어렵다.

시장의 우하향을 점친다 할지라도 결국 투자의 결정권은 '나'에게 달려있기 때문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이것이다.

투자 확신을 얻기 위해서는 입지를 철저하게 분석하여 아파트의 투자 가치를 점검해야 한다!


투자 가치를 확인, 검증하는 중요한 과정인 입지분석, 우리는 아파트 입지를 따질 때 학군, 역세권 등을 중시하게 된다.

입지분석 전문가들은 대개 소규모 단지는 되도록 피하는 것이 좋다고 말하지만 대단지 옆에 붙어있는 소규모 단지라면 또 얘기가 달라진다.

이렇듯, 입지분석은 매우 까다롭기에 처음부터 끝까지 잘 따져봐야 한다.


아파트 입지에 대한 공부는 어디에서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할까? 바로 지금 살고 있는 집 주변부터 시작하면 된다.

내가 매일같이 다니고 있는 동네 입지를 분석하며 감을 기르는 것이 그 첫번째인 것이다.

살고 있는 동네를 떠올리며 이 질문에 대한 답이 바로 나올 수 있는지 확인해본다.


1. 우리 동네의 대장 아파트는 어디인가?

2. 그 아파트의 전체 세대수와 평형대 구성은 어떻게 되는가?

3. 최근 거래된 매매 및 전세 실거래가는 얼마인가?

4. 아파트 주변의 교통은 어떤 편인가?

5. 우리 동네에는 어떤 개발 호재가 있는가?

6. 아파트와 가장 가까운 초등학교는 도보로 몇 분 거리에 있는가?

7. 아파트에서 배정받는 고등학교의 대입 결과를 알고 있는가?

만약 떠오르지 않는다면 집 주변부터 임장을 시작해야 하는 것이다.

그리고 아파트 입지분석에 필요한 내부, 외부 요인을 따져보며 투자를 위한 선구안을 키운 뒤 투자계획서를 작성하면 된다.



Ⅱ 황금입지가 시세를 결정짓는다


내부 요인은 즉, 시세를 결정 짓는다.

아파트 1층은 어린아이, 고령자가 있는 가족이 아니면 실수요가 부족하기에 환금성 문제가 생길 수 있다.

경사지에 위치한 아파트는 차량과의 접근성이 평지에 지어진 아파트보다 다소 떨어져 자연스럽게 시세 차이가 발생할 수 있다.

아파트 세대수는 거래량과 비례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매매 시세에도 영향을 미친다. 커뮤니티 시설 차이도 마찬가지다.

소규모 아파트 단지라 하더라도 옹기 종기 모여 대단지처럼 구성되어 있다면 경쟁력이 충분하다.

그래서 소규모 단지들 중에서 특히 주목해야 하는 단지가 바로 대단지 아파트 바로 옆에 붙어 있는 아파트이다.


황금입지가 곧 시세이기에, 외부요인 또한 매우 중요한 요인이다.

같은 역세권 입지 아파트라 해도 지하철역과의 근접성에 따라 시세 차이가 나기 때문에 세심하게 살펴봐야 한다.

주거 지역 가치를 높이는 필수 요소인 '학교', '편의시설', '의료시설', '취미, 레저 관련 시설', '자연 환경'을 염두해둬야 한다.

대기업 직장인들이 선호하는 지역은 출퇴근이 편리하다는 공통된 특성이 있으니 다양한 거주자들의 특성을 파악해놓는 것도 좋다.

신규 아파트 공급이 없던 지역에 새 아파트가 들어서면 지지부진했던 주변 구축 아파트 시세의 상한선은 한순간에 높아진다.

강남 접근성이 좋아지자 시세가 상승하는 현상은 신축, 구축을 가리지 않는 편이다.


어쩌면 당연한 이야기라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투자랑 연결지어 본다면 실질적으로 이렇게까지 생각하는 이들은 드물다.

아파트에서 살고 있어도, 살고 있지 않아도 투자에 관심이 있다면 꼭 주목해 볼 만한 요소들이다.



Ⅲ 아파트 투자 인사이트


악재가 사라지는 지역은 호재로 바뀐다?

기피시설 주변 아파트는 투자 우선순위에서 밀리게 되는데, 이 때 '투자 상상력'을 발휘해야 한다.

청량리역 주변이 바로 대표적인 예이다.

