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감각은 필요합니다 - '센스 있는 사람'이 되는 생활·일·마음가짐 단련법
마쓰우라 야타로 지음, 최윤영 옮김 / 인디고(글담)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하나, 책과 마주하다』


좋은 감각은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갈고 닦아야 하는 것이다.


직장에서, 사회에서 종종 들을 수 있는 말들이 있다. _"센스있게 행동하자.", "센스있는 사람이 되자.", "알아서 센스있게 해봐."

그만큼 감각이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인터넷서점들에서 신간을 다루는 메일들이 오면 거의 보는 편이다. 전혀 관심 없었던 책이어도 우연히 한 구절로 인해 읽는 계기가 되기도 한다.

『좋은 감각은 필요합니다』, 아래 구절들을 보고선 책을 바로 펼치게 되었다.

→일상 속 사소한 것까지 자신의 기준이 되는 것이 무엇인지를 밝혀 봅시다.

→판단력이 둔해지고 흐려졌다 싶으면 미술관에 갑니다.

→때로는 아름답거나 근사한 것보다 이상한 것이 사람을 매혹시킵니다.

→일하기 전 1시간, 집중해서 생각하는 시간을 가지기를 권합니다.

→'이렇게 해보면 어떨까'나 '역방향으로 생각해보면 어떨까'하는 생각을 자주 합니다.


감각은 결국 선택 혹은 판단을 의미하는데 우리는 수많은 보기중에서 옳은 선택을 할 때도 있고 그른 선택을 할 때도 있다.

또한, 주변에 휘둘리지 않고 스스로 올바르게 판단하고 결정하는 것 또한 제대로 된 판단을 할 때도 있고 제대로 되지 못한 판단을 할 때도 있다.

즉, 선택과 판단, 둘 다 간단한 것이 결코 아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좋은 감각을 단련시킨다는 것은 나 자신이라는 세계에서 이루어진다는 사실을 꼭 기억해야만 한다.

덧붙여, 타인과 함께 좀 더 나은 사회에서 잘 살아나간다는 것 또한 잊어서는 안 된다.

그렇다면, 좋은 감각은 어떻게 가질 수 있는 것일까?

이 때, 우리는 좋은 감각을 가지고 있는 이들의 공통된 특징을 살펴보면 된다.

좋은 감각을 가지고 있는 이들의 공통점은 무엇일까?

몇 가지만 나열해보자면, 좋은 감각을 지닌 이들은 자신의 주변에 관해 무엇이든 받아들이겠다는 자세로 바라보며 머리와 마음을 조화롭게 사용할 줄 안다.

그리고 자신이 해야 할 일과 하지 말아야 할 일을 정확히 판단한다.

이 부분에서 분명 취약한 이들이 있을거라 생각한다. 사람과의 관계에 있어서 어떻게 경계선을 그어야 할지 참 애매하기 때문이다.

이 때, 실제 상대에 따른 적절한 거리감을 조절하는 감각을 배우기 위해서는 그만큼 많은 사람들을 만나 경험해보고 시도해보는 방법밖에 없다고 한다.

또한, 일상 속 사소한 것까지 자신의 기준이 되는 것이 무엇인지를 말할 수 있고 자신의 생각을 제대로 말하고 글로 쓸 수 있는 사람이야말로 좋은 감각을 지닌 사람이라고 한다.

(뒤에 나열된 부분들은 실제 우리가 알고 있는 내용들이라 생략한다.)


좋은 감각이라는 것이 한 번에 뚝딱 하고 생길 순 없다. 이는 무조건 가꿀 수밖에 없는 것이다.

앞서 센스있는 사람들의 공통점 중 몇 가지는 생략했었는데 현재 나의 루틴과 많이 겹쳐 생략한 이유도 있었다.

누구의 영향인지는 잘 모르겠으나 어렸을 때부터 지금까지 꼭 지킨 나만의 루틴이라는 것들이 있다.

귀찮다고 대충하지 말고 '항상' 단정하게 바르게 꾸미는 것을 시작으로 경어체를 사용하는 등의 예의를 항상 갖추는 등등 나만의 루틴이 있는데 이러한 것들이 흠 잡히지 않을 수 있는 길이라 생각했었던 것 같다.

결국 이 모든 것들이 좋은 감각을 키울 수 있다고하니 이를 잘 유지하면서 부족한 점은 더 채워나가야겠다는 생각이 절로 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