끌리는 브랜드의 법칙 - 상징적 브랜드가 되는 3가지 전략, 아이코닉 어드밴티지
순 위.데이브 버스 지음, 고영태 옮김 / 한국경제신문 / 2019년 1월
평점 :
절판


아이코닉 어드밴티지 전략에 대해, 『끌리는 브랜드의 법칙』


 


『하나, 책과 마주하다』

 

대개 성공한 기업들은 자신들만의 차별화된 경영 전략을 가지고 있다. 『끌리는 브랜드의 법칙』 또한 차별화된 경영 전략 하나를 다루고 있다. 바로 아이코닉 어드밴티지이다.

아이코닉 어드밴티지가 무엇인지, 어떤 접근법이 다가가야 하는지, 성공한 수많은 기업들이 어떻게 아이코닉 어드밴티지 전략을 펼쳤는지에 대해 자세히 서술해주고 있다.

 

아이코닉 어드밴티지는 단순히 '브랜드 구축'이나 '디자인'과 같은 심미적 요소보다 더 깊은 의미를 지닌다.

광고나 마케팅 전략도, 연구 개발도 아니며 조직 일부가 아닌 모든 분야를 포용하는 전략이라 할 수 있다.

 

아이코닉 어드밴티지 전략

목표와 열망: 가장 상징적인 브랜드와 상품을 만들어 시장 주도권을 확립하라. 상징적인 브랜드를 가진 독점 사업에서 매출과 수익을 크게 증대시켜라.

실행 분야: 상징적인 특징을 가진 분야에 집중하라.

성공하는 방법: 주목성을 창출하라. 지속성을 개발하라. 확장성을 구축하라.

능력과 경영 시스템: 상징적 자산 관리, 상징적 브랜드 언어, 상징적 독점 사업 관리, 상징적 포트폴리오의 능동적인 관리

60년대 런던의 상징 중 하나가 미니 쿠퍼였다. 그러나 지속성에 투자하지 못한 미니 쿠퍼는 이대로 끝이 나는가 싶었는데 이 때 미니쿠퍼를 구원해 준 브랜드가 바로 BMW였다.

BMW는 미니 쿠퍼의 상징적 브랜드를 인수하여 현재 시장 트렌드에 맞춰 바꿔나가기 시작했다.

BMW는 미니 쿠퍼의 상징적 요인들이였던 둥근 헤드라이트, 육각형 모양의 라디에이터 그릴, 타원형의 손잡이를 크롬으로 도금해 상징성을 더욱 부각시켰다. 이렇듯 주목성을 높인 상징적 요인들 덕에 대중의 관심을 확 끌어내는 데 성공하였다.

BMW는 전통적 특징을 유지하며 디자인을 개선시켜 지속성의 토대를 만들어 내었고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확장성을 강화하였다.

이렇게 미니 쿠퍼는 '상징적 브랜드 언어'를 가지게 되었다.

 

아이코닉 어드밴티지는 상품, 서비스를 상징적으로 만드는 3가지 핵심 특성을 강화해준다.

그 3가지는 바로 차별성, 연관성, 인지도이다.

상징적인 제품은 대개 차별적이며 기억에 오래 남아 잘 알려진다.

또 소비자들에게 있어서 제품의 차별적 특징은 제품에 더 큰 의미를 갖게 한다. 그래서 고객들이 특정 제품에 집착하는 것이 이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상징적 제품들은 대개 보편적 인지도를 지닌다.

 

아이코닉 어드밴티지 전략은 기업들이 브랜드의 다양한 측면에 집중할 수 있도록 만드는 능력이 있다.

상징적 특성들은 그 자체로도 소비자들에게 반향을 불러일으키기 때문에 강력한 관계를 구축할 수 있는 것인데 기업들이 이를 달성할 수 있게 가능성을 높여준다.

 

대부분의 브랜드들이 정체성에 위기를 한번 이상은 느낀다.

'자기 인식'은 특징적 요소, 브랜드의 목적, 가치, 차별성의 이해에서 비롯되는데 단순히 '왜'보다 '무엇'을 하는가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그런데 몇 몇 기업들이 자기 인식에 대한 변화를 꾀하지 않고 똑같은 행동을 반복적으로 하는 고집을 부리는데, 이런 고집이 실패로 향하는 길인 것이다.

 

기업에서 아이코닉 어드밴티지 전략을 똑똑하게 활용한다면 분명 '성공의 길'을 걸어갈 수 있을 것이다.

실제 기업들은 지속적인 차별성과 연관성을 만들어내면서 고객들과의 깊은 관계를 지속해 나가야 할테니깐.

애플의 최고 경영자였던 스티브 잡스가 나이키의 최고 경영자인 마크 파커에게 건넸던 조언으로 리뷰를 마무리한다.

 

나이키는 세계에서 가장 좋은 상품들 가운데 몇 가지를 만들고 있다. 사람들이 정말로 갖고 싶어 하는 상품이다. 하지만 많은 쓸모없는 제품들도 생산하고 있다. 이런 쓸모없는 것들을 없애고 좋은 제품에 역량을 집중하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