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애들 - 최고 학력을 쌓고 제일 많이 일하지만 가장 적게 버는 세대
앤 헬렌 피터슨 지음, 박다솜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21 11 18일 목요일. 오후 4 37. 드디어 시험이 끝났다. 종료의 한숨도 기쁨의 함성도 들리지 않는 어느 고등학교 교문 앞, 학부모들은 시간을 확인하고 조용히 자신의 아이를 기다린다. 30분이 지나서야 문이 열리고 아이들이 내려온다. 크게 소리 내 웃으며 내려오는 아이, 땅바닥만 쳐다보며 내려오는 아이, 친구들과 이야기하며 내려오는 아이. 아이들이 쏟아져 나온다. 까맣고 하얀 점퍼의 무리 가운데 저 멀리, 내 아이가 보인다.  

 


저자 앤 헬렌 피터슨은 이 책을 통해 부모처럼 살기 싫지만, 부모만큼 되기도 어려운 밀레니얼세대 분석을 시도한다. 물질적 풍요와 부모의 전폭적인 지지 속에서 자라났지만, 기성 세대에게는 노력하지 않고, 책도 안 읽는 무식한세대로 인식되는 밀레니얼의 노력과 고충을 여러 방면에서 살펴본다. 밀레니얼은 1980년대 초반부터 2000년대 초반 출생한 세대를 가리킨다. 2000년대 중반 밀레니얼 첫 세대가 노동인구로 진입했을 때, 그들은 기대치가 높은데반해 직업에 대한 충성도가 부족하다고 여겨졌다. 온실 속 화초 같다고, 열심히 일하지 않고 누리려고만한다고 비난받았다. 하지만, 그들이 전 세계적 경제 침체의 한복판에서 일자리 감소와 고용 불안, 학자금 부채 상환을 위해 얼마나 힘겹게 살아왔는지에 대해 베이비 부머를 비롯한 기성세대들은 완벽하게 무지하다.

 

밀레니얼 세대는 교육받은 대로, 부모의 가르침대로, 사회가 강요한 대로 성공을 위해 열심히살아간다. 그들에게 제시된 성공의 모델에 부합하고자 밤낮으로 애쓰지만, 노력하면 할수록 오히려 그들은 번아웃을 경험한다. 저자는 이것을 개인의 문제가 아닌 사회의 문제로 진단한다. 3루에서 태어났으면서 자신의 힘으로 3루에 도달했다고 믿는 베이비 부머 세대들과는 달리, 밀레니얼에게는 타석에 들어설 기회조차 주어지지 않았다는 것이다.

 


중산층 재생산을 위한 가장 쉽고 확실한 투자는 자녀의 집중 양육과 대학 진학이라고 여겨졌다. 부모의 간섭 없이 친구들과 함께 탐험의 오후 시간을 보냈던 아이들은 이제 유익하다고 판단되는 방과 후 수업에 참여해야 했다. 보호와 감시의 모호한 경계를 넘어 아이들이 본격적으로 관리되기 시작했고, 특별히 아이비리그 대학 진학에 유리한 교내외 활동만 권장되었다. 대학수학능력 시험 시간에 맞춰 비행 스케줄이 조정되고, 공공기관과 초등학교의 등교 시간마저 조정되는 한국에서 당연시되는 명문대 환상은 미국과도 비슷한데, 문제는 명문대 졸업장이 취업을 보장하지 못한다는 사실을 아무도 알려주지 않았다는 데 있다.