대학교 때, 연탄 봉사활동을 했었다. 다양한 기업에서 봉사활동을 하러 오는데 우리는 사전조사 및 지휘 겸 현장 활동을 주업무로 배정받았었다.

그 때, 청량리 부근의 두 지역을 사전 조사하러 갔어야 했는데 친구와 내가 A구역을 가기로 했고 선배는 혼자서 B구역을 가기로 했다.

각자 사전조사를 마치면 백화점 앞에서 만나기로 했는데, 그 때 오빠가 지금 갈 때 뒤쪽으로 가지 말고 빙 돌아서 움직이라고 했었었다.

그리곤 올 때도 뒤쪽으로 절대로 오지 말고 빙 돌아서 오라고 신신당부를 했었는데, 사실 그게 무슨 의미인지도 몰랐고 일단은 알겠다하고 길을 나섰었다.

갈 때는 그렇게 잘 갔었지만 올 때는 길을 잘못 들어선 탓에 결국 뒤쪽으로 쭉 걸어오게 되었었다.

막 저녁이 되는 순간이었었는데, 모든 가게마다 빨간 불빛이 켜지기 시작했다.

해맑게 나는 친구에게 이렇게 말했다.

"여기 우시장 그런 곳인가봐. 나 예전에 엄마, 아빠 따라서 가본 적이 있거든."

"아, 그렇구나."

마침 오빠에게 아직도 오고 있는 중이냐고 전화가 왔고 길을 잘못 들어 뒤쪽으로 걸어오고 있다고 하니 어느새 오빠가 쏜살같이 마중나와 주었다.

그 때, 갑자기 가게에서 비키니 차림의 한 여성분이 툭 튀어나오는데 얼마나 깜짝 놀랐는지 모른다.

오빠에게 손을 흔들며 뭐라고 얘기를 했었는데 말은 기억나진 않는다.

알고 보니 그곳이 우시장이 아닌 성매매 업소가 가득한 곳이었다.

갓 스무살이었던 우리는 알 턱이 없었고, 그 친구를 만날 때면 아주 가끔씩 어처구니 없었던 그 때의 이야기를 꺼낸다.

아무리 순수해도 그렇지 빨간 불빛이 가득한 가게들을 보고 어떻게 정육점 거리를 생각했었는지;

아무튼, 이야기가 살짝 새어나가긴 했는데 성매매 업소가 있던 청량리 4만㎡ 부지가 새롭게 탈바꿈되고 있다고 한다.

지하 7층에서 지상 65층의 아파트 4개 동과 더불어 오피스텔 1425세대, 판매시설, 숙박시설 등 대규모 개발이 추친 중이다.

이렇듯 낙후된 혐오 시설이 사라지고 고층 건물이 들어서게 되는 순간, 집값 상승이란 가능성을 부여받게 되는 것이다.





주식과 더불어 관심을 가질 수 밖에 없는 것이 바로 부동산이다.

고소득자들을 제외하곤, 하나같이 모두 월급받는 직장인이 부나 능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한 곳만이 아닌 다른 곳에도 길을 열어야만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는 세상이다.

이렇다보니 모두가 주식에 뛰어들거나 혹은 부동산에 관심을 가지게 되면서 관련 책들을 읽거나 전문가들의 강연을 찾아 다니기 시작했다.

나 또한 주식보다는 부동산에 더 관심이 많은 편이긴하지만, 일단은 분야 가리지 않고 골고루 읽고 있다.


지금까지 책을 읽으며 느낀 것이 있다.

재테크에 뛰어들었다가 성공하신 분들을 보면 공통점이 있는데, 바로 미친듯이 관련 책들을 읽으며 파헤쳤다는 것이다.

관련 책을 꽤 읽다보니 이제는 공통된 중요 요인들이 보이기 시작하는데 이 때 더 읽어야 한다는 말에 꾸준히 읽고 있는 것이다.

이 말인즉슨, 답은 정해져 있다는 것이다.

아파트와 관련하여 이렇게 파헤쳐 본 적이 있었나 싶어서 꼭 소개해주고픈 책 중 하나였다.

유치원 때까지는 빌라에서 살았었고 초등학교 때부터 지금까지 단독 주택에 살고 있어 실질적으로 경험해보지 않았기에 아파트의 장, 단점을 제대로 파악할 순 없었다.

내용을 다 담을 순 없었지만 책에서는 실제 지역의 예시까지 나와 제대로 비교해보고 판단할 수 있어서, 이 책은 마치 저자의 비법서인 듯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