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어 - 인생을 위한 고전, 개정판 명역고전 시리즈
공자 지음, 김원중 옮김 / 휴머니스트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동양 철학에서 얻을 수 있는 깨달음, 『논어』

 

 

 

 

 

『하나, 책과 마주하다』

이전에 리뷰를 올리면서 언급한 적이 있었는데 1년에 3-4번씩 재독하는 책들이 있는데 바로 동양사상이 담긴 책들이다.

그 중에서 「논어」, 「맹자」, 「소학」등을 재독하고 있는데 이번에 휴머니스트에서 『논어』를 출간해 안 읽을 수가 없었다.

(이쯤되면 「논어」 마니아라 할 수 있겠다.)

 

공자는 중국의 사상가로 기원전 551년 노나라에서 태어났으며 이름은 구(丘), 자는 중니(仲尼)이다.

공자와 그의 제자들간의 대화를 담은 논어는 꾸준히 보고있는데 이번에 새롭게 출간된 책으로 접해보았다.

굳이 「논어」를 재독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궁금해하는 이들도 있을 수 있는데 인문서를 읽다보면 생각보다 내적으로 많은 것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동, 서양 철학이 담긴 책들이 그렇다.

 

현재 세 개의 출판사에서 나온 『논어』를 읽어본 것인데 물론 내용은 다 일맥상통하지만 책마다 각각의 특징이 있긴하다.

휴머니스트에서 개정판으로 출간된 『논어』는 책 표지부터 뭐랄까, 「징비록」을 연상시키게 하는 세련된 블랙 표지로 눈을 사로잡는다.

한 페이지에 내용 반, 각주 반이라 논어를 처음 접하는 이들에게 특히나 좋다.

내용 반, 각주 반이라는 말은 정말 사실이다. 알고보니 이번에 개정되면서 각주가 600여 페이지나 추가되었고 기존 번역 또한 여러 판본과 최신 연구 성과를 반영하여 수정되었다고 한다.

무엇보다! 네이버 오디오클립 <논어백독> 방송을 2년 동안 진행하면서, 청취자와 일반 독자들이 궁금해하는 사항을 모두 반영했다고 하는데 왜 이전에 이 방송을 몰랐을까 싶었다.

동양철학과 서양철학은 아무래도 자기계발서나 인문서보다는 내용이 무거워 선뜻 읽기에 망설이는 이들이 있다.

앞서 말했듯이 내용이 무거운 이유도 있겠지만 세세한 설명이 첨부되어 있지 않으면 이해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옮긴이인 김원중 교수가 각 편의 핵심 내용, 의의를 짚어주는 '해설' 그리고 정본 번역으로​ 내용에 따른 각주 설명이 잘 되어 있어서 처음부터 끝까지 잘 읽힌다.

힘들 때면 인문서를 펼쳐 마음을 다잡곤 한다.

​몇 주 동안 지옥같은 나날들을 보내면서 몸과 마음이 크게 지쳐 말그대로 '번아웃'상태가 되어버려 일부러라도 요즘은 많이 쉬려고도 하고 텐션을 끌어올리려 노력도 하고 있다.

이런 생각 자체를 해서도 안 되지만 그간 나 스스로가 얼마나 힘들고 아팠는지 알기에 이번에는 다시 일어설 힘이 없어 그냥 놓아버리고 싶었다.

솔직히 말해서 지금도 그렇다. 그냥, 숨 쉬고 싶었고 그냥, 편해지고 싶었다.

속으로 삭히고 삭혀 이제는 삭힐 것도 없는 그저 생채기가 잔뜩 난 망가진 마음만 남아있는 것 같아 어루만지고 또 어루만지고 있다.

어제는 「논어」, 「맹자」부터 「소학」, 「명심보감」까지 읽고 서양철학까지 읽으며 마음을 다잡으려 노력했다.

시간이 분명 걸리겠지만 내가 이 고비를 잘 넘기길 스스로에게 진심으로 바랄 뿐이다.

논어를 읽다보면 알 수 있다. 인간 스스로 수양하고 최선을 다하는 길을 알려주고 있다는 것을.

우리가 책을 읽는 이유는 여러가지겠지만 그 중 하나는 인생을 살면서 답 혹은 해결책을 구하기 위해 읽고 있다고 생각한다.

특히 철학은 나 스스로 답을 향해 나아갈 수 있게 그 길을 제시해주는 것만은 분명하다.