 

명문대 진학을 간절히 원하는 이유는 하나, 좋은 직장을 얻기 위해서다. 하지만, 인턴이라는 이름 아래 무급 노동을 조장하면서도 정규직으로 전환될 수 있을 거라는 거짓 희망을 내비치고, 발전을 위한 비용을 회사가 아닌 개인이 부담하게 하고, 다운사이징을 통해 해고를 쉽게 만들고, 풀타임으로 일하는 직원의 수를 축소하고, 고용 안전성을 파괴하고, 도급 계약을 통해 하청 인력의 비율을 늘리고, 규제 완화와 반노조 입법을 강행하는 거대 기업 앞에서 개인은 무력할 뿐이다. 비용 절감을 위한 기업의 기민한 노력은 소수의 사람에게 거대한 이익을 돌려주고, 불안정한 일자리 때문에 고민하는 밀레니얼은 더 노력하지 않은자신을 탓하게 된다. 밀레니얼, 그들은 잠시 휴식을 취하는 것에도 죄책감을 느낀다.

 


저자는 말한다. 이익만을 추구하는 기업의 과도한 거짓 술수에, 성과만을 최우선으로 하는 사회에, 이제는 다른 답을 내주어야만 한다고. 돈을 숭상하는 현대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믿기 어려울 정도로 급진적인 생각이기는 하지만, 업무 역량이 아니라 존재만으로도 우리의 삶은 충분히 가치 있음을 말해야 한다고. 미친 경쟁의 허들 하나를 이제 막 뛰어넘은 내 아이에게도, 변화의 소용돌이를 헤쳐나온 밀레니얼 요즘 애들에게도 전하고 싶은 말이다. 점수와 역량과 성과가 인생의 전부는 아니다. 존재만으로도. 이 순간 존재만으로도 우리의 삶은 가치 있다. 충분히, 넘치도록 충분히


댓글(16) 먼댓글(0) 좋아요(4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psyche 2021-12-29 09:5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단발머리님도 따님도 수고 많으셨어요!

단발머리 2021-12-31 11:10   좋아요 1 | URL
프시케님, 따뜻한 마음 감사해요!! 감사합니다 ㅠㅠㅠ

수이 2021-12-29 10:1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자본주의가 판을 치건말건 우리는 우리 존재만으로도 충분하고 우리 아들딸은 말해 무엇 합니까. 진짜 한해동안 고생 많으셨습니다. 단발머리님과 단발님의 귀염둥이 모두. 넘치도록 뜨겁게 내년에도 사....사......사랑하겠습니다! 라고 이 연사 여기에서도 두 주먹 불끈 쥐고 하늘을 향해 아자아자!

단발머리 2021-12-31 11:09   좋아요 1 | URL
아이고 부끄러워라. 근데 암튼 어떻게든... 그 시간을 잘 보내고 왔네요. 넘치도록 큰 사랑, 뜨거운 사랑 약속한 거 잊지 마세요.
제가 이 댓글 캡처했다는 것도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건수하 2021-12-29 10:2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단발머리님 이렇게 큰 아이의 엄마이셨군요. 코로나 시대에 다들 얼마나 힘들었을지... 고생많으셨어요!

단발머리 2021-12-31 11:08   좋아요 2 | URL
감사합니다, 수하님!! 저 한 일 없는데 고생은 많았어요 ㅠㅠㅠ

Conan 2021-12-29 10:3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학력고사를 보고, 재수를 하고, 학교를 다니다 군대에 다녀오고, 취직하고 30년 가까이 직장생활을 하면서 우리 애들은 나같이 살게하면 안되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아이들 어렸을때부터 좋아하는 일을 했으면 하는 바램이 있었습니다. 굳이 제도권 학교를 꼭 다녀야하나 하는 생각도 있어서 좋아하는 걸 찾아서 하라고 학교는 중요하지 않은 것 같다고 아이들한테 얘기 했었는데요~ 학교는 다니겠다고 하더군요^^
어쨌든 지금은 자기들이 좋아하는 걸 하고 있습니다. 아들은 대학에서 조리를, 딸은 서양화를 전공하고 있습니다.
아이들이 계속 하고싶은 일을 하면서 행복한 삶을 살았으면 합니다.~

