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어 (무삭제 완역본) 현대지성 클래식 23
공자 지음, 소준섭 옮김 / 현대지성 / 2018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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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배우고 실천하라, 『논어』

 

 

 

 

 

『하나, 책과 마주하다』

 

동양철학에서는 공자와 맹자를 단연 빼놓을 순 없다.

공자는 중국의 사상가로 기원전 551년 노나라에서 태어났으며 이름은 구(丘), 자는 중니(仲尼)이다.

공자와 그의 제자들간의 대화를 담은 논어는 꾸준히 보고있는데 이번에 새롭게 출간된 책으로 접해보았다.

특히 상세한 해설 덕분에 공부하는 마음으로 읽을 수 있었다.

학이, 위정, 팔일부터 미자, 자장, 요왈까지 총 20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논어 해체와 공자의 연보까지 수록되어 있었다.

아! 논어의 편명은 각 편 제1장의 앞 두세 글자의 한자어로 되어있다.

 

그 중 몇 가지만 보자면 제 1편의 학이는 16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아마 논어를 읽지않아도 누구나 한번쯤은 봤을 문장이다.

子曰 : 學而時習之, 不亦說乎! 有朋自遠方來, 不亦樂乎! 人不知而不慍, 不亦君子乎!

공자가 말했다. "배우고 때에 맞춰 이를 실천하니 이 아니 즐거운가! 벗이 먼 지방으로부터 찾아온다면 즐겁지 않겠는가! 사람들이 알아주지 않더라도 아쉬워하지 않는다면 군자가 아니겠는가."

덧붙이자면, 논어의 첫 시작은 學而時習之로 되어있다. 그 말은 인생의 출발점이 學而時習之이며 그 마지막이 人不知而不慍, 不亦君子乎!이라는 뜻이다.

子曰 : 弟子入卽孝, 出卽第, 謹而信, 汎愛衆, 而親仁, 行有餘力, 卽以學文.

공자가 말했다. "제자들은 부모 앞에서 효순하고 밖에서는 스승에게 공손하며, 언행은 신중하고 믿음을 주며, 널리 사람들을 사랑하고 인덕한 사람과 친밀하게 교류해야 한다. 이렇게 행하고 여력이 있으면 학문을 배워야 한다."

공자의 덕정사상을 설명하며 관리로서의 기본 원칙, 학습과 사고 관계가 묘사되어 있는 위정 편은 총 24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효와 제 등의 도덕 범주 또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子曰 : 學而不思則罔, 思而不學則殆.

공자가 말했다. "배우기만 하고 생각하지 않으면 미혹되고, 생각하기만 하고 배우지 않으면 위태롭다."

공자의 제자하면 나는 '안회'라는 인물이 퍼뜩 떠오른다.

총 28장으로 구성된 옹야편은 수차례에 걸쳐 공자가 제자 안회를 언급하는 내용이 나온다.

앞서 말했듯이 안회는 공자의 제자였다. 가장 신임받은 제자였으며 공자가 학문을 좋아하는 사람이라고 말할 정도였다.

子曰: 回也其心三月不違仁, 其餘則日月至焉而已矣.

공자가 말했다. "안회는 그 마음이 오랫동안 인仁을 떠나지 않았고, 나머지 사람들은 그저 매우 짧은 동안만 인에 이를 뿐이다."

 

좋은 구절들이 많아 따로 적어놓은 것들을 다 올리고 싶지만 아쉬운 마음을 접고 간간히 좋은 구절들은 간간히 공유해야겠다.

논어를 보면 공자의 대화에는 인(仁)과 관련된 것이 주를 이루는데 인()은 유도()의 근본이며 인류애의 근본사상이다.

인()으로 통용되는 유가사상이 공자의 중심사상이였다.

동양철학과 서양철학은 아무래도 자기계발서나 인문서보다는 내용이 무거워 선뜻 읽기에 망설이는 이들이 있다.

그런데 알고보면 대부분의 인문서는 동양철학 혹은 서양철학의 내용이 밑바탕으로 깔려져 있다.

논어를 읽다보면 알 수 있다. 인간 스스로 수양하고 최선을 다하는 길을 알려주고 있다는 것을.

우리가 책을 읽는 이유는 여러가지겠지만 그 중 하나는 인생을 살면서 답 혹은 해결책을 구하기 위해 읽고 있다고 생각한다.

특히 철학은 나 스스로 답을 향해 나아갈 수 있게 그 길을 제시해주는 것만은 분명하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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