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나 - 내 인생의 셀프 심리학
캐럴 피어슨 지음, 류시화 옮김 / 연금술사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하나, 책과 마주하다』


“나의 생애는 무의식이 자기실현을 해 나간 이야기이다.”


나는 나야. 나는 나다.

'나' 자신의 주체성이 단단한 사람은 자존감 또한 높은 사람에 속한다.

즉, '나'를 잃게 되면 자존감 또한 떨어지기 마련인데 오롯이 나의 인생에서 주인공은 꼭 '나'가 되어야만 한다.


저자는 칼 융의 원형 심리학을 바탕으로 인간의 마음속에 존재하는 원형을 크게 여섯가지로 분류하였다.

(여기에서의 원형, 즉, 아키타이프는 인류가 진화 과정을 거치며 공통적으로 내려온 집단무의식적인 기억을 의미한다.)

항상 책을 읽기 전에 저자와 목차부터 읽는 습관이 있는데 목차 안에 키워드(마음 사용 설명서, 고아, 방랑자, 전사, 이타주의자, 순수주의자, 마법사, 영웅의 여행)를 보는 순간, 아! 이런 내용이겠구나 싶었다.


여섯가지의 원형에 대해 짤막하게 소개하자면 고아 원형이란, 세상에 홀로 남겨진 듯하고 버림받은 듯한 외로움으로 가득한 심리적 추방자를 의미한다.

방랑자 원형이란, 삶이 어딘가에 갇혀 있는 것처럼 느끼고 이상적인 곳을 찾아 떠나는 유형이며 전사 원형이란, 자신의 존재를 증명하기 위해 싸우는 유형이다.

순수주의자 원형이란, 삶을 낙관하고 보다 큰 선에 대한 믿음을 가진 유형이며 마법사 원형이란, 자신의 미래를 마법처럼 변화시키려는 강한 의지를 지닌 사람을 의미한다.


여섯 가지 유형 중 하나에 속해있을 수도 있고 반면에 여섯 가지 유형에 단 하나도 속하지 않을 수도 있다.

사람도 믿지 않고 힘든 일이 연달아 자신에게만 쏟아진다 생각이 들고 삶에 대한 기대감도 1도 없는 상태라면 당신은 고아 원형에 속한다. 이런 사람들은 오롯이 보살핌 받기를 간절히 원한다.

지금의 삶과는 다른, 새로운 삶을 살겠다고 입이 닳도록 말하는 이들은 바로 심리적 추방자이다. 여행을 가장하여 현실도피자가 될 수도 있다.

자신을 극단적인 상황까지 몰아갈 정도로 자신을 몰아붙이는 이가 있다. 혹은 타인과의 경계선은 분명히 그엇지만 주위 사람들을 혹독하게 다루는 이가 있다. 이런 이들이 바로 전사 원형에 속한다.

어떤 대상이나 목표를 위해 나 자신을 희생하려는 사람은 이타주의자 유형에 속한다. 이 유형에 속한 이들은 타인을 위해 자신의 삶마저 포기할 수도 있기에 어떤 면에서 보면 위험하다 할 수 있겠다.

하나 혹은 둘 이상의 상황에서 상처입었던 내면을 치료하고 피해의식에서 벗어나 순수 세계에 귀환한 이들은 순수주의자 원형에 속한다고 말할 수 있다. 이들은 '나' 자신에 대한 신뢰도가 높기에 행복한 결말이 앞에 놓여있다는 것을 확신하고 있는 이들이다.

마법사 유형은 말그대로 마법사를 떠올리면 된다. 삶의 주인은 오롯이 자신이라 설정하고선 삶 자체를 선물이라 생각한다.


각 유형별로 추구하는 이야기들이 있는데 바로 이렇다.

고아가 만드는 이야기는 ‘내가 어떻게 고통을 받았는가?’ 혹은 ‘내가 어떻게 살아남았는가?’이다.

방랑자가 써 내려가는 이야기는 ‘내가 어떻게 탈출했는가?’ 혹은 ‘어떻게 나 자신의 길을 발견했는가?’이다.

전사의 이야기는 주로 ‘내가 어떻게 목표를 이루었는가?’ 혹은 ‘어떻게 적을 이겼는가?’이다.

이타주의자의 이야기는 ‘내가 어떻게 베풀었는가?’ 혹은 ‘어떻게 나를 희생했는가?’이다.

순수주의자가 만드는 이야기는 ‘내가 어떻게 행복을 발견했는가?’ 혹은 ‘그것을 통해 무엇을 배웠는가?’이다.

우리 안의 마법사가 만드는 이야기 줄거리는 ‘내가 어떻게 나의 세계를 바꾸었는가?’이다.


…… (중략) ……

자아에 대한 고민은 삶이 끝나는 그 순간까지도 끊임없이 할 수밖에 없는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