단발머리 2021-12-31 11:08   좋아요 2 | URL
자제분들이 좋아하는 것을 찾으셨다니 정말 기쁘고 반가운 일이네요.
저의 아이들도 그러길 바래봅니다*^^*

책읽는나무 2021-12-29 11:23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존재감!!!
아까 학교에 간 울 막내딸 카톡 왔더라구요.
˝엄마 나 고등학교 합격 했어요˝라고...
참나....존재감 확실하게 각인시켜주는 딸 카톡에 멍~~~~ 제가 단발머리님의 ‘존재만으로도 우리의 삶은 가치가 있다‘라는 말씀을 받잡고 ˝축하 축하˝ 답글에 별난 이모티콘 쏴 줬네요!!!!! 신난 딸!!!
3년 후에도 저런 카톡 보내줄까??싶네요ㅋㅋㅋㅋ
11월 18일 그날!!
고3 학부모라면 느낄 수 있는, 그날의 감정이 고스란히 전해져 옵니다.
특히나 코로나 수능 세대 아이들이라 시험 끝내고 나오는 그 교문의 썰렁함이 참!!!!
잊을 수 없네요.(재수 때는 아예 가보지도 않았지만요ㅋㅋㅋ)
암튼 고생 많으셨어요.
특히 따님!! 1년동안 정말 고생 많았을 것 같아요.곁에 있었음 머리 쓰다듬어 안아 주고 싶네요^^

단발머리 2021-12-31 11:07   좋아요 2 | URL
축하축하 답글과 이모티콘 받은 아이는 훨씬 더 즐겁게 고등학교 생활 시작하겠네요. 쌍둥이들이 추억 가득하고 행복한 고등학교 생활 보내기를 바랍니다.
교문의 썰렁함이 아주 오래전처럼 느껴지네요. 근데 저도 오래 기억에 남을 거 같아요.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책나무님도 올 한 해 애많이 쓰셨어요. 우리 모두 고생많았어요. (토닥토닥!)

난티나무 2021-12-29 15:4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아!!!! 수능…. 단발머리님 따뜻한 겨울 보내세요!!!!! 뜬금 인사.^^;;; 에 또 신나는 겨울!!!! 끝내주는 겨울!!!! 행복한 겨울!!!!! 되시길 ~~~~~~^^

단발머리 2021-12-31 11:05   좋아요 1 | URL
새해 인사 감사합니다. 수능의 폭풍은 그렇게 스쳐 지나갔고요 ㅎㅎㅎㅎㅎ
빌어주신대로 꼭 행복한 겨울 맞이할께요. 난티나무님!!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han22598 2021-12-31 15:0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아....
존재의 가치가 돈으로 환산되는 시대이니까요.
거스를 수 있다고 막연하게 생각 할 수 있었던 돈의 힘..단순히..큰 맨션의 졸부같은 사람들의 이미지로는 충분히 무너뜨릴 수 있는 정도는 되는 것 같은데....그런데....현실은 그렇게 간단하지만은 않은 것 같기도 하고...저도 이래 저래 생각이 많네요.

수능 잘 치룬...단발머리님 딸에게..
저의 토닥토닥 손바닥 전달 해주세요 ^^

단발머리 2022-01-04 16:32   좋아요 0 | URL
한국에서 산다는 것, 고3으로 산다는 것, 학부모로 산다는 것에 대해 자주 생각했던 시간이었어요.
따뜻한 격려의 말씀, 토닥토닥 감사해요, 한님~~~

공쟝쟝 2021-12-31 14:3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휴식... 죄책감.. 쉬자... 나여.... 나여 존재만으로 나는 나를 사랑한다...😍

단발머리 2022-01-04 16:31   좋아요 0 | URL
이 책 쟝쟝님에게는 좀 쉼이 될 수 있을 거 같아요. 막 훌륭하다 그런 것 보다, 밀레니얼 세대를 이해할 수 있게 쓰여졌어요.
이미 알고 있다면.... 읽지 말고... 쉬어요~~~~