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때 이후로 성직자들은 여성이라는 성별을 악마의 도구로 그리기 시작했는데 그 이유는 교회를 가부장적 남성적 집단으로 응집력 있게 지켜낼 필요가 있었고, 여성의 권능 앞에서 성직자들이 약점을 보이는 것으로 인해 그 재산과 소유물이 탕진되는 것을 방지할 필요가 있었기 때문이다. 요컨대 눈으로 보아 즐거울수록 영혼에는 더 치명적이라는 것이었다. 이것이 모든 ‘악마학‘에서 반복되고 있는 주제이고 아마도 역사상 가장 여성혐오적인 텍스트인 ‘마녀를 심판하는 망치‘가 그 시작일것이다. - P65

여자들이 권력 체계에 조금이라도 도전하려고 하면 악마의 음모로 묘사되기 일쑤였다. 이것은 우리 시대에 이르기까지 역사에서 거듭 반복된 현상이다. 공산주의를 겨냥한 매카시의 ‘마녀사냥‘, 그리고 ‘테러와의 전쟁‘은 모두 이런 동역학을 바탕으로 했다. ‘범죄‘를 과장해 끔찍한 처벌을 정당화하면, 사회전체를 효과적으로 공포에 떨게 만들 수 있다. 희생자들이 고립되고, 저항의 열의가 꺾이는 것이 다음 수순이다. 그러면 대중은 이전까지는 정상으로 여겨졌던 행동들에 참여하기를 저어하게 된다. - P72

마녀사냥에 노동력을 제공하는 사람들은 대개 직업이 없는 젊은이들이다. 이들은 배후에서 활동하는 다른 행위자들이 준비한 계획을 실행하는 경우가 많다. 집집마다 방문해서 마녀 색출자에게 지불할 돈을 수금하거나 마녀로 고발된 사람을 매복 기습하고 처형하는 일을 이들이 한다. - P133

또 두 사례에서 모두 ‘마녀’는 주로 나이 든 여자나 가난한 농부이고, 종종 혼자 살며, 또는 남자와 경쟁한다고 여겨지는 여자들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유럽의 마녀사냥처럼 아프리카의 새로운 마녀사냥은 ‘시초축적‘ 과정을 겪는 사회에서 일어난다. 그런 사회에서는 많은 농민이 자기 땅에서 강제로 쫓겨나고, 새로운 재산 관계와 새로운 가치 창출의 개념이 자리를 잡아가고, 공동체적 연대감이 경제적 갈등의 영향 아래 파괴되어 간다. - P143

가족의 재산 특히 토지분배와 관련해서 여러 아내와 형제 가운데 질시와 경쟁이 발생하는 일부다처제 가족 구조도 마술 고발을 초래하는 하나의 원인이 된다. 그리하여 마녀로 고발당한 여자들 중에는 새엄마와 후처들co-wives의 경우가 가장 두드러지게 많았다. 심해지는 토지 부족 현상은 이런 갈등을 더 심화시켰는데, 그 이유는 남편이 자신의 모든 아내를 부양하기가 어렵게되고, 아내들 사이에 그리고 아이들 사이에 심각한 경쟁이 일어났기 때문이다. - P146

그러나 여성에 대한 공격은 무엇보다도 자본이 자신의 재생산을 위해 가장 필요로 하지만 통제하거나 평가절하할 수 없는 것을 파괴할 필요에서 나온다. 왜냐하면, 오늘날과 같은 초자동화 시대에조차 여성들의 임신을 통하지않고는 그 어떤 노동work 도 그 어떤 생산도 존재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시험관 아기Test-tube babies라는 것은 존재하지 않는다. 여성의 신체는 자본이 아직 정복하지 못한 유일한 최후의 프런티어 frontier이다. 시험관 아기라는 담론적 고안물은 여성 신체 밖에서 생식[출산]을 가능케 하려는 남성적 해법의 표현이다. 우리는 이를 배격해야 한다. - P164

페데리치는 맑스주의 페미니즘 이론, 여성사, 정치철학, 공통장의 역사와 이론에서 선도적인 페미니스트 이론가 중 한 명으로 간주된다. 마리아로사 달라 코스따, 셀마 제임스, 마리아 미즈, 반다나 시바 같은 페미니스트 저술가들과 함께 "재생산" 개념을 지역적이고 지구적인 맥락에서 착취와 지배의 계급관계를 이해하는 열쇠로 발전시켰다. - P1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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