 

이제는 3권의 논어를 번갈아가며 읽을텐데 아마도 또 출간되지는(?) 않을 것 같아서 그간 논어를 정리한 내용을 함께 올려본다.

 

논어: 공자의 말을 모아 순서대로 기록한 책 -사서 중의 하나로 중국 최초의 어록이며 유가의 중심적인 경전

 

제 1편: 학이-논어의 서편으로 학문의 중요성과 공자의 사상

제 2편: 위정-정치에 대한 내용

제 3편: 팔일-예악에 대한 이야기

제 4편: 이인-인과 덕에 대한 글

제 5편: 공야장-제자들과 여러 인물들에 대한 평, 주로 자공의 언행으로 기술

제 6편: 옹야-앞쪽은 인물평, 뒤쪽은 인과 지에 대한 이론

제 7편: 술이-논어 중에서 가장 뛰어난 구절이 많으며, 공자의 일과 용모, 태도, 행동에 대한 것들이 기록

子之燕居에 申申如也하시며 夭夭如也러시다. (자지연거에 신신여야하시며 요요여야러시다.)

 

▶공자께서는 평소 생활할 적에 그 모습이 활짝 펴신 듯 하였으며 화기가 충만한 모습이셨다.

子曰, 不憤이면 不啓하며 不悱어든 不發이니 擧一隅에 不以三隅反이어든 則不復也니라.

(자왈, 불분이면 불계하며 불비어든 불발이니 거일우에 불이삼우반이어든 즉불부야니라.)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배우려고 분발하지 않으면 아는 것이 열리지 아니하며, 말하려고 하지 않으면 발표를 하지

못하게 되며, 사물의 한 귀퉁이를 들어 설명했을 때 나머지 세 귀퉁이를 알지 못하면 반복하여 가르칠 수 없다.

子는 釣而不綱하시며 弋不射宿이러시다. (자는 조이불강하시며 익불사숙이러시다.)

▶공자께서는 낚시는 하시되 투망질은 하지 않으시며, 새나 짐승을 잡으시되 잠자고 있는 것을 쏘지는 않으셨다.

可以託六尺之孤하며 可以寄百里之命이요 臨大節而不可奪也면 君子人與아 君子人也니라.

(가이탁육척지고하며 가이기백리지명이요 임대절이불가탈야면 군자인여아 군자인야니라.)

▶임금이 어린 자식을 부탁할 수 있으며, 나라의 운명을 맡길 수 있고, 큰 고비를 만나서 그의 지조를 뺏을 수 없다면 그런 사람이 군자다운 사람이다.

子曰, 如有周公之才之美라도 使驕且吝이면 其餘는 不足觀也已니라.

(자왈, 여유주공지재지미라도 사교차린이면 기여는 부족관야이니라.)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만일 주공과 같은 훌륭한 재능을 가지고 있더라도 교만하고 잘못을 고치는데 인색하다면 다른

것은 볼 것도 없다.

子曰, 不在其位이면 不謀其政이니라.

(자왈, 부재기위이면 불모기정이니라.)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그 직위에 있지 않으면서 그 직위의 일을 도모해서는 안 된다.

제 8편: 태백-고대의 성왕들과 현인들의 이야기

제 9편: 자한-공자의 언행에 대한 것들

제 10편: 향당-공자의 용모와 일상생활, 생활 태도에 관한 것들

제 11편: 선진-문인들과 그 외의 인물들에 대한 평이 많고, 논어를 상하로 나누는 기준이 됨

제 12편: 안연-공자와 제자와 제후들의 대화 기록, 정치적인 내용

제 13편: 자로-앞쪽은 정치, 뒤쪽은 군자에 관한 문답

제 14편: 헌문-여러 나라 사대부들의 말

제 15편: 위령공-문구가 짧고, 수신과 처세에 관한 구절이 많음

제 16편: 계씨-긴 문장이 많으며, 말한 사람의 이름이 없이 ‘자왈’을 ‘공자왈’로 적고 있음

제 17편: 양화-어지러운 세상과 위정자들에게 경고하는 말을 담고 있음

제 18편: 미자-미자, 기자, 비간, 백이 숙제 등의 현인들에 대한 공자님의 생각과 사상을 당시의 사회상에 중점을 둠

제 19편: 자장-공자의 제자들인 자하, 자공, 증자 등의 말이 간추려짐

제 20편: 요왈-요, 순, 우, 무왕 등의 정치적 성격과 일반 위정자를 위한 훈계의 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